충주 용산동, 제19회 거룡승천제 개최

오는 24일 주민센터 광장, 지역주민의 평안과 발전 기원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13/02/21 [14:38]

충주 용산동, 제19회 거룡승천제 개최

오는 24일 주민센터 광장, 지역주민의 평안과 발전 기원

안기한 기자 | 입력 : 2013/02/21 [14:38]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충주시 용산동민들의 자긍심 고취를 위한 ‘거룡승천제’ 행사가 개최된다.

20일 거룡승천제추진위원회(위원장 김교천)는 ‘제19회 거룡승천제’를 오는 24일 용산동 주민센터의 ‘용산유래비’ 앞 광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를 위해 지난 1일 추진위원회 회의를 열어 세부추진계획 등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행사 준비에 들어갔다.
▲ 제18회거룡승천제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이번 행사는 먼저 농악대, 청룡ㆍ황룡, 채수단, 제관 등 100여명의 주민이 관내를 순회하며 용천수를 봉송한 뒤 용산유래 소개와 함께 거룡승천 제례를 마친 후 축포를 발사하고 미리 제작한 거룡과 풍선을 하늘로 날리며 지역의 평안과 발전을 기원한다.

이어 효행상, 화목상, 봉사상 등 3개 부문 대상자에게 자랑스런 동민상을 수여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에게는 감사패를 수여할 계획이다.

또한 참석한 동민들은 ‘시민의 노래’, ‘용산예찬가’ 합창과 만세삼창으로 주민 화합을 다지고 노래자랑, 윷놀이, 제기차기 등 주민화합 세시풍속놀이도 이어질 예정이다.

김교천 위원장은 “올해 행사는 보다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알차고 충실하게 준비했다”며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주민화합과 결속을 다지는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거룡승천제는 남산에서 맥을 받았다고 하는 야산소릉의 산상에 작은 못(이 못에서 용이 승천했다고 해 ‘용산’이라 부르게 됐으며 충주시의 발원지로 알려져 있다)에서 용이 승천했다는 전설을 바탕으로 지난 1994년부터 주민들의 친목과 화합을 다지기 위해 매년 정월 대보름을 전후해서 열리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