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ㆍ일 지역고용 국제심포지엄」개최

‘한ㆍ일 고용촉진지구 정책모형 비교’를 주제로

박인수 기자 | 기사입력 2009/11/08 [00:39]

「한ㆍ일 지역고용 국제심포지엄」개최

‘한ㆍ일 고용촉진지구 정책모형 비교’를 주제로

박인수 기자 | 입력 : 2009/11/08 [00:39]

부산시는 고용촉진지구 관련 연구사업 성과와 일본의 지역고용관련 현황 및 사례발표를 통해 한․일 지역고용정책을 비교해 보고 정책대안을 발굴하기 위한 『한ㆍ일 지역고용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한ㆍ일 고용촉진지구 정책모형 비교”라는 주제로 (재)부산인적자원개발원(원장 : 정해룡)과 부산지역고용파트너십포럼(대표 : 류장수)이 공동 주최하고 「부산광역시 고용촉진지구 추진사업단(단장 : 김종한 경성대학교 교수)」 주관으로 11월 5일(목) 오후 2시 부산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열린다.

 

부산시는 노동부 및 사상구의 지원을 받아 ‘고용과 복지가 하나 되는 지역공동체 형성’을 목표로 부산시 사상구 모라 ․ 주례 ․ 학장지구의 근로저소득층을 주된 대상으로 한 국내 최초의 「부산광역시 고용촉진지구 시범운영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 사업의 일환으로 이번 국제심포지엄이 추진되었다.

 

이날(11.4) 국제심포지엄에서는 시범사업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오류를 정리하고, 고용촉진지구 연구사업 성과와 일본의 지역재생 및 자발적 고용창조정책의 사례를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나아가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2년 전 부산지역고용파트너십포럼을 주축으로 개최된 『한 ․ 일 지역고용 국제심포지엄 : 부산, 오사카, 후쿠오카』의 후속행사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먼저 일본 동경대학의 사구치 카즈로 교수가 「일본의 지역고용 현상과 과제」라는 주제로 현재 일본에서 지역고용정책의 역사적 위치 및 당면 과제에 대한 검토와 일본의 고용 시스템 변화에 대해 발표하며, 사이타마대학의 우종원 교수는 토마코마이시를 중심으로 한 지역산업 및 지역고용 창출 사례를 발표한다.

 

이와 함께 김종한 사업단장의「부산광역시 고용촉진지구 시범운영사업의 성과와 과제」와 류장수 부경대학교 교수의「지역재생을 위한 고용촉진지구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박성익 경성대학교 교수는「고용촉진지구 내 중소기업-주민 잡 매칭 실태조사」결과에 대해 각각 발표한다.

 

이어서, 김영철 계명대학교 교수(대구사회연구소 소장)의 사회로「한일 고용촉진지구 모델의 가능성과 한계 : 지역재생과 일자리 창출을 중심으로」라는 주제의 종합토론이 펼쳐지며 정연택 충남대학교 교수, 정성기 경남대학교 교수, 최기동 부산종합고용지원센터 소장, 이성숙 부산광역시 노사정책과장이 지정토론자로 나선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을 통해「부산광역시 고용촉진지구 시범사업」이 보다 구체화되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모델 구축의 계기로 삼을 예정이라고 부산시 관계자는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