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휴대용 부탄가스 사업자의 부당한 공동행위 건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15/05/17 [18:24]

6개 휴대용 부탄가스 사업자의 부당한 공동행위 건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15/05/17 [18:24]
지금부터 휴대용 부탄가스 관련 부당한 공정행위 건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국내 휴대용 부탄가스 시장에서 가격을 담합한 ㈜태양, 세안산업㈜, ㈜맥선, ㈜닥터하우스, 오제이씨㈜, ㈜화산 등 6개사에게 시정명령과 과징금 총 308억 9,000만 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태양, 세안산업㈜, ㈜맥선, ㈜닥터하우스, 오제이씨㈜ 등 각 법인 및 각 법인의 대표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아울러 결정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휴대용 부탄가스 시장에서 10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태양, 세안산업㈜, ㈜맥선, ㈜닥터하우스, 오제이씨㈜, ㈜화산은 2007년 하반기경부터 2012년 2월경까지 서로 간의 가격경쟁을 회피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휴대용 부탄가스 출고가격에 대해서 담합을 하였습니다.

㈜태양 등 6개사는 2007년 하반기경 합의를 시작으로 약 5년 동안 총 9차례에 걸쳐서 원자재가격 변동 시기에 맞추어 출고가격의 인상·인하 폭을 합의하였습니다.

이것과 관련해서 대표이사들의 모임이 있었는데, 2007년 ㈜태양, ㈜맥선, ㈜닥터하우스의 대표이사들은 서울 강남구 소재 모 일식집에서 모임을 갖고 경쟁을 자제하기 위하여 향후 휴대용 부탄가스 가격을 상호 협의하여 결정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받아서 임원들이 별도로 또 모임을 했는데, 각 사의 영업임원들은 원자재가격의 변동이 있을 때 서울 서초구 소재 모 식당 등에서 모임 등을 갖고 구체적인 가격 변경 시기, 폭 등을 조율하고 합의를 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원자재가격이 인상이 될 때에는 인상분을 출고가격에 대부분 반영을 하는 한편, 인하될 때에는 일부만 반영하는 그러한 구조로 가격이 조율이 되었습니다.

위 합의를 토대로 6개사는 원자재가격 상승기인 2007년 12월, 2008년 3월, 2008년 6월, 2008년 10월, 2009년 9월, 2010년 2월, 2011년 1월에 약 40~90원씩 출고가격을 인상을 하였습니다. 반면에, 인하시기인 2009년 1월, 2009년 4월에는 약 20~70원씩 출고가격을 인하를 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적용법조 및 조치내용은 유인물로 갈음을 하고, 다만 아까 모두에 잠시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태양, 세안산업㈜, ㈜맥선, ㈜닥터하우스, 오제이씨㈜에 대해서는 법인을 고발을 하고, 본건 담합에 있어서 실질적인 주체에 해당이 된다고 판단이 되는 법인의 대표도 고발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조치의 의의 및 기대효과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조치는 대표적인 서민품목인 휴대용 부탄가스 시장에서 업계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업체가 담합에 가담하여 장기간에 걸쳐서 담합행위를 한 것을 적발하여 시정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습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적발능력 제고 및 엄정한 조치를 통해서 국민생활에 밀접한 품목에서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담합을 적발·근절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처리했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우선, 그 담합의 구체적인 증거자료가 어떤 게 좀 있었는지 말씀해 주시죠.

<답변>
이 담합과 관련해서는... 일단은 구체적인 증거자료라 한다면 가장 좋은 모습의 증거자료로써 ´합의서´ 같은 게 있으면 제일 좋은데, 본건 케이스 같은 경우는 그런 합의서 자체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요.

단지 아까 말씀드렸던 대표이사들의 모임이라든가 영업이사들의 모임이 있은 이후에 그 합의 결과를 토대로 해서 내부적으로 보고한 문건이라든가, 아니면 각 사 간 담당자들 간의 어떤 메일 교환 등에서 관련되는 합의의 내용들이 노출이 되어서 우리들이 그것을 토대로 해서 적발을 한 것입니다.

<질문>
궁금한 게 이게 과연 법원에 가서 이 담합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부족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답변>
그런데 증거는 이런 식으로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물증´도 있는 반면에 ´인증´도 있는 것인데, 증거의 종류에는요. 인증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진술´이거든요.

진술 자체는 이 부분에 대해서 특정업체, 그러니까 한 업체는 자기의 어떤 행위 사실을 부정하기는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다른 업체들이 다 인정을 했기 때문에 그 인정을 토대로 해서 심판정에서 그 부분에 대한 어떤 논의를 통해서 ´이 부분은 합의가 인정이 된다´라는 판단을 해서 이번에 그 조치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진술 증거가 있기 때문에 법원 가서도 충분히 증거력, 증거능력이라든가 증명력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들이 충분히 주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
***

<답변>
리니언시 그 부분은 우리들이 NCND입니다. 죄송합니다.

<질문>
***

<답변>
실질적으로 그 초기가격이... 글쎄요. 우리들이 정확하게 ´얼마에서 얼마로 올렸다´라는 그것을 우리들이 뽑아내지는 않았는데, 아마... 애초에 500원부터 시작했나요?

보도자료에... 조금 전에 드린 자료 3페이지에 보시면 ´가격 변동 추이´라고 해서 우리들이 그래프를 하나 그려놓은 것 있거든요.

<질문>
***

<답변>
예. 그것을 토대로 해서 가장 위의 것만, 위의 것을 기준으로 보면 500원 정도부터 시작이 돼서 700원 정도까지 올라간 것이니까 전체적으로 한 200원 정도, 원가 기준으로 그 정도 올라갔다고 얘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 오를 때는 좀 담합해서 많이 올리려고 했고 내릴 때는 좀 적게 내렸다, 이것 같은데 그러면 원자재가격이 얼마나 떨어진 거예요? 여기 보면 오를 때 9번, 내릴 때 2번 정도 이렇게 한 것 같은데 원자재가격 폭은 얼마나 변한 거예요?

<답변>
지금 구체적으로 원자재가격이 얼마 정도가 변동이 있다는 것을 우리들이... 기본적으로 그것을 사실관계를 확정을 한다든가 그러지는 않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는데, 단지 우리들이 어떤 그런 부분들 때문에 특정업체를 기준으로 해서 인상폭·인하폭이 어떻게 되는지, 그다음에 원자재가격의 변동 폭이 어떻게 되는지 이런 부분을 좀 뽑아놓은 게 있습니다.

거기에 의하면 이것을 사실 다 더해야지만 알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이 현장에서 이것을 다 더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는데 평균적으로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령, 50원의 인상을 했다고 했을 때 원자재 변동 폭은 보통 한 30~35원 사이, 그 정도의 인상요인이 있었을 때 한 50원 정도 올렸다는 그런 식으로 얘기를 할 수 있을 것 같고요.

그다음에 인하요인이 생겼을 때 보통 한 30~70원 정도 아까 인하를 했다고 했는데 그것을 그냥 평균 잡아서 그냥 50원이라고 봤었을 때 지금 가격은 50원을 인하를 했었을 때 원자재가격의 변동에 따른 인하요인은 한 80원 정도 생겼는데 50원 정도 인하를 한 그런 모습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게 숫자로, 딱 떨어지는 숫자로 얼마 올랐고, 그러니까 ´원자재가격이 얼마 올랐고 실제로 인상은 얼마 했다´ 이런 접근은 아니지만 얼추 개략적으로 그런 추세로 이루어졌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국장님, 그리고 이거 2012년에 조사 시작하셨던데 오래 걸린 이유가 뭐예요?

<답변> 조사 관련해서 일단은 이게... 아마 특별히 오래 걸렸던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고요. 이 건과 관련해서 일단은 사업자가 몇 사람이, 6개 사업자가 있는데 그중에서 사실관계를 확정하는 단계에서, 아까도 질문 잠시 있었습니다만, 우리들이 주로 진술에 많이, 진술을 많이 받는 그런 식의 접근이 됐었는데 이 특정업체가 자기들의 그런 가담 여부, 그 부분에 대한 진술을 안 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그 부분을 다른 진술을 통해서 우리들이 실체를 파악해야 되는 관계로 그 부분에서 시간이 더 많이 소요가 된 그런 측면이 있는 것 같고, 평균적인 개념으로 보면 약간 이것도 정당한 우리들의 업무 집행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담합하는 데 보통 평균적으로 걸리는 시간이 2~3년이 소요가 되는 걸 기준으로 봤었을 때는 이게 그렇게 특별히 많이 시간이 걸린 케이스도 아니라고 일단 생각이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우리 TV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