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프레시웨이, 농가 상생 드라이브 ‘주목’

송혁수 기자 | 기사입력 2016/04/14 [16:29]

CJ프레시웨이, 농가 상생 드라이브 ‘주목’

송혁수 기자 | 입력 : 2016/04/14 [16:29]
▲ 경남 산청의 딸기 농가에서 CJ프레시웨이에 공급할 딸기 출하를 위해 구슬 땀을 흘리고 있다     © 송혁수 기자

 

CJ그룹의 식자재유통 및 단체급식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대표이사: 강신호)는 ‘지자체-대기업-농민’간 공유가치창출 상생모델을 구축해, 농가가 흘린 구슬땀이 보람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2015년 한해 동안 전국 8개 지역, 135개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연간 약 3,630톤에 달하는 농산물을 구매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90억원 규모다.  딸기, 토마토, 건고추, 양파 등 4개 품목을 주로 취급했으며, 해당 농산물의 주요 산지를 선정해 계약재배를 실시했다. 

 

CJ프레시웨이와 딸기 계약재배를 해왔던 경남 산청의 농업법인인 조이팜 이부권 대표는 "산지계약 재배로 농가는 어디에 어떻게 팔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 없이 농사에만 전념 할 수 있게 됐다. 자연스럽게 최신 농법에 대한 연구와 저장기술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으며, 결국 좋은 품질의 딸기 생산으로 이어져 농가 소득도 크게 향상됐다”고 전했다.

 

올해는 농가와의 상생에 더욱 드라이브를 건다는 계획이다. 올해 CJ프레시웨이와 손잡은 농가는 786개 농가로 전년대비 약 58% 이상 늘어났으며, 취급하는 품목도 쌀을 비롯해 양파, 감자, 무. 배추 등 8개 품목으로 확대 됐다. 자연스럽게 취급하는 물량도 늘어 전년대비 약 25% 증가한 9,145톤에 달하는 농산물을 수매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양파의 경우 경남 거창과 전북 여산 지역 40개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연간 1,900여톤을 소화할 계획이며, 익산 지역 240여 농가에서 2,275톤에 달하는 쌀을 계약 재배할 것이라고 전했다.

 

산지 계약재배로 농가는 판로걱정 없이 안정적인 소득을 기대할 수 있고, 기업은 신선한 농산물에 대한 물량 확보가 가능해 농가와 기업이 상호 Win-Win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농가에서 작물의 품종을 선별할 때부터 생산, 가공, 상품화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이력관리가 가능해져 고품질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산지 계약재배는 유통단계를 대폭 줄여, 유통비용과 유통상 발생할 수 있는 신선도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농산물의 유통단계는 5단계 (산지 → 산지수집상(유통인) → 공판장(경매) → 제조사(제분과정) → CJ프레시웨이)를 거치는데 반해 계약재배의 경우 3단계(산지 → 지역 농업법인 → CJ프레시웨이)로 줄일 수 있다.

 

특히 농산물의 경우에는 산지에서 산지에서 최종 소비자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발생하는 유통 비용만 해도 약 45~60%에 달한다. 결국 산지계약재배를 통해 유통단계 선진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산지계약 재배를 통해 확보된 농산물은 CJ프레시웨이 전국 유통망을 통해 시장에 공급되며, CJ제일제당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거나 국내 유명 외식기업인 VIPS나 계절밥상, 대형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등의 식재료로 사용된다.

 

강신호 CJ프레시웨이 대표는 “농가와의 상생프로그램 운영은 CJ프레시웨이 뿐만 아니라 CJ그룹의 CSV활동 철학이다. 농가가 흘린 땀에 대해 보람을 느끼고, 소비자는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안심하고 구매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든 각 주체들이 최대한의 편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CJ방식의 CSV활동인 만큼, 매년 더 많은 농가와 산지계약재배를 늘려 갈 것이며, 국산 농산물의 해외 수출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