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위한’ 가축전염병 예찰협의회 개최

2019 부산 아시아 양돈수의사 대회 대책 마련, 외국 식료품 판매 업소 점검 강화 등 대응 나서

서진혁 기자 | 기사입력 2019/06/03 [10:43]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위한’ 가축전염병 예찰협의회 개최

2019 부산 아시아 양돈수의사 대회 대책 마련, 외국 식료품 판매 업소 점검 강화 등 대응 나서

서진혁 기자 | 입력 : 2019/06/03 [10:43]

▲ 자료사진. (본 기사와 관계없음)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최근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홍콩 등지에서 확산되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해 오는 410시 동물위생시험소에서 민·관이 참여하는 가축전염병 예찰협의회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는 부산시와 구·군을 비롯해 가축방역기관, 개업수의사, 축산단체, 사료업계 등 관계자가 참여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과 방역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대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해 83일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중국에서 발생한 이후, 20195월 현재까지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 홍콩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산되어 왔다.

 

최근, 북한 자강도 일원에서 발생이 공식 확인된 만큼 부산시는 이번 협의회를 통해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우선 부산시는 오는 825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될 예정인 ‘2019 부산 아시아 양돈수의사 대회의 연기 또는 화상회의 대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지 않은 제3국 개최 등의 대책을 마련토록 농림축산식품부 및 양돈수의사 대회 조직위원회에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이번 대회에는 아시아 국가인 중국, 베트남, 일본, 대만뿐 아니라 전 세계 20여 개국에서 20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또한 외국 식료품 판매 업소에 대한 점검을 강화해 불법 수입축산물 유통을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외국인 근로자 고용 신고 여부와 남은 음식물 사용 돼지 사육농가에서 준수해야 할 관련 규정 이행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고, 축산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가 여행을 자제하도록 권고하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축산농가 및 가축시장을 방문하지 않도록 적극 홍보에 나선다.

 

특히 중국 등의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원인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남은 음식물을 열처리 없이 돼지 사료로 사용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밝혀짐에 따라 동물위생시험소는 지난 5, 남은 음식물을 사료로 급여하는 돼지 사육농가 8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항원 검사 결과, 대상 농가 모두 음성으로 밝혀졌다.

 

부산시 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해서는 국경 검역과정에서의 철저한 검사뿐만 아니라, 남은 음식물을 돼지의 사료로 사용하는 사육농가와 외국인 고용 농가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를 통해 시민분들께서 안심하실 수 있도록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국제수역사무국(OIE)에서 지정한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병한 사례는 한 건도 없으나 치료제도 백신도 개발되지 않아 발병 시에는 양돈농가에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우려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부산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