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롬세평(世評)】 조 후보, '이제 고마해라 마이 묵었다 아이가'

- 검찰의 전격 압수수색, '용두사미'로 그쳐선 안돼 -

김대은 | 기사입력 2019/08/27 [16:16]

【새롬세평(世評)】 조 후보, '이제 고마해라 마이 묵었다 아이가'

- 검찰의 전격 압수수색, '용두사미'로 그쳐선 안돼 -

김대은 | 입력 : 2019/08/27 [16:16]

 

▲  조 후보, '이제 고마해라 마이 묵었다 아이가'   ©

 

 

검찰이 그 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각종 의혹과 관련해 전격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정식 취임하면 검찰을 지휘·감독하게 될 법무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앞둔 상황에서 검찰이 그와 관련한 의혹을 규명하겠다며 강제수사에 들어간 것은 매우 이례적이기 때문에 정치권은 여야(與野) 가릴 것 없이 당혹감에 빠졌다.

 

조 후보는 그 동안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재산 형성과 딸의 입시 과정 등 모든 것에 불법이 없었다고 강조했지만 법원에서 검찰이 청구한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된 점과형사부가 아닌 특수부가 수사에 착수한 점은 향후 주목할 만하다.

 

검찰이 압수수색 집행 전까지 강제수사 사실을 알리지 않은 것은 조 후보에 대한 수사가 고강도로 이뤄질 것으로 예측한다.

 

또한, 압수수색에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가 직접 나선 이유는 조 후보의 사건은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안으로서, 단순 형사사건을 넘어 특별수사 대상으로 보고 있다는 뜻으로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의 의지가 실려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자고나면 연일 터진 조 후보의 딸 부정 입학 의혹 등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를 촉발한 정유라 부정 입학 의혹 사건을 연상시킨다는 점에서 윤 검찰총장도 그 파장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윤 총장은 사실상 박근혜 정권을 무너뜨린 수사를 실무적으로 주도한 검사로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며 현직 대통령을 무너뜨렸기에 유일하게 살아있는 권력에 손 댈 수 있는 인물이 아니냐는 기대를 해본다.

 

특히, 국정농단 수사의 상징적 검사였던 윤 총장이 국민들 사이에서 최순실 딸인 정유라의 이화여대 입시 부정 사건과 비교되며 대학생 촛불시위까지 불러온 조 후보자 딸 사건을 강 건너 불구경 하듯이 관망만 하기에는 무척이나 어려웠을 것이다.

 

조 후보를 둘러싼 그간의 의혹은 자녀 입시부정에다 부동산 차명거래, 사모펀드 투자 논란, 사학재단 재산 빼돌리기 의혹 등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진상을 규명할 수 있는 수준은 이미 뛰어 넘어섰다.

 

검찰의 압수수색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우려스러운것은 조 후보자에 대한 수사가 용두사미로 끝날 수 있다라는 염려가 있다.

 

유는 권력의 최대 실세이자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 중 한명으로 꼽히는 조 후보에 대해 검찰이 과연 진짜 칼을 들이댈 수 있겠냐는 것이다.

 

또 하나의 관전포인트로는 조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이 정치권에서 합의된 직후 검찰이 수사에 들어간 것이 오히려 그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일 수도 있고, 청와대와 민주당 등 여권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니 조 후보에 대한 논란은 검찰로 넘기고 일단 임명하자는 식으로 밀어붙일 가능성도 있다.

 

이것저것 다 떠나서 윤 총장의 이번 선택은 현 정권 핵심부에 상당한 도전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검찰이 조 후보자와 관련한 압수수색에 나서자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를 앞둔 시점에 압수수색이 진행된 것에 유감을 표하며 이로 인해 청문회의 정상적 진행에 장애가 발생 할 수도 있다며 당혹감을 보였으며,한국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을 '조국 게이트'로 명명하며 특검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일각에서는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윤 총장이 칼끝을 자신을 임명했던 권력을 향해 겨누었다며 '칼을 거꾸로 잡은 것'이 아니냐는 말이 돌고 있다. 하지만 법과 정의를 위해서는 응당 그래야만 한다.

 

 조 후보는 청문회 준비사무실에 가기전에 압수수색 소식을 듣고 '검찰 수사를 통해 사실관계가 조속히 해명되길 바란다'고 했다.

 

권력에 눈이 멀면 부모 자식도 없다고 하더니 온 나라를 벌집 쑤셔놓고서도 권력 욕심을 아직도 버리지 못하고 있으니 추해보인다. 조 후보는 더이상 장관후보자 이전의 조국의 모습으로 돌아갈 자리가 없다.

 

'조국 대전'(大戰)의 가장 큰 피해자는 다름 아닌 바로 국민이다.

 

자신과 가족의 비리 의혹은 차치해두더라도 국민을 두려워하지도 무서워하지도 않는 자가 어떻게 법을 수호하고 집행하는 책임자가 될 수 있단 말인가?

 

조 후보, '이제 고마해라 마이 묵었다 아이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