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예술회관이 선보이는 연극 <해방의 서울>

해방은 찾아왔건만, 예술은 과연 식민으로부터 독립되었는가?!

김은수 기자 | 기사입력 2019/09/25 [14:55]

인천문화예술회관이 선보이는 연극 <해방의 서울>

해방은 찾아왔건만, 예술은 과연 식민으로부터 독립되었는가?!

김은수 기자 | 입력 : 2019/09/25 [14:55]

인천문화예술회관이 자체기획 브랜드 공연 「스테이지149 – 연극선집」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극단 골목길의 연극 <해방의 서울>을 10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인천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선보인다. 올해 상반기, 인천을 대표하는 극단 십년후의 연극 <신포동 장미마을>에 이어 소개하는 두 번째 작품이다.

 

해방 직전, 경성의 영화촬영지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예술인들의 소동을 그린 <해방의 서울>은 <만주전선>,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 등 식민시대의 암울한 근대사 속에서 다양한 계층들의 삶을 그려온 박근형이 쓰고 연출한 화제의 연극이다. 식민 시절의 종착으로 내닫는 1945년 8월, 아무것도 모른 채 식민의 달콤함에 빠진 영화판 사람들의 이야기를 특유의 해학으로 풀어낸다.

 

▲ 해방의 서울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맛도 모르는 음료를 비싼 돈을 주고 마시며 상류층 행세를 하는 조선의 예술가들, 부와 명예를 쫒아 모던보이가 되려하는 젊은이들, 권번에 문하생으로 팔려온 어린 소녀들까지 피지배자로 한 세대를 훌쩍 넘겨 살아온 극 안의 사람들은 이제 식민지인으로서의 삶이 더 익숙해진 것처럼 보인다. 이처럼 <해방의 서울>은 화려하고 풍요로운 친일의 삶을 동경하는 예술가들의 민낯을 그리며, 여전히 청산하지 못한 역사적 과제와 광복 후 74년 동안 반성과 정죄 없이 해방을 맞은 우리의 예술이 과연 식민으로부터 독립되었는지 되묻는다.

 

예술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들여다 본 친일의 말갛고 우아하게 분칠된 얼굴, 누군가에겐 ‘아름다운 시절’로 기억되는 그 시절 예술가들의 모습을 통해 ‘친일’이란 무엇인가를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

 

인천문화예술회관이 2014년부터 선보이고 있는 「스테이지149 – 연극선집」은 이 시대 새로운 지평을 제시하는 트렌디한 연극 작품을 선보이는 브랜드 공연으로 작품성과 예술성을 추구하는 관객들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고 있다.

 

▲ 해방의 서울 포스터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이번 공연은 한국문예회관연합회에서 주관하는 「문예회관과 함께 떠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의 일환으로 사업비의 일부를 문예진흥기금으로 지원받아 전석 1만5천원이라는 합리적인 관람료로 책정됐다. 이 사업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관하여 전국의 문화예술회관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민 모두가 예술이 주는 기쁨과 문화를 통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자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