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70년간 사용할 희토류 확보한 PS 홀딩스

안강민 기자 | 기사입력 2019/11/20 [10:57]

대한민국 70년간 사용할 희토류 확보한 PS 홀딩스

안강민 기자 | 입력 : 2019/11/20 [10:57]

한국계 기업인 홍콩의 투자금 운영사인 POWER SUNRISE HOLDINGS LIMITED(이하 PS 홀딩스, 대표 이창수)는 싱가포르 F사와 컨소시엄으로 카자흐스탄 국영기업인 KZ.I.E(C.E.O 아만켈디 아리스타노프)와 약 20억 불 투자에 따른 사전 동의서(Agreement of Intent, A.O.I)를 작성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A.O.I에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이슈로 떠오른 희토류 광산 3곳을 양사가 공동으로 인수, 채굴, 개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내용을 포함하며 특허 받은 철 제련 기술로 인한 획기적 공정을 통해 합금강 야금 공장 건설과 함께 합금강 생산 원가의 약 50% 절감 효과 및 강도 등 혁신적 제품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 양사 대표가 A.O.I에 싸인하는 모습(PS 홀딩스 제공)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이번에 인수하게 될 희토류 광산은 카자흐스탄의 구수도인 알마티와 키르기스스탄의 현 수도인 비슈케크의 접경 지역에 위치한 G 광산과 카자흐스탄 내에 위치한 B, C 광산 등 두 곳의 광산으로 희토류 중에서도 가장 가치가 있다는 중 희토류가 두 곳 모두 약 40% 정도를 차지하는 양질의 광산으로 알려졌다.

 
보통 희토류 광산이라면 약 80% : 20% 정도의 비율로 경희토류(희토류 중에서 약간 흔한류)가 많은 것이 통상적이나 이번 G 광산 및 C 광산의 경우는 경희토류와 중 희토류 그 비율이 약 50% : 50% 정도(C광산의 경우 약 55:45로 중 희토류가 우세)로 양질의 광산으로 알려졌다. 이에 포함된 중 희토류의 종류에는 에르븀, 톨륨, 이트륨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료에 의하면 추정 매장량은 그 경제적 가치가 세 곳 합계 약 48억불(한화 약 5조 8천억원 규모)에 이를 정도로 채산성 또한 충분해 경제 발전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PS 홀딩스사에 따르면 "이번 G 희토류 광산을 시작으로 카자흐스탄 내에 있는 희토류 광산 및 키르기스스탄 내에 있는 타 희토류 광산도 점차적으로 채굴 국내 및 해외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카자흐스탄 B 광산을 중심으로 채굴 예정인 구리, 몰리브덴, 티타늄 등의 풍부한 지하자원과 철 제련의 신기술을 이용, 보다 경쟁력 있는 대한민국의 전략 자원 및 비축자원 확보에 나설 것이라 확신했다.

 

▲ A.O.I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PS 홀딩스 제공)     ©시사우리신문편집국

  
G 광산의 경우 자료에 의하면 함께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금이 약 5톤 정도(약 2.5천억 정도 규모)로 부수입까지 올리게 되어 그 의미와 기쁨이 남다르게 느껴진다는 것이 PS 홀딩스 사로부터의 전언이다.

 

수년에 걸친 각고의 노력과 그동안 PS 홀딩스 사가 보여준 진정성 있는 믿음과 신뢰로 기인한 결과물들로 그 밖에 특허 개발로 기술 보유 중인 대형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A.O.I에 포함 상호 미래 파트너로서 함께 할 것을 결의했다.

 

또한 키르기스스탄 국회를 예방, 연립여당인 키르기스스탄 당의 당수인 카나트 이사예프 총재를 방문, 환담한 자리에서 키르기스스탄의 수도인 비슈케크로부터 지방으로 연결되는 터널을 뚫는 공사(공사 구간 11km, 총공사비 약 3억 불 예상)에 키르기스스탄 정부 개런티로 한국 및 선진 기술을 도입 투자 건설해 줄 것을 요청받고 세부적 사항에 대해 논의 중이다.

 

PS 홀딩스사는  키르기스스탄 정부와 그 밖에도 교통, 의료, 교육, 환경 등 산업 전반에 걸쳐 21C 동반자적 관계로 포괄적 M.O.U를 맺고자 상호 논의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