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철규 개인전 ,<이것도 인생>전

안민 기자 | 기사입력 2019/12/17 [14:51]

윤철규 개인전 ,<이것도 인생>전

안민 기자 | 입력 : 2019/12/17 [14:51]

[시사우리신문]전북도립미술관(관장 김은영) 서울관에서는 2019년 12월 18일(수) 부터12월 23일(월)까지 ‘윤철규 개인전’이 열린다.

 

이번 전시는 윤철규 작가의 15번째 개인전으로, 이외에도 전북미술의현장전, 중국 강소성 교류전(전북도립미술관), 청년작가위상전(교동미술관), 서울아트페어(한가람미술관), 전북지방경찰청 기획초대전(전북지방경찰청), 중국 쏭장 작가교류전(중국)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기획․초대전 및 단체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현재는 (사)한국미술협회, 쟁이회, 햇살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작품 활동을 이어나가고있다.

 

▲ 윤철규 개인전(7월, 53×65.1cm, 유채, 2019/4월, 72.7×97cm, 유채, 2019/혜주야~, 97×130.3cm, 유채, 2019/별밤, 130.3×162.2cm, 유채, 2019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윤철규는 눈 깜짝할 사이에 나이가 오십이 훌쩍 넘어버렸고그마저도 중반이 지나갔다고 말한다. 화가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그림을 시작했던 그는 그것이 바로 어제 일 같이 생생하며, 지난 일을 생각해보면 참으로 많은 일들이 그의 머리 속을 스쳐 지나간다고 했다. 인생이라는 기나긴 시간 동안 그림이라는 것이 자신에게 왜 숙명처럼 주어졌는지 알지 못하고, 왜 그림을 그리면서 기뻐하고 아파하고 또 즐거워했던 여러 감정들을 느꼈었는지도 알지 못했다. 그는 단지 그림을좋아했고 행복만을 좇을 뿐이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 자신이 살아온 인생에 대한 지극히 평범하면서도 소소한 일상의 일기 같은 그림 이야기를 선보인다.작품 <7월>에는 작가의 인생을 논할 때 절대 제외할 수 없는 가족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작품 속 아버지의 굽은 어깨에서 한 가정의 가장이라는 무게감이 느껴지고, 낮잠을 자는 아이에게는 편안한 무릎을 내어주는, 아이만을 생각하는 아버지의 애틋함이 느껴지는 작품이다.

 

<별밤>, <한 끼> 작품에서는 서민들의 삶의 애환이 느껴진다. 이 작품들을 통해 윤철규는 그런 애환 가득한 서민들의 삶에 희망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4월>, <첫눈> 등의 그림에서는 흘러가는 세월의 무상함을 담아내고자 하였다. 또한 생선, 찐빵, 짜장면, 라면 등의 소재로 <뭘 더 바라랴>라는 제목을 가진작품이 그려졌는데, 이는 작가가 처한 화가의 현실을 역설과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작가의 재치가 느껴지는 작품이다.

 

그림인지 사진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로 요즘 그림 기술이 발달했지만, 윤철규는 그림을 보는 이의 눈과 귀 그리고 마음까지 사로잡을 그림을 그린다. 전시를 찾아 그의 작품 앞에 서서 오래전일기장을 펼쳐 보는 듯한 느낌을 느껴보길 바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