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택시표시등으로 긴급재난·기후정보 실시간 제공한다

김은수 기자 | 기사입력 2020/01/22 [23:39]

서울시, 택시표시등으로 긴급재난·기후정보 실시간 제공한다

김은수 기자 | 입력 : 2020/01/22 [23:39]

[시사우리신문]서울시가 택시표시등을 개선해 시민들의 빈차 시인성도 높이고 각종 센서와 LCD패널을 설치해 미세먼지 등 공익정보도 제공하면서 광고수익금은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택시표시등과 빈차표시등을 통합해 크기를 키우고 시인성 높은 색상을 활용해 시민들이 빈차, 예약차량의 구분을 더 쉽게 하겠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택시기사들이 장거리 승객을 골라태우기 위해 빈차표시등을 ‘예약’으로 임의조작하는 행위를 방지하고자, 서울형 앱미터기 등과 연계해 택시표시등 임의조작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택시표시등 옆면에는 각종 센서와 LCD패널을 설치해 미세먼지·CO² 등 기후정보를 수집·제공하고 긴급재난정보제공·시정홍보·소상공인 등 공익광고 표출도 50%까지 의무화해 공공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광고수입은 노·사가 50%씩 배분해 종사자 처우개선에 직접 활용되게 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는 상반기에 200대 정도를 시범운영을 걸쳐, 모니터링 후 확대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택시표시등을 활용한 광고는 대전시가 2017.6월부터 택시 200대를 활용해 운영 중에 있으며 인천시가 2019.1월부터 183대에 택시를 활용해 운영 중에 있다.

 

서울시는 빛 공해 및 도로상의 다른 차량의 시야방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지영상만 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할 것이며 휘도는 빛공해방지법의 기준보다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예상되는 문제점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방지법 기준 주택가 야간, 공원 야간 이하이며 택시표시등은 200cd/이하 유지예정 서울시는 1월 중 행안부에 시범사업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며 행안부·국토부 시범사업고시가 이루어지면, 서울시 디자인심의 및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안전도 검사를 거쳐 금년 상반기에 시범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김기봉 서울시 택시물류과장은 “야간에 시민들이 쉽게 빈차 또는 예약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택시표시등 개선사업을 200대 시범 운영할 계획”이며 “이와는 별도로 미세먼지 등 기후정보 수집 및 실시간 제공, 긴급재난정보알림·시정홍보 등 공공기여, 수입금의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에 활용 등 택시를 이용해 다양하게 사회적 기여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