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날개매미충 부화 시기 맞춰 방제해야

홍재우 기자 | 기사입력 2020/03/31 [14:10]

갈색날개매미충 부화 시기 맞춰 방제해야

홍재우 기자 | 입력 : 2020/03/31 [14:10]

[시사우리신문]충남도 농업기술원은 31일 올해 갈색날개매미충의 발생 전망을 발표했다.

 

갈색날개매미충은 성충·약충이 식물체의 조직액을 빨아 먹는 흡즙 해충으로 생육 위축 및 배설물에 의한 그을음 등을 일으켜 상품성을 저하시키며 증상이 심한 경우 식물체가 고사할 수 있다.

 

▲ 갈색날개매미충 부화 시기 맞춰 방제해야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도 농업기술원은 갈색날개매미충의 월동알 조사를 바탕으로 시·군별 발생량과 부화 시기를 분석한 결과, 다발생 지역으로 금산·공주·청양·서천·보령·예산·홍성을 꼽았다.

 

반면 서산·태안 지역은 상대적으로 발생이 적을 것을 예측했다.

 

갈색날개매미충이 50% 부화하는 부화 시기는 5월 21일~6월 1일 사이로 내륙 지역은 5월 21일~24일 경, 해안 지역은 5월 25일~6월 1일 경이다.

 

이에 따라 사과·배 등 과수류는 지역별 부화 시기에 맞춰 등록약제로 방제하고 콩 등 1년생 작물은 부화 시기보다 5~10일 후에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도 농업기술원 최용석 농업해충팀장은 “날씨가 따뜻한 점을 감안할 때 부화 시기가 약간 빠를 수는 있으나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며 “평균기온이 낮았던 2018년보다 알집의 밀도가 다소 높기 때문에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주위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