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초대형 3도어 저상버스 도입 추진

출퇴근시간 극심한 혼잡구간 투입해 시내버스 편의성 향상

노상문 기자 | 기사입력 2020/05/13 [21:39]

광주시, 초대형 3도어 저상버스 도입 추진

출퇴근시간 극심한 혼잡구간 투입해 시내버스 편의성 향상

노상문 기자 | 입력 : 2020/05/13 [21:39]

[시사우리신문]광주광역시는 시내버스 이용편의를 높이기 위해 오는 9월부터 시내버스 내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고 있는 노선에 출입문이 3개인 초대형 저상버스 6대를 시범 도입한다.

 

3도어 저상버스는 전장이 기존 저상버스보다 1.1m가 늘어난 12m이며 3개로 늘어난 출입문 중 2개를 내리는 문으로 사용해 일반 시내버스보다는 최대 승차가능인원이 30여명 가량 늘어난 90명(입석기준) 이상을 한 번에 태울 수 있다.

 

▲ 3도어저상버스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또한, 일반 저상버스와 같이 정차 때 계단 없이 탑승자 쪽으로 7~8cm 기울이는 닐링 시스템(Kneeling System)과 경사판 등을 적용해 휠체어를 탄 노약자와 장애인도 편리하게 승하차할 수 있고, 버스 한 대당 휠체어는 2대까지 어린이 유모차는 4대까지 탑승할 수 있다.

 

이러한 초대형 버스는 현재 부산, 대전, 김포, 성남 등에서 운행 중이며, 버스 1대 가격은 약 2억 9000만원으로, 일반 시내버스보다 8000만원 가량 더 비싸다.

 

광주시는 시내버스 노선의 혼잡도와 민원을 분석해 3개의 과밀노선을 선정하고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다.

 

손두영 시 대중교통과장은 “한 번에 탈 수 있는 인원과 출입문이 늘어 출퇴근시간에 만원버스로 인한 이용 불편함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