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과수농가 원격병해충 방제시스템 도입

노상문 기자 | 기사입력 2020/06/15 [12:49]

임실군, 과수농가 원격병해충 방제시스템 도입

노상문 기자 | 입력 : 2020/06/15 [12:49]

[시사우리신문]임실군이 과수농가에 대한 원격병해충 방제 시스템을 구축, 본격적인 시험가동에 돌입했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과수농가의 병충해 방제 노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기 위해 올해 복숭아 과원 2ha 규모에 원격병해충 방제 시스템을 도입, 시험가동에 들어갔다.

 

과수농가의 가장 어렵고 힘든 작업이 병충해 방제를 위해 작물보호제인 농약을 처리하는 일이다.

 

나무의 건강과 열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농약안전사용 기준에 적합한 작물보호제를 연 10회정도 처리해야 한다.

 

하지만 처리 과정에서 농가는 직·간접적으로 작물보호제에 노출되어 알러지, 호흡곤란 등 크고 작은 중독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한여름에는 무더위로 인해 보호구 착용을 소홀히 하게 되어 작물보호제에 노출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그렇다고 보호구를 착용하면 온열질환의 위험에 노출되는 등 피해가 겹치게 되어 농가의 방제작업은 그야말로 극한작업일 수 밖에 없다.

 

이같은 과수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군은 원격병해충 방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스마트폰과 무선 조종기 등을 활용해 원격으로 무인방제를 할 수 있는 장치로 기존 동력 방제기에 비해 작업시간을 90%이상 줄일 수 있다.

 

사전에 적용약제만 준비해 놓으면 언제든 농가가 원하는 시간에 방제작업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다.

 
이 장비를 활용하고 있는 시범농가인 농장주 이수근씨는 “무더위 속에서 마스크와 보호장비를 입고 몇 시간 동안 방제작업을 하면 숨이 턱턱 막히고 찜통속에 들어앉아 있는 것 같이 너무도 괴로웠었다”며 “이제는 시원한 그늘 아래에서 스위치 하나만 누르면 되니 너무도 편하고 좋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원격 방제 시스템의 방제효율과 운영 안정성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보완점을 개선, 과수농가의 노동력 절감과 작업 편의성 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심 민 군수는 “원격방제시스템의 시범운영을 통해 안정성과 보완점을 개선해 많은 농가들이 이용토록 하겠다”며 “지역농가들이 위험에 노출되지 않고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범운영 단계부터 꼼꼼히 챙겨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