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고교학점제 성공적 안착을 위한 지속적 정책 추진

안강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2/18 [16:43]

경남교육청, 고교학점제 성공적 안착을 위한 지속적 정책 추진

안강민 기자 | 입력 : 2021/02/18 [16:43]

[시사우리신문]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교육부에서 발표한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과 관련하여, 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18일 밝혔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공통과목을 이후 수,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의 선택을 최대한 보장하는 학교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다양한 교과목을 가르칠 수 있도록 교사 지원, 기존 학교 공간의 다양한 학습 방법에 따른 재구조화가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

 

고교학점제 도입기반 조성

 

경남교육청은 고교학점제형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준비하기 위해서 도내 일반고등학교중 연구학교 7교, 선도학교 45교(2021학년도 69교)를 지정하여 운영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46개 교과목이었던 학생선택과목을 69개로 확대하고, 교과별 성취기준을 반영한 주제 중심 교과 간 융합수업 운영 등의 성과를 얻었다. 또한 도내 18개 교육지원청을 6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해당 거점교육지원청(창원·김해·사천·통영·의령·합천)에 인력을 배치하여 단위학교 밀착형 고교학점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학교와 지역 내 교육기관의 연계를 통하여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지원하기 위해 김해교육지원청을 교육선도지구로 지정(2021학년도 양산교육지원청 추가 지정)하여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지원에서도 성과를 이루고 있다. 이와 함께 도내 전 읍·면지역을 교육소외지역으로 지정하여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기반 조성, 예술실기 강사 지원 및 지역특화프로그램은 운영하여 학생들이 지역적 제약으로 인해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 과목선택권 확대 지원 기반 조성

 

경남교육청은 단위학교의 교원 수급 상황에 따라 개설하기 힘든 교과목을 지역 내 인근 학교와 협업하여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 및 농어촌지역 학생의 과목선택권을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확대할 예정이다. 2020학년도에 운영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295개 강좌에서 연인원 3,366명의 학생,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에서도 114개 강좌에 연인원 1,200명의 학생이 참가하였다. 2021학년도에는 개설과목을 더욱 다양화하여, 교육학·심리학·보건·철학 외에 환경·국제정치·과학과제연구·공학일반·프로그래밍 등의 과목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별 거점학교가 중점 교과목을 선정하여 관련한 다양한 과목별 공동교육과정의 운영을 원할 경우, 교과특성화학교 운영도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2020학년도 23교→2021학년도 31교)

 

고교학점제 대비 학교공간혁신 지원

 

경남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중에 선도적으로 2019년부터 고교학점제를 대비하여 학교공간혁신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고교학점제를 대비한 다양한 수업공간, 공강 시간 학생의 학습·생활공간, 원격수업교실 및 홈베이스·학습카페 등 기존 학교공간과 차별화된 다양한 학교공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2019년부터 올해까지 도내 일반고등학교 중 공모를 통해 고교학점제 대비 학교환경 재구조화 사업을 시행하여 24교에 148억원, 경상남도와의 협업 사업으로 홈베이스 및 학습카페 구축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2020년부터 올해까지 43교에 73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교육부에서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교과교실제 고교학점제 학교환경조성사업과 연계하여, 2023년까지 도내 전 일반고등학교를 지원할 계획이다.

 

박종훈 교육감은 "고교학점제는 경남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과도 상통하는 교육 정책으로 생각한다"며 "2025년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기 전까지 도내 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운영 다양화를 지원하고, 교사 수급 및 연수, 고교학점제형 학교공간혁신사업 등도 내실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또 초·중·고 학부모 대상 연수를 통해서 고교학점제의 이해도를 높임과 동시에 공교육에 대해 더욱 신뢰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