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초“마이크로웨이브 플라즈마 발전소”완공

홍재우 기자 | 기사입력 2021/03/30 [13:51]

세계최초“마이크로웨이브 플라즈마 발전소”완공

홍재우 기자 | 입력 : 2021/03/30 [13:51]

[시사우리신문]강원도는 석탄의 대체 산업으로 그린수소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확보하기 위해 그동안 지원해온 ㈜그린사이언스파워가 강원도 태백시 철암동 일원에 사업비 250억원을 투자해 세계최초마이크로웨이브 플라즈마 기술을 상용화한 3MW 플라즈마 가스화발전소를 3월 31일 완공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축하하기 위해 3월 31일 그린사이언스파워 철암발전소에서 개최될 완공식에는 이철규 국회의원, 최문순 강원도지사, 유태호 태백시장, 김천수 태백시의회 의장, 강원도의회 및 태백시의회 의원, 대한석탄공사김순경 안전기술본부장과 이봉주 ㈜그린사이언스파워대표, 한상호 글로본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및 관계사 대표 및 임원, 철암동 기관장 및 주민대표, 각계인사 등 80명이 참석한다.

 

그린사이언스파워 철암발전소는 그린사이언스파워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전자파 플라즈마 토치 기술을 활용한 가스화 발전소이며, 연간 발전용량은 3MW로 1년간 7,500가구가 사용할 수 있고, 하루 수소 생산량은 600㎏로 현대차 넥쏘 수소차 100대가 수소 연료통을 꽉 채울 수 있는 양을 생산할 수 있다.

 

발전 방식은 1차로플라즈마 토치로 미이용산림바이오매스(벌채부산물,소경재 등의 숲가꾸기 산물 등)를연소할 때 발생하는 탄소와 수소를 가스화 장치에서 혼합해 합성가스로 전환시킨 뒤 가스 엔진을 구동하고가스 터빈을 돌려 발전하고,2차로 연료가스화 및 가스엔진 운전에서 발생되는 열을 폐열회수시스템을 통하여 회수하여 스팀터빈을 돌려 발전한다.즉 증기와 가스를 활용해각각의 터빈을 돌려 발전하는 복합발전방식이다.

 

플라즈마 발전소는 6,000도씨 이상의 고온을 이용하고 산소 결핍 상태 에서 연소 가능한 연료를 가스화하기 때문에 유독가스의 배출이 없어 친환경이라는 최대 장점이 있고, 연료도 주변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4000㎉ 수준의 저급석탄 및 바이오매스, 폐플라스틱등 다양한 연료 사용이 가능하여 경제성과 에너지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의무적인 보수·관리기간인 한 달 정도를 빼면 1년에330일 정도를 발전할 수 있고, 고압에서 운전되는 IGCC 석탄 가스화복합발전기술과 달리 대기압 하에서 운전돼 경제성 있는 소용량 발전이 가능해 시장수요에 따라 다양한 크기의 발전시스템 건설이 가능하고 건설 기간이 1년 미만으로 상대적으로 짧아 적시 공급에 적합해 섬나라 등 해외국가에 수출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강원도는 현재 폐광지역의 자립성장과 대한민국의 에너지 대전환이라는비전으로 석탄의 대체 산업인 그린수소를 미래의 지속가능한 신동력 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2025년까지 2,727억원을 투입하여 국내 최초, 플라즈마를 이용한 그린수소 생산 신기술 실증과 탄광지역의 지속가능한 제조산업 기반 미래형 성장산업 육성을 위해 태백시 일원에 국내최초 플라즈마 그린수소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2023년까지는 핵심기술인 플라스틱, 무연탄, 바이오매스, 플라즈마 수소생산 기술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이후부터는 상용화 및 수소판매를 위해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이런 의미에서 강원도형 그린수소 산업의 선두주자인 ㈜그린사이언스파워 철암발전소 완공은 큰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태백에 플라즈마그린수소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30개 기업 유치와500명 일자리 창출,수소분야 전문인력 1천명을 양성할 수 있어 다시 한번 태백시가 석탄의 대체산업인 그린수소로 재도약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주)그린사이언스파워 철암발전소 완공은 폐광지역의 자립 성장과 대한민국 에너지 전환의 첫 신호탄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태백시, 그린사이언스와 함께 폐광지역의새로운 가치 제고와 강원도産 플라즈마 토치 가스화 신기술의 글로벌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적극적이고 신속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