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대구예술발전소 첫 전시

조성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2/23 [17:18]

2022년 대구예술발전소 첫 전시

조성기 기자 | 입력 : 2022/02/23 [17:18]

[시사우리신문](재)대구문화재단(대표이사 이승익)이 운영하는 대구예술발전소에서는 2022년 첫 번째 기획전시<Beyond the Limits>를3월 1일부터 4월 24일까지 대구예술발전소 로비 및 1, 2전시실에서 개최한다.

 

대구예술발전소는 지난해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도 입주작가 프로그램과 공연, 전시, 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꾸준히 시민들과 만나왔다. 올 한해는 새로운 예술감독과 함께 ‘예술의 융합과 통섭, 새로운 가치 실현과 창의적 작가 양성기반 구축’이라는 방향성을 설정하고 발전소를 가동할 계획이다.

 

▲ 정정주_Curved Lights2021-1, 2021, 180x320x250cm, stainless steel, led light

 

2022년 첫 번째 기획전시인 <Beyond the Limits>는 여러매체를 통해 사회상을 기록하고 재현하면서도 각 장르가 가지고 있는 특징과 한계에 주목한 작가들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오용석, 유현미, 이예승, 임선이, 임현락, 정기엽, 정정주, 정지현, 최선, 최하늘 작가가 참여하고 각자의 작품구성에 주요한 매체에 관해 조명한다. 회화의 한계를 넘어서고자 시도되었던 현대미술(서양미술사)을 떠올리며, 후기 모더니즘 이후, 꾸준히 작가들이 매체를 통해 표현하고 때론 이를 넘어서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기획되었다.

 

출품작에는 서양화는 물론, 조각, 한국화, 사진, 영상, 미디어아트와 같은 시각예술 장르를 총망라한다. 1층에는 공간에 대한 고민을 조형적으로 풀어낸 정정주 작가의 작품과 회화의 현안을 다양한 시각으로 풀어낸 최선 작가의 설치작품을 로비에서부터 만날 수 있다.

 

2전시실에는 8가지의 서로 다른 매체를 비교 감상이 흥미롭도록 구성했다. 매체가 주는 각각의 이질적인 느낌을 이동 방향에 따라 신선한 감각으로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제주의 4.3사건을 떠올리며 작업한 정기엽 작가는 액체와 기체가 만들어내는 구조물 설치를 통해 시각적·촉각적인 재미를 선사함은 물론,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역설한다.

 

이어, 임현락 작가의 시원한 필치로 그려진 한국화작품을 입체적이고 실험적으로 재해석해서 보여주고, 소설에서 출발해 조각, 서양화, 사진, 영상에 이르는 모든 매체를 하나로 통합시키는 유현미의 신작도 만나 볼 수 있다. 개성 있는 매체의 특징을 면밀히 살피며 예술가의 고민과 재료를 통한 표현 방법의 다양성 그리고 확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알찬 볼거리로 구성된다.

 

강효연 예술감독은 “이번 전시는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현세대의 예술 경향은 물론, 예술가의 고민과 시도를 좀 더 자세히 접할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전시를 통해 대구예술발전소는 앞으로도 동시대 예술가들의 행보와 함께 새롭게 도약하는 예술의 거점기관으로써의 위치를 공고히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