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오류동 주민.시민단체 "아스콘 공장 11곳...아직도 이전 검토중 인가?"

주민에게 희망고문 말고...당장 이전 해야

최규환 기자 | 기사입력 2022/04/18 [13:35]

인천 서구 오류동 주민.시민단체 "아스콘 공장 11곳...아직도 이전 검토중 인가?"

주민에게 희망고문 말고...당장 이전 해야

최규환 기자 | 입력 : 2022/04/18 [13:35]

- 대한민국 어디에도 없다, 주택가 코 앞 ‘발암물질, 악취 민원’ 

- 오직 인천 서구 오류동에만 있는 아스콘 공장 11곳, 하수처리장!

 

 [사진=글로벌에코넷 제공]


[최규환 기자]서구 오류동 환경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근회), 오류동 주민, 환경단체 글로벌에코넷(상임회장 김선홍),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는는 지난 15일(금) 인천시와 서구청에 “아스콘 공장 11곳 아직도 이전검토중인가” 더 주민들에게 “희망고문[希望拷問]” 하지 말고, 당장 이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오전 인천시청 계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남춘 인천시장과 이재현 서구청장은 아스콘 공장 11곳 이전약속을 이행하지 않는다면서 “아직도 검토중이냐” 기다리다가 지쳤고 더 이상 희망고문(거짓된 희망으로 오히려 괴로움을 주는 행위)하지말고 11곳 아스콘 공장 이전을 촉구했다.

 

아스팔트 콘크리트(asphalt concrete)를 줄여서 “아스콘” 이라 부르며 모래, 자갈 등의 골재를 녹인 아스팔트로 결합시킨 혼합물로, 도로 포장 등에 쓰는 건설 자재이다. 

 

도로 포장에 쓰이는 아스팔트 콘크리트인 아스콘을 생산하는 공장 가동으로 발생하는 1급 발암물질인 벤조(a)피렌 등   발암물질 및 대기오염 물질, 악취 피해 등과 그로 인한 주민 민원은 지역의 고질적 문제로 남아있다.

 

이렇듯 지역에 아스콘 공장 1곳 만 들어와도 집단민원 등 고질적 환경문제가 발생되는데 대한민국 어디에도 없는 황당한 상황이 발생된 곳이 수도권 그중에서도 인천 서구 오류동 이다.

 

인천 서구 오류동은 인근에 1992.3월 세계 최대 쓰레기매립장, 2014.3월 조성된 68만평 규모에 900여개 공장이 입주한 인천 검단일반산업단지(이하 검단 산단), 그리고 2008년 준공된 검단 하수종말처리장이 가동되고 있다. 

 

이근회 오류동 환경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살기 좋은 시골마을에 세계최대 쓰레기매립장이 건설되고 매립초기에는 송장썩는 냄새가 나는 악취, 미세먼지 등에 시달리는 중, 엎친데 덮친 격으로 마을 코앞에 최소180m~400m 인근에 발암물질을 발생시키는 아스콘 공장 11 곳이 들어섰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하수종말처리장이 마을과 채 3~400m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 들어서며 여름에 아무리 더워도 창문을 열지 못할 정도에 악취로 시달려 우리 오류동 주민들 삶은 하루하루가 생지옥(生地獄)으로 변해 고통 속에 살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아스콘 공장 1급 발암물질 발생과 하수종말처리장 악취는 주민들의 삶을 파괴시켰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주민건강과 생명을 위협받고 있다면서, 우리도 인천시민인데 왜 이런 고통 속에 시달려야 하는지 모르겠다. 아스콘공장 11곳과 하수종말처리장 이전을 거듭 촉구했다.

 

김선홍 글로벌에코넷 상임회장도 "아스콘에서 세계보건기구(WHO)산하 국제암연구센터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벤조피렌이 배출되며 아스콘공장은 생산과정에서 벤조피렌은 물론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여러 1급 발암물질이 배출되는 시설로 지금도 전국 각지 아스콘공장 인근 마을에서 반대하는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환경피해 현황 조사관계로 여러 피해지역을 다녀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은 "전북 남원시 내기마을은 아스콘공장을 상대로 역학조사 결과, 주민의 5분의 1이 폐암, 방광암, 위암 등으로 사망한 사례와 경기도 안양시 연현마을의 경우 어린이와 부녀자들이 아토피, 코피, 호흡기질환, 급성폐쇄성, 후두염, 비염, 유방암, 자궁암 등이 발생한 사례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가 아스콘으로부터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문제 해결을 위해 검단 산단 내 아스콘업체 11곳을 대상으로 ‘서구 검단 산단 아스콘제조업 환경개선’ 사업 신청을 공고하고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 인천 서구는 환경부가 공모한 광역단위 대기개선 지원 시범사업에 구가 제안한 아스콘 제조업체 관련 대기개선 사업이 최종 선정됐고 이에 따라 국비 32억4000만원, 시비 12억9600만원, 구비 12억9600만원 등 총 58억3200만원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구는 이를 검단 산단 내 아스콘제조업체 악취 및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을 교체하거나 추가 설치하는 등 환경개선 사업비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고통에 시달리다 지쳐서 환경개선 정책 필요 없다.", “검단 산단에 위치한 11개 아스콘 공장에 친환경 아스콘 설비를 설치해도 사업추진 효과가 나타날지 의문”을 강력 제기했다.

 

아울러 "‘서구 검단 산단 아스콘제조업 환경개선’ 사업이 아스콘 공장에서 발생하는 악취 및 1급 발암물질로 고통을 받고 있는 오류동 주민들에게 아무런 효과가 없는 전시행정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류동 환경비상대책위와 주민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인천시청 앞에 집회를 실시하면서, 아스콘공장 11곳, 하수종말처리장 이전을 위한 강력 투쟁에 돌입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