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종근, "故 김부영 군수의 죽음 헛되지 않게 새로운 창녕 세울 것" 창녕군수 출마 선언

"뇌물건은 토호세력 덫 걸렸을 뿐, 돈 한푼 받은 바 없다" 억울 호소

김호경 기자 | 기사입력 2023/02/15 [13:29]

하종근, "故 김부영 군수의 죽음 헛되지 않게 새로운 창녕 세울 것" 창녕군수 출마 선언

"뇌물건은 토호세력 덫 걸렸을 뿐, 돈 한푼 받은 바 없다" 억울 호소

김호경 기자 | 입력 : 2023/02/15 [13:29]

[시사우리신문]뇌물수수 사건으로 1년여만에 군수직을 사퇴한 바 있는 하종근 전 창녕군수가 故김부영 군수의 죽음을 결코 헛되지 않고 새로은 창녕정신을 일으켜 세우겠다는 일념으로 창녕군수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하 예비후보는 “16년전 저의 부족함과 잘못으로 군민들에게 큰 상처를 드려 죄송하다”며 “당시 토호세력들의 덫에 걸렸지만, 단 한푼도 부정한 돈을 받지도 만져보지도 못했으며, 회유와 협박에 굴복하지 않고 대항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하 후보는 이 사건으로 구속되어 1~2심에 이어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되어 3년여 기간동안 복역한 바 있다.

  

 

▲ 하종근 전 창녕군수가 출마의 변을 낭독하고 있다.



하 후보는 “창녕에는 ‘창녕오적(昌寧汚賊)이란 말이 회자되고 있다”며 “김부영 전 군수도 저와 같은 올가미에 갇혀버린 고통을 이겨 낼 수가 없었을 거라 생각되니 가슴이 아프다”면서 “결자해지의 마음으로 김 전 군수의 죽음이 결코 헛되지 않고 창녕 미래 비젼을 반드시 완성시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뇌물수수 전력자는 제외한다'는 국민의힘 공천규정 결격 사유 해당에 대해 하 후보는 "재심을 신청할 것이고, 공천을 가져오겠다"고 애매한 답변을 남겼다. "김부영 전 군수처럼 역외 인물을 5급 공채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지역인재를 우선 배려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하 후보의 재심신청에 대해 법조계에서는 "재심을 신청한다고 해서 받아 들여지는 경우는 하늘의 별따기 수준인데..."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재심은?]

 

재심은 비상수단이므로 그 신청을 할 수 있는 경우에는 원판결의 증거된 서류 또는 증거물이 위조 혹은 변조된 것이라든가, 증인의 증언이 허위였음이 확정판결에 의하여 증명된 때라든가, 무죄 · 면소 · 형의 면제를 선고하거나 또는 경한 죄를 인정하여야 할 명백한 증거가 새로 발견된 때, 그 밖에 법률에 정한 중요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고(형사소송법 제420조1호~7호), 예컨대 원판결에 사실오인이 있더라도 위와 같은 사유가 없는 한 재심을 청구할 수 없다.[다음 백과사전] 

 

[다음은 기자단과의 일문일답이다]

 

군수시 (뇌물수수로)중도 사퇴해 공천받는 데에 많은 지장이 있다. 그리고 오적이 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공천배제 가능성있을 것이란 질문인데, 당헌당규 근거에 이뤄진다. 그러나 나는 작년 입당했다. 뇌물 관련은 법원에 재심신청 준비중에 있다. 정치하기 위해 반드시 재심신청 해 바로잡고자 한다. 국힘 공심위서 현명한 판단해줄 것이다. 汚賊은 선거때만 되면 유력후보측에 기생하는 부류가 있다. 당선되고 나면 약점 잡아 이용하는 토착세력을 통칭한다.

 

군수 재임재임 1년간의 치적에 대해 소개해달라.

 

-사건발생이후, 만 1년만에 사퇴했다. 따오기 복원설계, 창서동 한센촌 가축분뇨 악취해소등이 가장 기억에 남는 다.

  

뇌물수수로 사퇴하고 출소한 뒤, 12여년간 사과 한마디 없다가 때가 되니 나타났다는 지적에 대해..

 

-복역기간 3년10개월 이후에 바로 공개 사과하는 게 맞는 데, 화가 너무 나서 창녕 올수가 없었다. 공장이 엉망이라 사업에 전념하다보니 그렇게 됐다. 

 

국민의힘이 무공천해도 무소속 출마할 것인가?

 

-나는 공천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 다. 공천을 가져올 것이다. 

 

재심은 왜 이제와서 할려고 하나?

 

-사업할때는 필요 없었다. 계속 4억5천만원 받았다고 하니, 억울해서 재심신청을 할 것이다. 

 

김부영 전 군수처럼 외지 인물(하동군수 출마자)을 정무직 5급 특채 할 것인가?

 

-관내 인재를 젤 우선 배려하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

 #하종근전창녕군수 #출마의변 #창녕군수보궐선거 #국민의힘 #김부영전군수 #정무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