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해양경찰 자율방제대 오염사고 대응역량 강화

민간·어촌계 자율적인 방제기능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훈련에 나서

윤진성기자 | 기사입력 2023/10/11 [17:09]

포항해양경찰 자율방제대 오염사고 대응역량 강화

민간·어촌계 자율적인 방제기능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훈련에 나서

윤진성기자 | 입력 : 2023/10/11 [17:09]

[시사우리신문]포항해양경찰서(서장 성대훈)는지난 7월부터 9월까지(3개월 간) 포항해양경찰서에 등록된 13개 해양자율방제대원을 대상으로해양오염사고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방제교육 및 훈련을 6차례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해양자율방제대 교육․훈련에는 포항·경주지역 소속 해양자율방제대원 등 75명이 참여하였다.

 

주요 내용으로는▲해양자율방제대 제도 및 임무▲오일펜스 및 유흡착재 방제자재 사용방법▲안전한 방제작업을 위한 안전수칙 등 해양자율방제대원으로서   꼭 알아야 할 사항으로 교육·훈련을 진행하였다.

특히, 경주지역 해양자율방제대 교육훈련은 어선화재 및 해양오염 발생복합사고 대응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훈련을 실시하였다.

 

이 자리에는 포항해양경찰서, 감포해양자율방제대와 더불어,경주소방서, 의용소방대, 해양환경공단 포항지사와 합동으로 진행하였다.

 

훈련은▲어선화재 진압을 위한 소화기 작동▲오일펜스 설치▲유흡착재 이용 방제작업▲소화수 살포 등 이였다.

 

훈련에 참석한 자율방제대원은“금번 교육·훈련을 통해 실제 오염사고 및 화재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간접 체험의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포항해양경찰서 관계자는“방제 총괄기관으로써 역할을 보다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관계기관 및 단․업체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해양오염사고 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응하여 국민의 건강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해양경찰서 해양자율방제대는최근 3년간(‘21~‘23년) 해양오염사고 중 14건을 해양자율방제대원 51명이 참여하여초동방제조치 역할을 하는 등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