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갈등문제연구소 총동문회, 송년의 밤 성료

설립 5년 만에 '갈등해결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23/12/22 [20:34]

한양대학교 갈등문제연구소 총동문회, 송년의 밤 성료

설립 5년 만에 '갈등해결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23/12/22 [20:34]

 

[편집국]한양대학교 갈등문제연구소(대표 박철곤, 이하 갈협)의 총동문회 창립총회 및 송년의 밤 행사가 22일 오후 5시 한국프레스센터 18층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갈협 전문가과정 총 원우 120명이 참석했으며, 박철곤 대표를 비롯한 갈협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창립총회에서는 총동문회 회장으로 이성규 원우(2기)가 초대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총동문회 운영방향 및 사업계획 등이 논의되었다.

송년의 밤 행사에서는 갈협의 2023년 활동을 되돌아보고, 새해의 계획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갈협의 발전에 기여한 원우들에게 감사패가 수여되었다.

이날 갈협 기획연구소 박혜영 팀장과 김진영(6기) 원우의 사회로 진행된 행사에서는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정관 인준과 회장.감사 선출 및 집행부 구성으로 이어졌다.f

이어 내.외빈 소개 및 각 기수별 회장단 소개에 이어 축사와 인사말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정운찬 전 국무총리 경제와 관련된 주옥같은 특강을 하였으며 갈협의 발전을 축하하는 인사말고 가름햇다.

 


갈협 박철곤 대표는 이날 인사말에서 “5년전 큰 준비없이 이 사회의 갈등문제를 좀 줄여야 겠다는 은 뜻으로 연구소를 만들었다. 갈협은 설립 5년 만에 대한민국 최고의 갈등해결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며 “동문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바탕으로 갈등 없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선임된 이성규 신임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거절할 수 있는 그런 느낌이 들었다면서 고민 끝에 회장을 맡았다면서 지금부터 갈협과 원우님들의 책받침이 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훌륭하신 원우님들과 각 기수 회장님 등이 든든한 지원군이라는 생각에 회장을 맡았다면서 여러분들의 책받침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한양대 갈협의 총동문회가 설립된 것은 정말 뜻있고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동문회가 갈협 기반이 되고 또 갈협이 외연 확장과 기반을 닦는 과정에서 아주 작은 힘이지만 뒤편에서 받침이 되어준다면 그 또한 저희들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선을 다해 밑받침 역할을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양대학교 갈등문제연구소(대표 박철곤, 이하 갈협)가 설립 5년 만에 대한민국 최고의 갈등해결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갈협은 지난 2018년 한양대학교 부설기관으로 설립된 이후 갈등협상 국가인정 자격증 등록 1·2급 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고, 갈등협상 전문가를 배출해왔다. 현재까지 총 11기 만에 345명의 전문가를 배출했으며, 이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수치이다.

갈협은 다양한 갈등문제에 대한 종합연구기관으로서의 연구와 최고의 갈등현장 해결전문가 양성, 그리고 갈등해결을 위한 사회적 자본 육성을 중점 연구기관으로 삼고 있다.

갈협의 주요 사업으로는 ▲갈등문제연구 및 정책개발에 따른 연구와 자문 ▲갈등현장 참여에 의한 해결 및 자문에 의한 갈등조정 ▲갈등협상 전문인력 양성 및 국내외 갈등교육 연수 통한 교육 ▲갈등관련 사회적 폐해를 최소화 하는 사회공헌 사업 등이 있다.

특히 갈협은 갈등문제의 실태, 사회적 비용, 분야별 폐해 조사를 위한 토대연구와 공공 및 민간분야의 사례를 통한 현장 중심의 갈등조정 성공사례 조사, 그리고 한국갈등 현황 및 속성에 대한 이해와 종합적 해결방안을 위한 연구를 통해 공유와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공공갈등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활동지원 및 참여를 통해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의 정책·사업 관련 갈등이 발생하거나 예상될 때 중립적 입장에서 갈등에 대한 해결과 지원을 하고 있으며, 사회 각 분야 갈등상담, 코칭, 자문, 조정 등의 지원활동을 하고 있다.

갈협은 국가지정 갈등관리 기관으로서 갈등해결, 협상분야 전문인력 양성과정에서 갈등-협상 전문가 양성과정을 개설하고 이론강의와 사례중심 실습 교육을 통해 실천적 전문지식과 기법을 함양시키고 있다. 또한 갈등협상 전문가과정 수료자들을 대상으로 심화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며, 분야별, 맞춤형 특별과정 개설 운영을 통해 갈등해결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한편 갈협을 이끌고 있는 박철곤 대표는 한양대학교 행정학 학사와 석사, 그리고 전주대학교 법학박사를 취득했다. 제25회 행정고시에 합격했으며,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차관)과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을 역임했다. 그는 홍조근정훈장과 황조근정훈장을 수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