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창원특례시장, 프랑스 그르노블에서 창원의 미래 50년 혁신 방안 구상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24/06/04 [10:12]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프랑스 그르노블에서 창원의 미래 50년 혁신 방안 구상

안기한 기자 | 입력 : 2024/06/04 [10:12]

[시사우리신문]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프랑스 그르노블을 오늘날 세계적인 연구 도시로 만든 ‘자이언트 프로젝트(Grenoble Innovation for Advanced New Technologies)’를 벤치마킹해창원의 미래 50년 혁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4일 밝혔다.

 

▲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3일 그르노블 Giant 연구시설 구역을 살펴보고 있다.

 

현지 시각으로 3일, 프랑스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그르노블을 찾은 홍남표 시장 등 창원시 대표단은 그르노블 공과대학 등 도시 전체에 흩어져 있는 대학과 연구기관들을 둘러보고, ‘자이언트 프로젝트’ 관계자를 만나 그르노블의 역사와 혁신과정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프랑스 남부의 작은 도시인 그르노블은 1900년대알프스산맥의 높은수위 차를 이용한 수력발전을 도입하면서 화공, 제철, 전자를 주축으로 하는 공업도시를 이뤘다. 그러나 30년 전부터 공단 노후화와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면서 쇠락의 길을 걸었다. 그르노블은 2008년 정부와 연구기관, 대학 등이 참여해'자이언트 프로젝트'를 가동하면서 도시는 활기를 되찾았고, 20년 가까이 지난 지금은 세계적인 첨단산업 도시로 탈바꿈했다.

 

특히 그르노블의 대학들은 우리나라의 대학들과는 달리 도시 곳곳에 자리하고 있어 도시 전체가 대학 캠퍼스와 같은 역할을 한다. 그르노블의 대학생들은 평균 1년 5개월을기업과 함께 일하고, 졸업생 80% 이상이 협업한 기업에 입사하고 있다. 아울러, 유럽싱크로트론 방사선연구소(ESRF),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CNRS)등 현재 그르노블에 자리잡은 여러 연구기관들은 최첨단 장비들을 기업, 대학 등과 공유하며 매년 6,000여편의 출판과 600여 개의 특허를 창출해 내고 있다.

 

이는 창원의 미래 50년 혁신 방안과도 일맥상통한다. 홍 시장은 고급 인력 유출 문제 해결, 그리고 역내 대학과 기업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도시 전체의 대학 캠퍼스화를구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창원대로변 준공업지역 등을 활용해 대학과 각종 교육 기관이 입주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홍 시장은 지난해 경남에서 유일하게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로 지정된 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단(일명 창원국가산단 2.0)의 롤모델로 그르노블의 사례를 수차례 언급한 바 있다. 기업들이 언제든지 활용가능한 최첨단 공동 연구 시설, 지역대학과 연계한 체계적인 인재 양성·활용 시스템을 갖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산단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창원시에서는 이를 뒷받침할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구축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올해 기본설계비 30억 원을 확보한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은 중성자 빔을 통해 제품의 해체 없이 대형 제품·부품의 검사가 가능한 시설이다. 그르노블에 유수의 기업과 연구기관을 끌어들인 최첨단 공동 연구 시설인 중성자 발생장치(ILL, Institut Laue-Langevin)와 유사하다.

 

▲ 창원특례시 대표단은 3일 그르노블 한인회와 네이버 랩스 유럽, 베르코어 배터리 생산기업 관계자 등과의 간담회에서 각종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창원 기업의 유럽시장 진출, 협업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이어 홍 시장 등 시 대표단은 그르노블 한인회와 네이버 랩스 유럽(Naver Labs Europe), 베르코어(Verkor) 배터리 생산기업 관계자 등과의 간담회에서 각종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창원 기업의 유럽시장 진출, 협업방안 등을 논의했다.

 

홍남표 시장은 “그르노블은 프랑스를 넘어 유럽에서 가장 혁신적인 도시로서, 도시 전체가 캠퍼스화 되어있고, 기업·연구소·대학이 마치 한 몸처럼 연결되어 있다”라며, “그르노블의 성공 사례를 롤모델로 삼아 창원국가산단 2.0을 반드시 성공시키고, 창원의 미래 50년 비전도 더욱 강화해 창원을 동북아 최고의 혁신 도시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