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선,'리더'란'다른 사람의 꿈을 이뤄줄 수 있는 자'

“대한민국 정당사상 경상남도 최초 여성도지사”라는 새 이정표를 만들 터~

안민 기자 | 기사입력 2017/11/21 [16:31]

김영선,'리더'란'다른 사람의 꿈을 이뤄줄 수 있는 자'

“대한민국 정당사상 경상남도 최초 여성도지사”라는 새 이정표를 만들 터~

안민 기자 | 입력 : 2017/11/21 [16:31]

자유한국당 김영선 전 의원은 '경남투어'를 통해"경남을 '한국의 싱가포르'로 만들겠다는 목표로 뛰고 있습니다"라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내년 6·13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소속으로서 경남도지사 후보 출사표를 던진 김영선(57) 전 한나라당 대표는 본지 서면인터뷰를 통해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던 대한민국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요구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십’이란 무엇이며‘ 리더’란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되었다”며“ 결국 정치에 입문하면서 이 사회의 변화를 주도할‘리더’란‘다른 사람의 꿈을 이뤄줄 수 있는 자’라고 생각하게 되어 그것을 현실 정치에서 실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하면서“ 경상남도는 누구나 그렇듯이 제가 태어난 곳이기 때문에 항상 언젠가는 다시 돌아가야 할 마음의 고향으로 남아 있었다”며“하지만 그 결심이 현실화되기 전까지 고향에서 큰 역할이라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많은 피나는 수련과정이 필요했다.이제 그 시기가 되지 않았느냐는 생각이 들게 되어서 경남도지사 출마 자리에 온 것 같다”고 밝혔다.김영선(57)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는 최근 창원시에 거처를 마련하고 고향인 거창을 비롯해 '경남 투어'에 나서고 있다.김 후보는 1998년 김영삼 대통령께서 젊고 새로운 정치를 해야겠다 해서 30대 여성정치인 영입 1호로 대표 발탁된 것이 본격 정치인 수업을 받게 된 계기가 됐다. 1988년 사법시험 합격 후 경실련 등 시민단체에 몸담았다가 1996년 15대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후 18대까지 내리 4선을 거친 뒤 2006년엔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로부터 대표직을 승계받아 ‘최초 40대 여성 당 대표’라는 타이틀 기록도 갖고 있다. 이에 본 지는 특별기획 인터뷰서면질의를 통해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인 김영선 전 의원에게 ‘경남 미래 발전을 듣는다’를 게재 하게 됐다. -편집자 주- 

 

▲ 김영선 경남도지사 후보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경남도지사 출마를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공무원이셨던 아버지의 잦은 근무지 이동으로 부산․울산․포항 등지를 옮겨 다니면서 경상남도의 곳곳을 보게 되었고 그 경험이 지금의 경상남도를 일찍이 잘 이해하게 된 것 같습니다. 또1980년대 초 대학시절, 아버지를 따라다녔던 그 길을 무전여행으로 다시 밟게 되면서, 경상남도의 현실을 직시하게 되었고,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던 대한민국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요구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십’이란 무엇이며 ‘리더’란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되었고, 결국 정치에 입문하면서 이사회의 변화를 주도할 ‘리더’란 ‘다른 사람의 꿈을 이뤄줄 수 있는 자’라고 생각하게 되어 그것을 현실 정치에서 실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그런데 운명적으로 1998년 김영삼 대통령께서 젊고 새로운 정치를 해야겠다 해서 30대 여성정치인 영입 1호로 대표 발탁된 것이 본격 정치인 수업을 받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경상남도는 누구나 그렇듯이 제가 태어난 곳이기 때문에 항상 언젠가는 다시 돌아가야 할 마음의 고향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결심이 현실화되기 전까지 고향에서 큰 역할이라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많은 피나는 수련과정이 필요했다고 봤고 이제 그 시기가 되지 않았느냐는 생각이 들게 되어서 경남도지사 출마 자리에 온 것 같습니다. 

 

▲ 김영선 경남도지사 후보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자유한국당 여성 후보로 김영선 도지사 후보만의 경쟁력과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인가? 

 

▶우리나라 국회의 여성 국회의원은 51명, 비율은 17%입니다. OECD 평균에 비해서도 턱없이 낮습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 ‘여성의 정치참여’란 말은 많이 하지만 정치권에서 실천은 안 합니다. 그래서 제가이회창 총재님께 강력요청해서 여성 30% 공천할당을 관철해냈습니다. 더 중요한 건 최병렬 대표님께 강력주장해서 '1357 홀짝제'로 여성을 비례대표로 공천하는 제도를 관철해냈습니다. 그래서 여성 의원님들이 많이 들어오셔서 여러 여성지원 문제가 논의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중요한 게 육아인데 육아에 돈이 드니까 보육료 지원에 대해 강하게 촉구했다. 최저임금의 70% 정도를 지원해야 마음 놓고 육아를 하지 않겠나 주장해서 박근혜 대통령께서 여성공약으로 가져가셔서 실천됐습니다.

 

저는 의정활동 기간 내내 여느 분야에서도 남성국회의원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소신있고 성과있는 의정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제가 여성이라는 생각을 한번도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여성국회의원’이 아닌 국민이 뽑아준 헌법상의 입법기관으로서의 ‘국회의원’으로 당당하게 활동해왔습니다. 남성 정치인의 시각도 문제지만 여성 정치인 자신의 문제도 없지 않다고 봅니다. 당당하게 극복했습니다.

 

▲ 김영선 경남도지사 후보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여권 도지사 후보군들의 윤곽이 나타나고 있다. 경남 민심을 어떻게 잡을 것인지? 또,선거 전략은?

 

▶경남이 땅도 있고 인구도 있는데 경남 경제권이 없습니다. 김해, 양산은 부산 경제의 하청도시 비슷하게 되어 있습니다. 남해나 사천은 순천KTX를 이용하는 게 더 편하다고 합니다. 남쪽은 수산업이고 북쪽은 산약초 키우기에 경제권이 돼 있지 않고 첨단산업이 상호보완하는 관계가 돼 있지 않습니다. 또한 경남권 주력 제조업(자동차, 조선 등)의 부진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하지만, ‘조선업’은 설계능력을 포함한 핵심 경쟁력이 여전히 세계 최고 수준, 시황이 좋아질 때까지 산업체질 개선, 연구개발 강화, 핵심역량을 축적해야합니다. 그리고 ‘자동차산업’은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규제완화에 집중하여 공존, 번영해야 합니다.

 

저는 경남지역 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신산업 육성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지역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사업구조 혁신과 지역 주력제조업 연계 지식서비스산업 육성하고, 특화산업 중심의 산업기술혁신으로 성장잠재력을 구축해야하며 산업구조조정 촉진지역을 지정하고 섬세하게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광역경제권 시대를 맞아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고 경남경제권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신속, 편리한 광역교통망을 조기 확충하여 나노·바이오·산업·로봇·산업을 갖고 지역과 산업, 행정과 시민의 상호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전략으로 ‘21C 경남광역권에 대한 리포지셔닝’을 하여 경남을 '한국의 싱가포르'로 만들겠다는 목표로 뛰고 있습니다. 

 

▲ 김영선 경남도지사 후보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야권 후보들이 많은데 경선에서 승리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는가? 또 단일화 후보 가능성은?

 

▶단일화 문제는 아직 이야기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하지만.......도지사는 도정을 이끌어가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건 경남도민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이야기합니다. 경남도는 기계산업과 항공산업, 조선산업이 주력이었으며 이제 나노융합산업, 4차산업을 준비해야합니다. 경남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수 있는 혜안과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 경남도와 경남도의회를 잘 이끌어가는 능력이 있어야합니다. 국회의원 자리와 도정이나 시정은 좀 다른 자리입니다. 도정을 이끌어 가는데 불협화음이 발생하면 되지 않으며 도정공백을 메꿀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도정을 처음 잡자마자 우왕좌왕하면서 서툰 아마추어의 모습이 아닌 프로의 모습을 갖춘 인물이 필요합니다.그런 면에서 저는 의정활동 내내 쉽게 포기하지 않고 냉철하게 대처하여 강하게 반격을 가해 성과를 만들어내는, 강한 맷집으로 한번 세워놓은 목표를 기어코 달성해내는 뚝심있는 투사로 불리웠고 그런 저를 ‘한국의 힐러리’로 불러줬던 것 같습니다.

 

단일화는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결과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소신을 가지고 도민들과 접촉하고 도민들의 삶속에 살갑게 다가가 도민들의 가슴 속에 저 김영선이 자리잡게 된다면 단일화는 도민들이 만들어 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저는 그 뜻에 따르려고 하고 지금은 하나의 목표.. 도민의 가슴 속에 자리잡고 도민의 희망을 불로 일으키기 위해 일로매진하고 있을 뿐입니다.

 

저는 쉽게 지지 않고 냉철하게 대처하며 강하게 반격을 가해 위기를 넘겨온 소위 맷집이 아주 좋은 투사로 소문나 있습니다. 또한 경선은 물론이고 본선 승부를 판가름하는 배틀그라운드(경합지)에서 여러 지역에 있는 다양한 지지층을 단일 전선으로 모아내 최종 승리를 엮어낼 수 있는 연대와 통합의 리더십을 갖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래서 제가 앞장서서 위기에 빠진 자유한국당의 가치와 정책을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경상남도에서부터 굳건히 지켜냄으로써 “대한민국 정당사상 경상남도 최초 여성도지사”라는 새 이정표를 만들려고 합니다. 

 

文 정부의 탈원전,안보무능,외교문제,정치보복,인사문제에 대해 과거 박 정부 보다 잘하고 있다고 보는가? 무엇이 문제인가? 

 

▶탈핵관련 지난 10.20 신고리 5.6호기 관련 공론화위원회의 발표는 명백히 월권적 행위입니다. 훈령에도 없는 원전축소 여부를 조사하고 발표까지 한 공론화위원회의 월권뿐만 아니라 합법적인 과정을 통해 1조 6천억 이상을 투입해 건설 중이던 원전을 법적 근거도 없이 건설을 중단시키고 공론화 과정까지 밟게 되면서 공사지연에 다른 보상비 1천억원 이상, 공론화비용 46억원 등 엄청난 국민혈세 낭비와 사회적 갈등을 조장한 사건을 국민에 대한 한마디 사과없이 숙의민주주의란 말으로 얼렁뚱당 넘어가려고 하고 그 발표 내용 중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재개한다면서 탈원전정책의 기조는 그대로 유지해나간다고 하고, 국내 원전은 새로 짓지 않는다고 하면서 원전수출은 지속한다고 하는 모순된 입장은 실로 궤변에 가깝다고 할까요? 

 

국가의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데서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원칙은, 국민이 10년 후 100년 후를 예측할 수 있고 그것을 믿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일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의 일관성 유지”입니다. 

 

사드배치나 대북대응, FTA협상과 같은 정책사안에 대한 말바꾸기와 각 부처 간 엇박자 등 혼란뿐만 아니라 주변 4강 외교나 국가안보에 관한 혼란을 넘어선 무능에 가까운 대응은, 소위 국정농단 세력에 대한 적폐청산을 외치는 정국회피성 정치보복과 지난 인사청문회에서 드러난 원칙없는 인사참사가 촛불정국에 힘입어 정권을 획득한 문재인정부의 노동운동세력이나 시민사회단체들에 대한 부채로 기인된 결과가 아니냐는 의문을 낳고 있을 정도로 이 중차대한 시기에 보여주고 있는 문재인정부의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김영선 경남도지사 후보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정치인으로서 국제적으로 코리아패싱을 어떻게 보는가? 

 

▶현재 문재인 정부는 한반도 주변 4강은 물론 북한으로부터도 코리아 패싱을 당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문재인 정부의 인도적 대북지원과 6.15 공동선언 17주년 행사 개성 개최, 남북군사회담 제안 등을 거부하고 오히려 ICBM 발사, 수소탄 실험 등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ICBM발사 후 트럼프 미대통령과 아베 일본총리가 즉각 전화통화했으나 문재인 대통령은 휴가를 즐기고 있었습니다.중국과는 사드배치 문제에 대해 오락가락하는 한국정부에 대한 노골적인 경제보복과 정치적 대화통로로 유일하게 기대하고 있던 한중정상회담도 난망한 상태로 몰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미국순방에서 ‘운전대론’를 주창하다가 결국은 한미FTA재협상과 주한미군 국방비 증액만 떠안고 돌아왔습니다. 또한 지난 10월 중순엔 3차례에 걸쳐 죽음의 백조라고 불리우는 전략폭격기인 B1B를 북한 영공 가까이 발진시켰고 이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각 부처 간 서로 다른 이야기로 국민들로 하여금 많은 의문을 증폭시켰습니다.

 

여기에 더해 이번 트럼트 미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일정에도 한국은 2박3일로 잡혀있는 중국과 경유지로 되어있는 일본에 비해 1박2일로 짧게 잡혀 있습니다.상황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적폐청산이니 대북지원이니 이미지 정치에 전력투구하는 문재인정부가 상황을 오해하고 있거나 국민을 호도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고 이 때문에 앞으로우리가 동북아 외교에서 코리아패싱이 아닌 코리아낫싱이 될까 심히 우려스럽습니다. 

 

지금 저희 자유한국당에서는 전술핵 배치 천만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최소한의 자구노력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추석연휴에는 생존배낭이란 것이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겠습니까? 그만큼 국민들은 지금의 상황을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는데 정부만 오히려 뒷짐지고 여유부리고 있다는 데에 대한 강한 불신의 한 표현이 아니겠느냐... 이겁니다. 유럽의 언론은 지금이 마치 1950년 6.25전쟁을 유발했던 한반도가 제외된 에치슨라인을 발표할 때의 상황과 유사하다며 일촉즉발의 전쟁위기에 몰려있는 남북간의 위기상황을 연일 톱기사화하면서 정작 당사자인 한국 사람들의 여유로움에 의아해하고 있습니다.이것은 정부의 외교능력과 위기관리능력의 심각한 문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대한민국이 자신의 힘으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체제를 갖추는 것, 바로 이율곡께서 이야기하신 10만 양병설 같은 준비입니다. 즉 자강의 문제라고 봅니다.대한민국을 지킬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만이 국민을 지키고 국체를 보존하면서 남북대화와 동북아외교를 제자리에 되돌려 놓을 수 있습니다.

  

세월호와 국정농단으로 정권을 탈환 문 정부 또한 안전불감증은 여전하다. 경남도민의 안전을 위한 특별한 대책이 있는가? 

 

▶문재인 정부가 세월호와 국정농단의 문제로 정권을 쥐게 되었는데 세월호 문제가 정권이 바뀌었음에도 어느 것 하나 해결되고 있나요? 지금 광화문 광장에 나가보면 세월호 대책위 사람들이 이젠 문재인 정권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세월호 문제의 근본은 국가적, 사회적 재난에 대한 국가와 기업, 국민의 안전불감증입니다. 그런 핵심적인 문제에 대한 대책이 지난 정권에서 미봉책으로 그쳤다는 것이고 새로운 정권이 근본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주길 바라고 있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이런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아니고 정치보복적 차원의 적폐청산만을 노래하고 있으니 국민들이 서서히 실망하고 있는 것 아닐까요?

 

저는 국가적 재난안전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지만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재난안전대책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광역에 기초한 재난안전대책은 각 단위가 처해 있는 상황이나 재정여건, 자연적인 조건, 사회적 안전의식수준 등에 의해 달라야하고 대응매뉴얼이 달라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절대 안전한 경남과 행복하게 잘사는 도민이 경남의 미래 50년을 보장하기 위한 현재 ▲안전점검 관리체계 강화 ▲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구성·운영 ▲재난 대응 매뉴얼 보완·확대 ▲재난 피해자 지원시스템 개선 ▲재난안전 인프라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토록 신설된 ‘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보완하여 국가적 재난안전대책기구와 긴밀하게 연계된 도 차원에서 재난관련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재난안전종합대책기구’를 신설하고 도민의 안전의식 인식제고와 주민참여 극대화를 위한 민․관합동 협력기구 신설을 동시에 추진하고자 합니다. 

 

재난안전대책은 정부와 국민이 함께 만들어야 합니다. 정부는 대상의 확대와 보상기준 강화, 보상에 대한 시.군 의무부담 기준강화, 위기관리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의 추가 확대 및 재난 경보시스템 확대 구축과 같은 대책 외에도 도민의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도민안전체험관’을 조기 완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장 중요한 실제 재난에 있어 “민.관의 신속한 상호 대응체계 구축”에 힘쓸 예정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를 실행에 옮길 예산의 확보입니다. 저는 4선의원으로써 국회 경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올해 전체예산 대비 4.8%, 3,606억원 수준인 안전관련 예산을 2020년까지 획기적으로(현재 도 목표는 2018년까지 6%) 높이겠습니다. 

 

내년에 있을 6.13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또 다시 여당의 정치적 공세가 한미 FTA 말바꾸기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수감연장이다. 그것도 2018년 4월 16일이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한미 FTA에 대해 문재인대통령은 노무현정부 민정수석시절 한미 FTA에 대해 “뭐 이런 조약이 다 있냐!”며 결사반대하다가 2012년 4월 총선 이전, 미국을 상대로 꿀리지 않는 협상을 한 참여정부의 FTA와 미국에 상당한 양보를 한 이명박정부의 FTA가 다르다고 하고, 6월 17일 대선출마선언 후에는 참여정부 FTA협상 추진의 판단오류와 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 인정, 한겨레21 인터뷰에서는 재협상을 통해 독소조항을 삭제하거나 개정해야 한다.... 재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조건부 폐기를 해야한다...라고 했고, FTA에 대해 지적되고 있는 위험성이 현실로 드러나지 않았고, 독소조항의 문제가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가져온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입증되지 않아 당장 재협상이나 폐기를 논하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일 수 있다...현재는 한미 FTA재협상으로... 말바꾸기가 심해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농업, 자동차 등 관련 산업분야의 피해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실제로 미 트럼프정부는 미국이 자국 관련 산업에 피해가 크고 대한 수출적자폭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서 FTA를 파기해야 한다고까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FTA협상이 결코 우리에게 불리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수감 연장은 사법정의가 실종된 말도 안되는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구속기간 연장의 사유로 제기된 롯데와 SK관련 공소사실 추가문제는 그 건이 1차 구속영장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공소사실에는 기재되어 있었고 그 그룹과 관련한 제3자 뇌물수수 협의 역시 1차 구속영장에 기해 공소사실된 것이기 때문에 2차 구속영장을 발부하는 것은 부당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하면 별건 구속이라는 위법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는 별개로 형사소송법 상 구속사유인 증거인멸이나 도주우려도 없고 재판 중인 사건에 대해 무죄추정의 원칙에도 위배되는 등 구속기간 연장에 대한 법리적 근거가 약하고 1주일에 4회 법원재판에 무리하게 출석을 요구하는 문제나 피고인의 건강상태 등만을 고려한다 해도 구속기간연장은 단순한 법리적인 문제를 넘어 정치보복의 개연성을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김영선 경남도지사 후보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도민을 위한 도 발전을 위한 특별한 선거공약이 있는가? 

 

▶경상남도는 인구 345만명(2.7%), 국토의 12.4%, 지역내 총생산의 18.2%, 한국 산업체의 16.7%가 몰려있는 수도권에 맞서는 거대 광역경제권으로 상생과 협력으로 균형발전과 동반성장의 경제공동체 실현이 가능한 곳입니다. 균형발전과 동반성장의 요체는, 국민경제를 구상하는 각 부분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끊임없이 선순환하는 사회를 만들어 사회 전체의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을 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광역경제권 시대를 맞아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고 경남경제권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신속, 편리한 광역교통망을 조기 확충하여 지역과 산업, 행정과 시민의 상호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전략으로 ‘21C 경남광역권에 대한 리포지셔닝’을 해야할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남을 나노·바이오·산업·로봇·산업을 갖고 '경남 싱가포르'로 만들 수 있다 자부합니다. 흰 고양이든 검은 고양이든, 지금 경제가 침체되고 굉장히 경제난국으로 가는데 경남의 등소평(鄧小平)이 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제가 힐러리의 뚝심과 등소평의 혜안으로 경남을 대한민국 최고의 광역지방자치단체로 만들어내겠습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로 도민에게 전하고 싶은말이 있다면?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던 대한민국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요구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십’이란 무엇이며 ‘리더’란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되었고 결국 정치에 입문하면서 이사회의 변화를 주도할 ‘리더’란 ‘다른 사람의 꿈을 이뤄줄 수 있는 자’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서로의 미래에 관해 함께 고민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나가는 동반자로써 서로의 꿈을 실현해주는 그런 역할수행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는 그런 인도의 간디와 같은 분의 모습이 각자의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 것인지를 깨닫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이제까지 걸어온 길은 너무 어려운 길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닥친 어려움은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다시 힘을 합치고 미래를 향해서, 우리 아이들의 힘찬 장래를 위해서 지혜와 정성을 모은다면 우리는 더욱 당당하고, 후진국을 돕고, 선진국의 지혜를 널리 퍼뜨리고,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와 경남의 문화유산들을 당당히 자랑할 수 있는 희망찬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초의 여성도지사로서 한국의 힐러리가 경남의 싱가포르를 만들 경남의 등소평이 되어 사랑하는 경남도민 여러분들과 함께 추억일 수밖에 없는 지난 고난들이 미래를 향한 밑거름이 되어 다시 한 번 힘찬 도약을 위한 항해일지를 같이 써나갈 그런 노력을, 그런 기쁨을 같이 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파워인터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