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부마항쟁 3대 과제, 진상규명․유공자예우․기념사업”

- 28일, 경남도의회․부산시의회 공동 ‘부마민주항쟁 기념 조례 제정 토론회’

박승권 기자 | 기사입력 2019/11/28 [18:47]

김경수 지사 “부마항쟁 3대 과제, 진상규명․유공자예우․기념사업”

- 28일, 경남도의회․부산시의회 공동 ‘부마민주항쟁 기념 조례 제정 토론회’

박승권 기자 | 입력 : 2019/11/28 [18:47]

  © 박승권 기자


[시사우리신문]박승권 기자= 김 지사는 28일 오후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부마민주항쟁 기념 조례 제정 토론회>에 참석해 “진상규명은 하루도 늦출 수 없는 우리의 책무이며, 유공자 예우는 국가의 당연한 도리 그리고 기념사업은 후손에 대한 책임 차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지난 10월 16일 부마민주항쟁 40주년 기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창원 민주주의 전당’을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일상에서 항쟁의 역사를 보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민주주의 전당’이 제대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창원시와 함께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김 지사는 인사말 모두에서 지난 25일 지병으로 별세한 고(故) 고호석 전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이사장 송기인) 상임이사에 대해 존경과 추모의 뜻을 밝혔다. 고(故) 고 전 상임이사는 1979년 부마항쟁 당시 체포됐으며, 부림사건의 피해자로 영화 ‘변호인’의 국밥집 대학생 실제모델 중 한 명이다.

 

이번 토론회는 경남도의회(의장 김지수)와 부산시의회(의장 박인영) 공동 주최했으며, 김경수 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등 관계자 및 도민 100여 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지난 9월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부마민주항쟁 정신 계승과 이를 뒷받침하는 기념사업 등을 제도화하기 위한 소중한 첫 발걸음이다.

 

조례에는 유신체제에 대항한 부마민주항쟁을 기리고 숭고한 정신계승을 위한 기념사업과 관련자와 유족 등의 예우와 지원에 관한 사항이 담길 예정이다.

 

이날 이은진 경남대 사회학과 명예교수와 정광민 10․16부마항쟁연구소 이사장의 발제로 시작해 정성기 경남대 경제금융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한 가운데 최갑순(사)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장, 이명곤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이사, 이삼희 경남도 행정국장 등이 부마민주항쟁의 위상을 드높이고 희생자를 추모하고 체계적으로 기념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 등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

 

한편, 경남도의회는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토대로 오는 12월경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