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사천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11월부터 공식 개통

노상문 기자 | 기사입력 2020/11/02 [13:47]

진주-사천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11월부터 공식 개통

노상문 기자 | 입력 : 2020/11/02 [13:47]

[시사우리신문]경상남도가 지난 1일부터 ‘진주-사천 간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경남도는 진주시와 사천시를 오가는 시민들의 교통비 절감 혜택이 이루어지는 광역환승할인제 시행을 기념하기 위해 11월 2일 오전 10시 30분 진주 정촌면사무소에서 기념행사를 열고 ‘진주-사천 간 광역환승할인제 본격 시행’을 알렸다.

 

▲ 진주-사천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11월부터 공식 개통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이날 기념행사는 박종원 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한 조규일 진주시장, 송도근 사천시장, 강민국, 하영제 국회의원과 장규석 도의회 부의장 등 진주·사천지역 도·시의원들 및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광역환승 축하 색줄자르기와 시내·외버스를 직접 타고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찍어보기 등의 환승 시승행사도 이어졌다.

 

이번 ‘진주-사천간 광역환승할인제’가 시행되면, 진주-사천 두 도시 간 이동 시 시내버스 하차 후 30분 이내에 시외버스로 환승하면 환승하는 버스요금에서 1,450원이 차감돼 결제된다.

 
다만 반드시 교통카드를 사용해야만 환승 혜택을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경남도와 진주·사천시는 지난 5월 26일 사천터미널에서 해당 환승할인제 도입에 따른 지자체 간 행·재정적 협력사항에 대해 협약을 체결했으며 6월부터 9월까지 시외-시내버스 간 광역환승 할인시스템을 개발했다.

 

9월 25일부터는 시스템 안정성 점검과 시범운영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했으며 11월 드디어 공식 개통을 하게 됐다.

 

한편 환승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환승요금 할인혜택에 따른 손실금액은 경남도가 30%의 예산을 지원하고 진주시와 사천시가 각각 35%를 부담하게 된다.

 

이번 ‘진주-사천 간 환승체계 구축’은 2020년 경남도정의 3대 핵심과제인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품 구축’의 큰 틀 속에서 경남의 동부권에 비해 대중교통 여건이 열악한 서부권에 환승체계를 구축하게 됨으로써, 남해안권 인접 시·군과 연계 순환 교통망 구축을 가속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데에도 큰 의미가 있다.

 

경남도는 이번 ‘진주-사천간 광역환승할인제’ 시행으로 양 시를 통행하는 시민들의 교통비 절감 혜택뿐만 아니라 양 시 간 인적 교류 활성화와 승용차 이용 억제를 통한 교통 혼잡 완화 등 대중교통 이용 확대 효과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념행사에 참석한 박 부지사는 “진주-사천 간 광역환승할인제 시행은 서민들의 교통비용 부담 완화뿐만 아니라, 두 지역 간 경계를 허물어 하나가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도내 시군 동일 생활권을 대상으로 환승체계를 확대하고 부산·울산과 함께 수도권에 버금가는 동남권 교통체계를 구축해 도민들의 교통복지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