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기수 도의원, '경남-부산 행정통합으로 초광역권 메가시티로 성장시키자~"

17일 열린 제412회 임시회에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 상임위 통과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24/04/17 [13:38]

우기수 도의원, '경남-부산 행정통합으로 초광역권 메가시티로 성장시키자~"

17일 열린 제412회 임시회에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 상임위 통과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24/04/17 [13:38]
 

경남도의회 우기수 의원( 기획행정위원회 . 창녕2 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경남-부산 행정통합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이 17일 열린 제412회 임시회 제1차 기획행정위원회를 통과했다.

우 의원은 “경남과 부산이 통합될 경우 수도권과 유사한 면적과 인구 650만명의 초광역지방자치단체로서 규모의 경제 실현과 지역 경쟁력을 높여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할 수 있는 초광역권 메가시티로 성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경남도의회 우기수 도의원.경남도의회 우기수 도의원.

 

이에 앞서 박완수 경남지사는 2022년 9월  ‘비용만 낭비되고 실익이 없다’는 이유로 부울경 특별연합 대신 부울경 행정통합을 제안하였으나, 울산시가 동의하지 않으면서 경남과 부산이 먼저 통합을 추진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난해 5~6월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경남과 부산의 시·도민 69.4%가 행정통합에 대해 ‘들어본 적 없다’로 응답하였고, 반대의견이 45.6%로 찬성의견 35.6%보다 높아 추진동력이 약화되기도 했다.

우 의원은 “지난해 7월 발표된 경남·부산의 행정통합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는 시·도민들에게 통합의 필요성을 충분히 홍보하지 못한 것에서 기인한다”며 “세계적인 도시의 광역화 추세를 정확히 홍보한다면 시·도민들도 공감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또 “행정통합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시·도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고, 행정통합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법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특별법 제정이 필수적”이라며 “지방 소멸을 막고 수도권 일극체제 대응과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한 「경남-부산 행정통합 특별법」의 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우기수도의원 #경남부산행정통합 #건의안 #기획행정위원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