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복지부 장관-관련 자자체장 발표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15/06/08 [15:49]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복지부 장관-관련 자자체장 발표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15/06/08 [15:49]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오늘 회의 내용을 말씀드리기 전에 오늘 보건복지부와 4개 지방자치단체장 간에 어떤 많은 논의가 있었고 또 상호 어떻게 협력을 하고 어떻게 정보를 공유할 것인가, 여기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합의를 했습니다. 그래서 우선 그 합의 내용을 말씀드리고 나서 회의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메르스 확산 방지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서로 최대한 협조한다.

둘, 중앙과 지자체는 메르스 확산 차단을 위해 모든 정보를 공유한다. 이를 위해 중앙-지자체 간 실무협의체를 즉각 구성키로 한다.

셋, 중앙-지자체협의체에서는 상호 간 역할 분담, 메르스 관련정보의 공유를 포함한 실무적 대책 전반을 협의한다.

넷, 지역별·거점별 메르스 방역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공공보건의료기관과 민간의료기관을 적극 지원한다.

다섯, 자가격리 등 각종 방역대책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는 국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

보건복지부 장관, 서울특별시장, 대전광역시장, 경기도지사, 충남도지사 합의사항입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 브리핑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건복지부와 4개 지자체는 오늘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협력사항을 논의하고 메르스 발생 의료기관의 공개와 후속조치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그 결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부는 금일부터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의 명칭과 환자가 머물렀던 시기 등을 상세하게 공표했습니다. 지난 6월 3일 대통령께서 주재하신 메르스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에서 투명한 정보공개를 지시하신 바 있고 어제 다시 한 번 지시하셨습니다.

메르스 환자는 6월 7일 현재 64명이며, 메르스가 발생한 의료기관은 6개입니다. 이 중 2개 의료기관은 병원 내 감염이 없으나 평택성모병원 37명 등 다수의 병원 내 감염이 발생하는 병원이 나타나고 있어 메르스 확산이 우려가 되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환자가 외래 등을 위하여 경유한 의료기관 18개는 메르스 환자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정부는 의료기관 공개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메르스 확산을 저지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환자가 발생한 경우 역학조사를 통해서 환자별로 모든 밀착접촉자를 추적관리 하는 데 총력을 다하였습니다. 환자가 발생한 의료기관과 확진환자 명단을 의료계에 공유하고 있으며 지자체와의 정보공유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그동안 의료기관 공개를 하지 않은 이유는 환자의 병원기피, 의료계의 진료기피, 병원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혼란, 지역경제의 침체 등 여러 부작용이 우려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추적관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병원 내 감염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여 메르스 환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환자에 대한 밀착접촉자의 추적관리만으로는 상황을 해결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들의 불안은 점차 심해지고 있으며, 정보공개를 보다 투명하게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병원 내 감염을 완벽하게 차단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밀착접촉자에 대한 추적관리와 함께 추적관리에서 누락된 환자들을 국민들의 자발적인 협력 속에서 찾아내어 제2, 제3의 병원 내 감염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앞으로도 새로 발생하는 모든 정보에 대하여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해 나가겠습니다.

국민 여러분도 과도한 불안보다는 차분하고 현명하게 협력해 주시기를 요청 드립니다.

금번에 공개한 24개 의료기관 중 환자가 경유하기만 한 18개 의료기관이나 확진환자가 1명만 발생한 기관은 감염의 우려가 없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혹시라도 메르스가 의심이 되는 분들이 있다면 지역보건소에 연락을 하셔서 상담을 받기 바랍니다.

경기도 평택성모병원, 삼성서울병원, 대전대청병원, 건양대병원을 위험시기에 방문하신 분들은 경기도콜센터, 서울콜센터, 대전콜센터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고를 하신 분들은 해당 지자체를 통하여 1 대 1로 책임자를 지정하여 매칭관리 하는 등 필요한 조치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조치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장님, 대전광역시장님, 경기도지사님, 충남도지사님께서 모든 노력을 다하여 후속조치를 취해주실 것입니다.

메르스 확산을 저지하기 위하여 정부는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하고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에도 긴밀하게 협조해 나갈 것입니다.

메르스는 공기를 통해서는 전파되지 않는 질환인 만큼 적절한 격리가 이루어지고 개인위생 수칙만 잘 지킨다면 충분히 통제가 가능한 질환으로 평가됩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켜주시면 과도한 걱정이나 불안을 가지실 필요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오늘 이런 자리를 마련해 주신 장관님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중앙정부의 메르스 대책 총력대응체제, 그리고 공개 전환에 대한 늦은 감은 있지만 그래도 참으로 다행이라고 생각 드리고 환영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오늘의 만남 역시 늦은 감은 있지만 정말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중앙과 지역이 서로 협력해 나가고 서로의 정보와 대응방안을 공유해 나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서로 채워주면서 이런 지혜가 발휘되기를 희망합니다.

서울시는 중앙정부와 손발을 잘 맞추어 나갈 생각입니다. 메르스 위기 극복을 위해서 그야말로 한 몸, 한마음으로 정진할 것이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오늘 장관님께서 발표하신 것처럼 이를 위해서는 정부 정책의 신뢰, 또 지자체와의 효과적인 역할 분담, 또 시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공유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시간 정보공유 방침을 행동으로 옮겨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리고, 저는 무엇보다도 메르스 방역에 있어서 가장 최고의 처방약은 바로 ´투명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초기 정부대응의 실패의 핵심은 바로 비밀주의에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라도 공개로 전환해 주신 것을 특별히 환영 드리고, 오늘 공개된 삼성서울병원의 경우에도 서울시와 강력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주시길 바랍니다.

서울시는 이미 삼성서울병원과 협력할 체계를 구축해 놓고 어제부터 협력해 가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삼성서울병원을 우려하는 것은 삼성병원 내 감염이 지역사회로 전염될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는, 그래서 4차 전염의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역 확산의 우려가 커지는 현시점에서 삼성서울병원은 좀 더 열린 자세로 이렇게 협조해 주시길 바라고, 또 정부가 확보하고 있는 그런 여러 가지 정보를 공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제 서울시도 확진 확정할 수 있는 권한을 이양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보다 신속한 방역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판단하고, 서울시도 잘 준비해서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서울시는 서울시가 할 수 있는 일을 총력을 다해서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좀 전에 장관님도 말씀하셨지만 메르스는 치료가 가능한 병입니다. 한마음, 한뜻으로 우리 안의 두려움을 이겨내고 또 협력을 통해서 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권선택 대전광역시장>

대전광역시장 권선택입니다.

작년도에는 세월호 때문에 국민들을 많이 어렵게 했습니다. 금년도에는 메르스 때문에 또 정부의 위기대응능력이 다시 한 번 심판을 받는 그런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제자리가 아닌가 하는 그런 비판 속에서 우리 지방자치단체도 정신을 바짝 차리고 있습니다. 또 일사불란한 시스템의 운영을 위해서 오늘 4개 자치단체와 중앙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협업체가 가동이 되고 정보공개와 정보공유에 대한 논의가 많이 있었습니다.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뭐니 뭐니 해도 이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의 소통과 협업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앙과 지방이 잘 협력한다면 이 문제도 조기에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중앙정부가 지방을 ´협업자´가 아니라 하나의 ´도우미´ 정도로 생각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제 오늘 다시 복원이 돼서 협업 시스템이 가동되게 된 것은 매우 잘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치단체에서 총력을 다해서 시민들에게,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해소시킬 수 있도록 능동적이고 선제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 약속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우리 대한민국은 지금 메르스라는 질병과의 싸움, 그리고 공포와의 싸움이라는 2가지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모두는 소통과 협력으로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런데 그동안 좀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 공포는 감춰져서도 안 되고, 또한 부풀려져서도 안 됩니다. 그럴 경우에 분열이 일어나게 되고 공포는 키워지게 됩니다.

오늘 이렇게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한 마음으로 모여서 협력 체제를 구축하게 된 것은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경기도는 이미 보건복지부와 질본에 강력하게 요청을 해서 이러한 체제를 구축했고, 그래서 원활한 정보공유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정보공유가 모든 지자체로 확대되게 된 것은 너무나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병원입니다.

첫 번째,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이 격리병상 확보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더 확산될 경우를 대비해서도 그렇고 지금 이 격리병상 확보가 어렵습니다. 그러면 민간병원들이 협조를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서 정부와 정치권 전반에 강력한 지원책이 있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경기도는 오늘 오후 4시 반부터 경기도 내 15개 주요 병원장과 회동을 합니다. 그래서 병원장들의, 이 병원들의 협조를 요청 드리는데, 여기에 우리 정부의 강력한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또 하나는 지금까지 발병한 모든 환자는 100% 병원 내 감염입니다. 지역사회가 아니라 병원에서의 접촉에 의해서 발생된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여러 조치가 필요합니다만, 병원 내 접촉자에 대한 확실한 관리가 최우선입니다.

그래서 경기도에서는 병원 내의 접촉을 통해서 일어날 수 있는 이 환자의 가능성을 없앨 수 있는 최대한의 방안을 마련을 해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우리 국민 여러분들께서 이 메르스의 질병으로부터 이겨내고, 특히 더욱 더 만연하고 있는 메르스의 공포로부터 이겨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메르스 질병으로 국민 여러분들께서 많은 불안과 공포에 휩싸여 있습니다.

이러한 불신과 불안에 이르기까지 정부의 책임이 가장 클 것입니다. 이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에도 포함되어 있는 정부입니다.

공공행정기관과 우리의 질병관리체계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들한테 1차로 신뢰를 얻는 데 우리는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국민 여러분! 우리들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차로 평택성모병원에서의 우리의 1차 감염원에 대한 우리의 관리가 초동에서 잘못 잡힌 바람에 서울삼성병원에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병원의 감염으로부터 확산되어진 이 모든 경로에 대해서 더욱 더 철저한 마음으로 또 확대해서 격리와 감염병에 대한 관리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늘 부총리께서, 총리대행께서 발표하신 정부의 입장이 ´공개적으로 좀 더 확대해서 좀 더 더 의심이 가는 모든 것들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라고 하는 정부의 입장의 변화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정부의 이러한 입장 변화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들께서 신뢰를 보내주시리라 믿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메르스 감염 질병에 대한 국민들의 이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서 노력하겠다는 말씀 올립니다.

또 하나 아울러 부탁 말씀 올립니다. 지금 많은 병원들이 병원 내에서 감염을 일으키지 않는 많은 병원들이 메르스 환자를 보고 있습니다. 또 메르스 의심환자, 확진이 되지 않은 의심환자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적으로 그 병원과 의료기관에 대해서 응원해 주셨으면 합니다.

메르스 환자를 진료를 본다는 이유로 그 병원들이 만약에 문을 닫게 된다면 우리는 메르스 전쟁에서 설령 이긴다 할지라도 우리의 국가가 가지고 있는 신뢰의 자산의 패배일 것입니다.

앞으로 각 일선 기관에 오늘 합의된 대로 공공의료기관과 민간의료기관, 메르스 관련되어서 적극적으로 임하는 모든 기관에 대해서 저는 중앙정부가 사후라도 적극적인 지원을 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장관님께서도 흔쾌히 동의하셨습니다.

일선에 있는 많은 의료기관들과 메르스 질병과의 싸움에 일선에서 싸우고 계시는 많은 의료인 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 인사 올립니다.

아울러 질병본부 체계 내에서 중앙과 지방자치단체가 한마음으로 모든 정보를 함께 공유하면서 국민 여러분들의 불안을 잠재우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처리했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장관님하고 박원순 서울시장께 몇 가지 질문하겠습니다.

우선 아까 박 시장께서 ´서울시도 확진의 권한을 이양 받았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그렇다면 앞으로 이 메르스 확진 검사를 지금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1차 한 다음에 국립보건연구원에서 확진 판정 내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단계가 이 절차가 줄어드는 것인지, 그러니까 모든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그게 다 동일하게 이양이 되는 것인지 얘기를 해주시고요. 그리고 또 이런 결정을 하게 된 배경 그것도 같이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 예, 말씀드린 대로 현재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쉽게 말씀드리면 1차 검사를 하고, 그리고 국립보건원에서는 1차 하고 2차를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방법이 다릅니다. 1차, 2차를 다 해서 나와야지 정확히 최종 판결이 나오는데, 그렇게 하는 것은 아직까지, 물론 대부분은 보건환경연구원하고 같이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만, 메르스에 대해서는 아직 보건환경연구원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도 관리에 한계가 있지 않겠느냐 해서 직접 NIH, 국립보건원에서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이렇게 수요가 있고, 또 이러한 요구가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여기에 대해서 최대한 긍정적으로 검토를 했고요. 다만, 이것이 정확성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정도관리가 필요한 그런 자격, 자질은 필요하다 하니까 그러한 기관들을 우리가 테스트를 하고, 그리고 또 국립보건원하고 연계, 정보공유 체계를 만들어서 즉시 우리가 2차 시약도 배급을 해서 직접 보건환경연구원에서 1, 2차 검사를 해서 확정할 수 있도록 그렇게까지 조치를 하겠습니다.

<질문>
그럼 몇 개, 그럼 서울시에만 이양을 한 것입니까? 아니면 그 이양한 ***

<답변>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하는 것은 17개 기관 중에서 정도관리가 충분하다고 판정되는 기관에는 모두 시약을 제공해서 확정 판결할 수 있도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그러면 우리 서울시장님은 서울시에서 권한을 이양을 받으면 서울시 보건인력, 전문인력으로 하루 검체를 검사할 수 있는, 확진을 내릴 수 있는 뭐랄까요, 수량이랄까요? 이 부분도 같이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사실 서울보건환경연구원의 경우는 지금 1일 약 30회가 넘는 그런 검체를 검사를 해서 그것을 지금 말씀하신 오송에 보내서 확진을 받는 그런 과정을 거치고 있는데요. 만약에 이것을 서울시가 보건환경연구원이 직접 할 수 있다고 하면 우리들이 지금 검사 시설이나 인원을 좀 확대해서 하루에 한 60건 이상을 처리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간을 줄이고, 오가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 굉장히 쏟아지고 있는 검체에 대한 검사 요구를 좀 더 신속히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싶고요.

이번에 우리들 이런 요구에 대해서 중앙정부가 수용해 준 것에 대해서 대단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들은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답변>
(문형표 복지부 장관) 참고로 말씀드리면, 5개 위탁기관이 또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5개 위탁기관에서는 약 1기관이 하루에 100개 정도 검사가 시행이 가능할 것 같고, 그것만 해도 500개이고, 그리고 말씀하시는 대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하루에 50개 이상이 커버가 되고, 또 국립보건원에서 하면 상당한 양의 검체 검사가 가능하고 그만큼 속도를 앞당길 수 있다, 그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
(안희정 충남도지사) 한 가지만 추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메르스 바이러스는 사실상은 국립연구원이나 보건환경연구원이나 처음 대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입니다. 그러나 이 확진 절차가 지방 보건환경연구원이든 국립환경연구원이든 똑같은 기계와 똑같은 절차를 통해서 밟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질병관리본부의 행정체계상 1차로 2차로 나뉘어서 그동안 업무를 수행해 왔을 뿐입니다. 혹여 지방자치단체의 보건환경연구원의 검사장비와 검사인력에 대해서 불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이 들어서 추가 말씀을 올렸습니다.

<질문>
문 장관께 여쭤보고 싶습니다. 그동안 복지부에서 메르스 확진 상황을 발표했던 것을 보면 실제 확진 날짜보다 상당히 늦어진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35번 서울삼성병원 의사 같은 경우에 2일 새벽에 확진되었지만, 실제로 보도자료에 표기되어서 발표된 것은 4일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이틀 정도 갭이 생겼고, 다른 환자들도 그렇게 그동안 상당히 늦게 확진되었다고 계속 발표를 해왔는데, 그동안 지자체하고 계속 맞지 않았던 게 지자체에서 먼저 파악해서 ´이런 환자가 있었습니다´라고 지자체에서 발표했는데 복지부에서는 최대 이틀 정도 늦게 발표하면서 항상 혼란이 생겨 왔었습니다.

그런 절차적인 문제 그리고 복지부 내의 체계의 문제가 있다고 보는데 앞으로 협의, 협조를 긴밀하게 하게 되면 그런 문제가 더 첨예하게 드러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러면 복지부 내에서의 체제나 체계의 손질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답변>
(문형표 복지부 장관) 거기에 대해서는 몇 가지 제가 변명이라고 말씀드려야 될지, 현실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검체 검사를 하는 게 항상 정확하게 판명이 되는 경우가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약하게 양성이나 약간 이런 식으로 나타날 경우에도 우리가 다시 한 번 더 검사를 해봐야 되고요. 그리고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양성으로 해서 올라옵니다. 그러면 국립보건원에서 다시 검사를 하는데 1차로 하면서 결과가 뒤집히는 경우도 한두 차례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거기에서는 1차만 했기 때문에 여기에서 또 정확히 정밀검사 했을 때 음성으로 나온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아주 신중해야 됩니다.

그래서 어떤 경우에는 2차례 3차례까지도 재검을 합니다. 그러다 보면 늦어지는 경우도 있고, 또 어떤 경우에 우리가 배양을 해서 가야되기 때문에 모든 것을 오자마자 한꺼번에 각각으로 돌리는 게 아닙니다. 어느 정도 같이 기다려서 채워서 가고 하다 보니까 웨이팅 리스트가 생겨서 조금 늦게 가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점들은 양해해 주시고, 우리가 일부러 늦게 발표한다거나 그런 것은 없습니다. 현재까지 아마 남아 있는 검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점은 양해해 주셨으면 하고요.

아까 국립보건원에 대해서 ´권한 이양´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만, 이런 것은 저는 권한 이양하고는 상관이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시약이 있으면 거기에 따라서 그냥 확진 판정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여태껏 모든 것들에 대해서는 국립보건원이나 같이 그런 역할을 해왔지만 다만 이번의 경우에서는 메르스 시약에 대해서는 아직 그것이 배분이 안 되어 있다는 것, 그것의 차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오늘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했거나 경유된 병원 명단이 공개되었는데 공개 의료기관은 감염 우려가 없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모든 메르스 환자가 병원 내에서 감염관리의 허술함 때문에 발생을 했는데 ´감염관리 위험이 없다´고 말씀만 하시면 국민들이 신뢰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감염관리를 강화하기 위해서 그동안 발생했던 병원이나 경유했던 병원에 대한 감염관리 조치를 이후에 어떻게 하셨는지 구체적으로 말씀 좀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그런 병원이 아니더라도 앞으로 감염관리 체계는 바뀌어야 될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검토하고 계신지 말씀 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남 지사께 여쭤보겠는데요. 정치권이나 이런 정부에서 강력한 지원체계, 병원들에게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책이 필요한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문형표 복지부 장관) 전문 연구에 의하면 메르스 바이러스가 시중에, 공기 중에 나와서 최대 48시간 생존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48시간이 지나면 균이 더 이상 살아있지는 않겠고요.

그리고 또 우리가 하면 여기에 대해서는 소독을 하고 방역조치를 합니다.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기간이 경과돼서 메르스 환자가 방문했던 기관이라고 그래도 일정기간이 지나고 경과하면 충분히 안심하시고 진료를 받으셔도 된다는 것을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물론 이번에 우리는 좋은 교훈을 얻었습니다. 우리가 병원 내의 감염에 대해서 정말 너무 주의를 못 기울였구나, 그래서 우리 정부로서도 통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사태를 마무리 짓는 것과 별도로 우리가 대폭적인 이러한 강화계획 또는 병원 내 감염에 대해서 예방할 수 있는 조치들을 조속히 만들어서 억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남경필 경기도지사) 민간병원의 경우에 아마 이 감염 의심환자가 입원하게 되는 순간 이제 앞으로는 공개가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이 환자, 다른 외래환자의 급감은 불 보듯이 뻔합니다. 그러면 그것을 감내하고 이 환자들을 품어주시는 민간병원에 대해서는 정치권이 사후에라도 여기에, 이런 조치에 의해서 일어난 재정적인 손실을 보상해주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이 문제는 지난번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이 두 분께도 같은 말씀을 드렸고, 여기에 대해서 정치권도 국회 내에서 법 절차가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입법을 하겠다는 약속이 있었습니다. 아울러 오늘 문형표 장관께서도 복지부 차원에서, 또 오늘 최경환 부총리께서도 그런 방침을 밝혀 주셨습니다.

그러나 아직 국민들 또는 병원장들께 이것에 대한 확실한 신뢰가 형성되기 전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확실한 입장이 오늘 발표를 통해서 모든 우리 대한민국의 병원장들, 병원 관계자 분들께 각인되고 신뢰를 얻기를 희망합니다.

<답변>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하나만 더 말씀을 드릴게요. 아까 머니투데이 기자 분께서 말씀하신 부분, 그러니까 확진 후에, 사실 확진이 되면 그것은 곧바로 공개가 돼야 되는데 그게 그러지 못하고 또 특히 우리들한테는 그것이 더 늦게 어쨌든 공유가 됐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확진환자가 생기면 사실 그 역학조사는 말할 것도 없고 신속하게 그 주변에 접촉 또는 감염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자가격리 한다든지 이런 조치가 취해져야 되는데 말하자면 그런 것들에 있어서 정보공유가 정말로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 우리들이 합의한 이 실시간대의 정보공유가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마지막으로 지금 여러 분들이 말씀하셨고 또 오늘 우리 합의사항에도 들어있는 이런 의료기관이라고 하는 것이 지금 사실 메르스의 치료나 또 방역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사실 중심지인데, 그만큼 전염 전파의 가능성도 높은 것이고 또 그러기 때문에 거기에서 근무하는 일하는 많은 의사, 의료인들의 중요성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정부나 지방정부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지원하고 격려하지 않으면 사실 이 전선이 무너지는 그런 결과가 되기 때문에 오늘 특별히 합의사항에 담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아까 중앙정부와 지자체 발표 시점이라든지 그런 게 차이가 있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이것 때문에 국민들이 되게 혼란을 겪고 있는데, 그러면 앞으로는 이 체계라든지 이것의 정돈되거나 바뀌는 부분은 어떤 게 있는 것인지, 장관님하고 안희정 지사님 입장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답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우리들이 실무 차원에서 많은 협력들을 하고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도 얘기를 나눠 보면서 어디에 문제가 있는가, 이런 것들도 서로 이야기를 나눠 보았습니다.

그런데 지자체라고 하더라도, 또 보건복지부, 그리고 지자체에서도 시·군이라든가 또는 시·도라든가 이런 차원에서의 다양한 레벨에서의 건의들이 있는데 이 각자들 간에 서로 긴밀한 정보공유가 필요하고 상호 의견 교류가 필요한데, 이런 것들이 현장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들을 우리들이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보다 원활화하기 위해서 중앙정부와 지자체, 시·도 간에 이러한 교류체계를 좀 더 강화하자, 하는 차원에서 실무협의체를 만들자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답변>
(안희정 충남도지사) 저는 이 체제라 할지라도 중질본과 최종 확진절차는 같이 의사 결정을 해나가려고 합니다. 독자적으로 확진을 최종 결정하는 일은 안 하려 합니다.

지금 현재 언론인 여러분께 양해를 구하고 이해를 구하고 싶은 것은, 지방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우선 6시간 내에 이 환자가 음성인지, 아닌지를 우선 판단합니다. 이게 속도를 더 빨리 해서 들어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음성이라고 하면 괜찮으니까요. 그런데 음성이 아닌 것으로 하는 것을 우선 판단을 하고 나서 ´음성이 아니다´ 그러면 그것을 또 재차 12시간, 24시간 배양을 해서 더 자세히 들여다보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의 시료가 1차로 우리가 봤던 객담, 검은 가래. 그 객담이 아니라 재차 채취를 해서 또 올라가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조사 결과가 약간의 차이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말씀드린 것은 이 절차를 가지고 최종 양성 확정까지는 이 절차는 계속해서 저는 이 절차를 밟아 나가... 이 순서로 일하려고 합니다.

다만, 지방자치단체에서 1차로 검사를 통해서 뭔가 의심이 된다면 격리 및 역학조사는 그 시각에서부터 바로 진행되게 됩니다. 이제까지 그래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 업무체계는 확진 절차를 지방자치단체에다가 줬다 할지라도 업무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진행되게 될 것이고, 1차로 우선 어느 자치단체나 저는 비슷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최종 양성 확진환자로서 확정되기 전에 이미 1차 검사에서, 속성검사에서 의심이 되면 그 순간에 역학조사와 격리조치는 지금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오늘 모임 자체가 어느 분의 제안에서 된 것인지 그것 좀 궁금하거든요.

<답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오늘 제안은 제가 먼저 제안을 드렸고 또 경기도지사님하고 상의를 먼저 드렸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오늘 병원에 대한 공개를 했습니다. 병원 명칭에 대한 공개를 했는데 아까 말씀드렸지만 병원 공개를 하기 위해서는 그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지역사회의 동요를 막기 위해서는 공개를 했을 경우에 많은 질문들 또는 많은 신고들이 들어올 테고 이런 것들을 우리가 적절히 소화해서 잘 설명 드리고 또 거기에 대해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미리 마련하지 않으면 상당한 혼란이 야기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점들에 대해서 지자체장님들과 함께 이러한 것들을 준비를 같이 하고 또 논의를 하는 이러한 것들이 자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제가 한번 이 자리에 모셨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 (남경필 경기도지사) 조금 더 추가를 드리자면, 원래 우리 단체장님들, 박원순 시장님, 안희정 지사님께서 공동대응을 하자, 라는 요청을 주셨고요. 그래서 그것보다는 중앙정부와 함께하는 게 좋겠다는 판단에, 또 마침 장관님께서 이런 소통의 길을 함께하자는 의견이 있어서 오늘 함께 모이게 됐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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