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연(테리안) 보석디자이너, 패션디자인스쿨 모다랩 학장을 만나다.

명품브랜드 이해와 진로직업 정보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16/03/12 [13:38]

안동연(테리안) 보석디자이너, 패션디자인스쿨 모다랩 학장을 만나다.

명품브랜드 이해와 진로직업 정보

안기한 기자 | 입력 : 2016/03/12 [13:38]

LBMA STAR NEWS가 3월 중순 OPEN 예정을 앞두고 패션,뷰티,모델 전문뉴스로 거듭나기 위해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정보와 다양한 컨텐츠 보급하기 위해 명품브랜드 이해와 진로직업 정보 1편,2편을 기획특집으로 연재하게 됐다.

 

이에 시사우리신문은 계열사인 LBMA STAR NEWS와 함께 패션디자인, 보석디자인,시계,향수분야 관련분야 공부하는 이들을 위해 럭셔리 브랜드에 대한 지식과 이해에 대해 국내 패션디자인스쿨 모다랩 안동연 학장(테리안)을 만나 패션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 패션디자인스쿨 모다랩(보석 디자이너) 안동연 학장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참고로 본 자료의 내용은  보석디자이너로 활동 하면서 패션디자인스쿨 모다랩 안동연 학장이 초청 강연했던 Ted X 세종에서 VALUE 에 대해 최종 정리된 자료임을 밝혀둔다.

 

▲ 패션디자인스쿨 모다랩(보석 디자이너) 안동연 학장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우리가 생각하는 럭셔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제대로 잘 만든 물건과 거기에 들어간 시간을 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명품은 과거 Visible (눈에 보이는 제품) 상태에서 현재는 Visible + Service (상품과 서비스) 와 Invisible (눈에 안 보이는 상품) 단계를 거쳐 미래는 Invisible +Service (무 형태와 서비스) 범위로 확대되어 나갈 것입니다. 이것은 여유로운 시간이 최종이자 최상의 럭셔리라고 말하는 것이다.

 

▲ 제공=LBMA STAR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명품이라 불리기 위해선 5가지 조건이 있다.무엇인가?

 

1. 희소성 흔하지 않고 귀해야 합니다. 현재 너무 대중화 되어 있는 명품시장 (Masstige : 매스티지 = Mass / 대량 + Prestige /명품) 은 세계화의 결과물이다.

2. 심미성 보기에 아름다워야 하는 것은 당연한데 종종 럭셔리는 탐닉이 기능성보다 앞설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불편한 오뜨 꾸뛰르의 드레스와 스포츠카 F 의 소음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3. 품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장인정신이 깃든 제품을 말한다.

4. 역사와 전통 그리고 이야기 (Story) 신화를 만드는 데는 시간이 걸리고 역사는 브랜드를 신화로 만든다.

5. 독창성과 (Originality) 과 정체성 (Identity) 럭셔리는 최상급이지 비교급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포지셔닝 즉, 타겟 연령층을 염두 하지 않습니다. 위의 나열한 모든 항목은 가치를 결정짓는 기준이 됩니다. 명품 역사의 시작은 프랑스의 국왕 루이 14세부터 시작된다. 이탈리아의 재상 콜베르와 함께 프랑스를 부유한 나라로 만들기로 결심하고 의도적으로 화려함을 즐기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파리는 유행을 만드는 패션의 도시로 변모하고있다.

 

▲ LBMA STAR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19세기에 생산기술을 가진 장인이 수작업으로 제작하고 가족이 경영하던 브랜드 (과거의 창업자명이 오늘날의 브랜드명) 들은 20세기 디자이너들 (Creative Director) 을 거쳐 명품 브랜드들이 다국적 기업으로 부상함에 따라 경영이 중요한 시대의 도래로 인해 21세기에는 전문 경영인 (CEO) 이 운영하는 체제로 탈바꿈한다. 패션디자인 경우 Haute Coutre (오뜨 꾸뛰르 : 맞춤복) 에서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섬유와 의류제작의 기계화 생산이 도입됨에 따라 Pret-a-Porter (프레타 포르테 : 기성복) 의 시대를 지나 현재는 디자이너 브랜드 (디자이너 라벨) 들을 선보인다.

 

당연히 제작방식은 개인공방에서 공장화로 그리고 지금은 외주 (Global Outsourcing) 제작이 대부분이다. 고객층도 물론 과거 왕족, 귀족에서 상류층의 부르주아와 부유한 사업가 및 상인 등 유한계급을 거쳐 현재는 셀레브리티 와 도시에 거주하는 전문직 종사자 그리고 상위 20%의 30~50대인 고소득층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과거 큰 시장은 일본, 미국, 유럽 이였다면 지금은 중국, 인도 그리고 러시아로 신흥시장이라 불리며 본사 직영 매장 (Flagship Store) 이 이 세 지역서 가장 활발히 열리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사업형식은 명품 브랜드 (Luxury Brand) 서 인수합병 (M&A) 을 통한 다국적 기업으로 커나가고 있습니다. 매체광고 형식은 1990년대는 슈퍼모델에서 2000년대는 할리우드 스타로 변화합니다. 모든 시스템이 변화되었으나 바뀌지 않은 것은 창업자의 이름인 브랜드명이기 때문이다.

 

그럼 유행을 만드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바로 직물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우리나라도 직물을 거래하는 상인들이 큰손인 것처럼 옷감을 파는 사람들이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Premiere Vision(프리미에르 비종/첫 선을 보이다) 이라는 세계 최대 규모의 파리의류 직물 박람회를 통해 직물업체와 의류업체들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트렌드를 제시하는 장소로 총 1년 반에서 2년 후 패션 4대 도시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의 컬렉션 발표 패션쑈에 출시된다. 전 세계에서 프랑스가 최대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그 다음은 이태리이다. 프랑스의 명품 산업은 약 50여개 명품 업체들의 연합체인 Comite Colbert (코미테 콜베르) 에 의해 활동하며 이태리는 약 20여개 연합체인 Classico Italia (클라시코 이탈리아) 에 의해 진화해 왔다.

▲ LBMA STAR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세계 3대 명품 그룹에 의해 시장은 운영된다.세계 3대 명품 그룹은?

 

▶프랑스의 LVMH (Louis Vuitton Moet Hennessy)그룹 프랑스 파리 소재 세계 제 1위의 최대 명품 업체로 전 세계 명품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며 주류 회사로 꼬냑과 샴페인 브랜드 모에 헤네시와 가죽 백 브랜드 루이뷔통이 1987년 합병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CEO 인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이 명품 브랜드들을 인수하는 인수, 합병을 경영원칙으로 올해 3월에는 이탈리아 최대 보석 브랜드 ‘ 불가리 ’ 를 인수하였습니다. 소유 브랜드는 셀린, 지방시, 겐조, 겔랑, 로에베, 펜디, 마크 제이콥스, 크리스찬 라크르와, 디오르, 루이 뷔통, 헤네시, 돔 페리뇽, 모엣 샹동, 프레드, 드비어스, 태그 호이어, 쑈메, 메이크업 포에버, 베네피트, 세포라, 도나 카렌, DFS (Duty Free Shop : 면세점) 등 약 60여개 업체를 운영하고있다.

 

▶Richemont 그룹


CEO 는 요한 루퍼스로 1985년 가족 사업에 합류한 스위스 기업으로 보석에서 출발해 시계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갑니다. 매출의 대부분은 까르티에 시계로 그 다음은 반 클리프 앤 아펠 주얼리이다. 주로 필기도구, 보석, 시계, 안경 분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소유 브랜드는 몽블랑, 까르티에, 피아제, 알프레드 던힐, 바쉐론 코스탄틴, 끌로에, 란셀, 반 클리프 앤 아펠, 보메 앤 메르시에, IWC 등 약 20여개 업체를 운영한다.

 

▶PPR (Pinault-Printemps-Redoute) 그룹


구찌 대표 구찌오 구찌가 1923년 이탈리아 피렌체에 설립한 회사로 전체 매출의 대부분이 구찌 제품인 관계로 구찌 그룹으로 명칭하기도 합니다. 2000년대 쁘랭땅 백화점을 운영하던 프랑소와 피노에 의해 인수되어 프랑스 기업화되는 가운데 2006년 쁘랭땅 백화점은 매각된다.

 

소유 브랜드는 이브생 로랑, 세르지오 로시, 부쉐론, YSL, 보테카 베네타, 퓨마, 구찌, 발렌시아가, 스텔라 매카트니, 알렉산더 맥퀸 등 을 운영합니다. 현 브랜드 추세는 제품 경우 기존 브랜드 보다 낮은 합리적인 가격대의 Second Brand 를 개발하거나 (Mcluxury : 맥럭셔리 - 명품의 맥도널드 화 / 명품의 대중화) 보다 더 높은 최고가 가격대의 High End Brand (Uberluxury : 위버 럭셔리) 를 개발하는 것이다.

 

가장 매출이 높은 품목 1위는 주류로, 그 다음은 향수와 화장품, 가방과 구두, 의류 그리고 마지막은 주얼리의 순이다. 브랜드들의 Total Fashion 화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은 오래된 일이다. 디자인 경우 가격대는 높아도 스타일은 젊은 감성으로 개발을 하고 있으며 중국적 정서가 느껴지는 제품 디자인에 주력하는데 이는 중국이 빅 마켓인 관계로 친 중국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홍보를 하는 경우 과거에는 품질과 기술의 시대로 장인 정신을 강조한 반면 디자인의 시대를 거쳐 현재는 마케팅의 시대로 모든 광고는 '이미지' 에 초점을 둡니다. 제품 그 자체 보다는 이미지를 파는 홍보 전략을 구사하며 이는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점차 옮겨 가고 있다. Dreamketing(드림케팅 Dream +Marketing)은 꿈 팔기 로 명품 브랜드들의 공통된 홍보 마케팅 방법이다.

 

참고로 국내 패션디자인스쿨 모다랩 안동연 학장(테리안)은 유럽 3대 명문 패션스쿨 세꼴리,그리고 아카데미아 이탈리아나 종합사립디자인 국제학교,모다부르고,오뜨퓨쳐 패션아카데미등과 국내 유일 독점파트너로 이곳을 통해 해외에서 졸업한 유능한 인재들이 디자인 각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있다. 저서로는 보석과 주얼리 ,올 어바웃 주얼리가 있으며 그녀는 현재 유럽 패션스쿨 모다랩을 1996년부터 현재까지 운영중이다.

 

패션디자인스쿨 모다랩 안동연 학장(테리안)은 "이곳은 19세 이상의 고등학교 졸업 및 검정고시 이상의 학력 소지자면 누구나 입학이 가능 하다"며"이태리 현지 2학년 자동편입 조건으로 아카데미아 이탈리아나를 통해 2년 만에 4년제 정식 학사학위 취득 받는 곳으로 유명하다"고 말하면서"디자인관련 수능생 및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라고 조언했다.

 

자료제공 lbma sta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