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용 가. 감사의 개념 나. 감사환경 및 수요의 변화 다. 감사 패러다임의 변화 라. 감사인의 역할 마. 감사인의 자세 바. 결 어 가. 감사의 개념 □「감사」의 정의 어떤 기관.업무(사업)에 대하여, 전문성 있는 독립된 제 3자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기준에 따라 중립적인 지위에서, 업무성과 등을 확인,검증,평가하여 그 결과를 보고하는 일련의 행위 □ 감사이론 대리인 이론(agency theory) - 책임성 이론(accountability theory) - 주인(principal)과 대리인(agent)간 정보의 비대칭성(information asymmetry)을 최소화하기 위한 독립적 제3자의 비판적 검증·보고 활동 - 행정책임성 제고에 초점 시스템이론(system theory) - 투입·산출이론(input-output theory) - 행정의 투입·전환·산출 등 순환적 수행과정에 대한 평가 및 통제 활동 - 행정성과(performance)제고에 초점 □ 감사의 과정 행정의 과정 : 계획(Plan) → 집행(Do) → 감사.평가(See) 조치(Act) 감사의 과정 : 기관.업무…감사기준 → 진단 → 문제점 → 처방.조치 환류(계속적 발전) □ 감사의 기본 요건 독립성 : 감사기관 및 감사인이 감사의 전 과정(계획,실시, 처리,보고)에 걸쳐 외부의 어떠한 지시.간섭이나 압력 등 영향으로부터 자유스러운 여건에서, 독자적인 의지와 판단에 의해 감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상태 - 감사의 공정성.타당성 확보 전문성 : 감사기관 및 감사인이 감사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관련 전문 지식,기술,기법 및 실무경험 등을 갖추어 이를 운용.발휘할 수 있는 능력 - 감사의 품질,권위 제고 및 성과 확보 중립성 : 감사기관 및 감사인이 가치 및 이념상, 기관 및 개인 사이에 어느편에도 치우치지 아니하고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공정하게 감사업무를 수행하는 성질 - 정치적 중립, 관련 이해집단에 의한 포획배제로 신뢰도 제고 나. 감사 환경 및 수요의 변화 □ 분권화와 자율화 중앙집권의 퇴조, 주민의 참여의식 상승 지방자치단체와 NGO의 활성화 작고 효율적인 정부선호 - 고객위주, 사용자 친화적 공공서비스 제공 - 정부규제완화, 권한의 하부 위임과 위탁, 아웃소싱 증가 - 감사대상기관의 자율성 존중, 자체감사 활성화 □ 시스템 및 성과 지향 행정,감사시스템의 역량 확충 생산성,효율성 및 성과 지향 - 업무에 대한 시스템 위주 접근방법 - 결과 중심적 성과관리, 성과에 대한 엄정한 평가 □ 정보화와 지식 중심사회의 진전 급속한 질적 도약의 정보화 지식중심사회의 심화 - 행정업무의 온라인 처리, 서면분석.전산감사 수요 증대 - 지식 수명단축과 전문화 이행 - 감사능력제고, 감사 인프라스트락처 구축 필요 다. 감사 패러다임의 변화 □ 감사의 추이 감사 개념 : 영역의 확장 - 회계감사(Audit) - 직무감사(Expanded Concept of Audit) * 행정 부작위에 대한 감사 포함 ❍ 감사 종류 : 분야의 특화 - 재무감사(Financial Audit) - 성과감사(Performance Audit) - 사업평가(Program Evaluation) ❍ 감사 기준 : 강조 준거의 전이 - 합법성(Compliance, Legitimacy) - 경제성(Economy) - 능률성(Efficiency) - 효과성(Effectiveness) - 형평성(Equity) - 윤리성(Ethics) ❍ 감사 기능 : 시대 상황.수요에 부응 - 통제, 감시(Control, Watch-dog), 평가(Evaluation) - 시정(Correction), 예방(prevention) - 지원(Support), 촉진(Facilitation) - 안내, 자문(Guide, Consult), 조정(Coordination) -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 혁신촉진(Reform, Innovation) ❍ 감사 주체 : 감사 중심의 전환 - 공급자 중심 감사(행정 주도 위주) - 수요자 중심 감사(고객만족) ❍ 감사 시기 : 감사실시의 조기화 - 사후감사(Post-Audit) - 과정감사(Process-Audit) - 사전감사(Pre-Audit) ※ 감사의 이미지 전환 전통적 현대적 돋보기 → 현미경, 망원경 → 나침반 칼 사냥견 → 경비견 → 안내견 □ 감사 패러다임의 변화 성과 감사의 정착.발전 - 결과 중심의 성과 지향, 과학적 성과 평가 - 시스템과 구조적.제도 개선, 대안 제시에 중점 - 감사의 예방,촉진,자문,조정 기능 강조 ❍ 고객 중심 감사 지향 - 수요자 위주, 고객 만족 추구 - 감사의 고품질 관리 ❍ 총합감사체계의 구축 - 감사체계의 다학문적 접근, 조정과 기능 분담 - 감사 인프라스트락처 구축으로 역량 확충 ❍ 변화 관리 및 혁신 촉진 - 정부 개혁, 업무 혁신의 유도.관리 수단으로서의 감사 라. 감사인의 역할 □ 감시·통제(auditor) 감시·감독·통제 모니터링, 위험관리 공공부문의 책임성 확보 □ 판정·심판(magistrate) 감사대상기관이 행정업무 수행과정에서 관련법규 등을 준수 하였는지 여부를 판단·결정, 합법성 확보 준법감시 및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 □ 회계·계리 확인(accountant) 감사대상기관의 회계 및 행정행위를 검토 확인하여 관련정보 를 국민에게 제공·보고·공개하여 투명성 제고 □ 연구·개발(researcher & developer) 과학적·분석적 방법에 의하여 감사대상업무의 개선·보완 및 발전을 위한 새로운 지식·정보 및 아이이어 제공 지역의 사회적 현안이 조속히 정책의제로 검토될 수 있도록 이슈를 제기하는 기능, 창의적 가치 창출 □ 컨설팅·조언(consultant, advisor) 문제해결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노하우를 제 공하고 대안을 제시·지원하는 등 자문 활동 주요 시책사업 및 행정업무의 개선 및 성과 관리를 통한 효율성 증진 및 성과확보 □ 갈등조정(coordinator) 집단·지역·기관·계층간 이기주의에 의한 갈등을 합리적으로 조정 해소 갈등 요인의 사전 감지에 의한 예방 □ 개혁·혁신 선도(a model for reform) 개혁의 모델로서 선도자 역할 수행 개혁 저해요인 제거 및 개혁 촉진 마. 감사인의 자세 □ 감사인으로서 자기정체성 확립 직무에 대한 소명의식과 긍지, 반부패 청렴의지 업무에는 공명정대, 사생활은 청렴결백, 정당한 자기자존의 행사 주민(고객)중심의 열린 사고, 친절과 봉사정신 □ 직무상 독립성 견지 감사의 본질은 “독립적인 제 3자에 의한 비판적인 검증” 독자적인 의지와 판단에 의한 감사업무 수행 개인적·외부적·조직상 독립성, 실질적·외형상 독립성 유지 □ 감사 역량·전문성 제고 감사인으로서 회계·사업분석 평가 등 전문능력 확보 끊임없는 학습으로 자기계발 및 문제해결 능력 배양 □ 감사업무 수행 과정의 중립성 유지 이해집단 등 어느 편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 사실(fact)에 의 한 공정한 업무 수행 종합적 조정자 입장에서 냉철한 과업중심(task oriented)업무처리 □ 미래지향의 변화 촉진·관리자로서의 소양 함양 시대의 흐름을 읽고 현재를 진단하며 미래를 준비 긍정적 · 합리적 사고, 새로운 가치 창출 노력 바. 결 어 □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감사 주 기능 · 주 임무 중심의 기본에 충실한 감사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는 감사, 행정의 책임성과 공직사회의 활력을 높이고 국민의 권익 보호 등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며, 민생 안정과 사회통합을 지원하는 국익과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감사 선택과 집중 원리에 따라 파급효과가 큰 핵심·취약분야에 대한 전략적·효율적 집중 감사 실시 □ 통섭감사 다각적인 관점과 다양한 접근방법에 의한 종합적인 감사 업무 수행 주요 시책사업 등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하여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종합적·근원적인 개선책 및 대안 제시 일회성 지적이 아닌 지속적 추적(follow up) 감사 실시 □ 감성감사 행정 환경· 현실 등을 감안하여 감사대상에 대한 존중과 따뜻 한 배려가 있는 감사 선입견·편견·독선의 지양, 자기오류 가능성에 대한 인정 역지사지(易地思之), 감사의 역기능 최소화를 위한 배려 감사결과의 합리적인 처리로 감사성과 확보 <저작권자 ⓒ 시사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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