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멸구 방제로 벼 줄무늬잎마름병 예방을

이제희 기자 | 기사입력 2016/05/16 [14:41]

애멸구 방제로 벼 줄무늬잎마름병 예방을

이제희 기자 | 입력 : 2016/05/16 [14:41]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벼 줄무늬잎마름병 방제를 위해 병 매개체인 애멸구를 사전 방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벼줄무늬잎마름병(Rice Stripe Virus:RSV)은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바이러스병으로 애멸구에 의해 전염되며 이 병에 걸리면 초기에는 잎이 황변하고 말리면서 죽고, 후기에는 이삭이 기형이 되고 황변과 함께 말라죽어 출수가 이뤄지지 않아 수량이 크게 감소된다.

 

▲ 애멸구 방제로 벼 줄무늬잎마름병 예방을     ©시사우리신문 편집국

 

도내에서는 지난 2009년 서천과 태안 등 서해안 지역에서 이 병으로 큰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벼줄무늬잎마름병은 바이러스 감염 벼를 흡즙한 애멸구가 미 감염 벼 흡즙 시 병을 전달하며 걸리게 된다.

 

이 병을 옮기는 애멸구는 잡초 등에서 월동하는 해충이지만, 5월 하순에서 6월 상순 사이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바람을 타고 날아오기도 한다.


도 농업기술원이 지난 3∼4월 월동 애멸구를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결과, 벼줄무늬잎마름병 바이러스를 가진 애멸구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도 농업기술원은 중국에서 날아오는 애멸구 예찰을 위해 도내 전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공중포충망을 설치·운영 중이다.

 

도 농업기술원 허종행 재해대응팀장은 “벼 줄무늬잎마름병 예방을 위해 저항성 품종인 주남조생, 하이아미, 삼광벼 등을 선택하고, 생육 초기 애멸구가 날아오면 피해가 크기 때문에 철저한 방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