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판 흔들 변수,'3大 관전포인트'..'합종연횡·개헌·인물론'

"지방선거 연대 없다” 일단 선긋기,바른미래ㆍ민평당 부인 불구 국지적 연대 나설 가능성도 모락모락

김대은 기자 | 기사입력 2018/03/04 [18:04]

지방선거 판 흔들 변수,'3大 관전포인트'..'합종연횡·개헌·인물론'

"지방선거 연대 없다” 일단 선긋기,바른미래ㆍ민평당 부인 불구 국지적 연대 나설 가능성도 모락모락

김대은 기자 | 입력 : 2018/03/04 [18:04]

 

 

▲  100일 앞으로 다가온 '6·13 지방선거'판흔들 '3大 관전포인트'..합종연횡·개헌·대세론 등

 

'6·13 지방선거'가 4일로 1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모두는 누구 하나라도 밀릴 수 없는 상황에서 손익분기점 계산으로 분주하다.

 

문재인 정부와 여당인 민주당은 정권교체 후 첫 전국단위 선거인 데다 10곳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이는 재·보선까지 치러지며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표가 나올 경우 정부·여당은 걷잡을 수 없는 후폭풍에 휘말릴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다.

 

이번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권의 '중간평가'의 성격이 짙으며 승패여부에 따라 향후 정국 풍향계의 가늠자 역할이 될 중차대한 선거로 승리를 꼭 이뤄내야 할 절박감이 있다.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이 승리하게 되면 문 대통령의 집권 2년차 구상은 탄력을 받아 정부의 개혁 과제는 탄력을 받고 동시에 야당의 투쟁 동력은 상당부분 약화 된다.

 

이번 선거가 정부여당에 불리한 ‘여소야대’ 정국에서 치러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민주당의 승리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만일 여당이 패하고 야권이 승리하게 되면 문 정권이 추진하고 계획해온 집권 2년차 국정과제는 제동이 걸리고, 그동안 진행해 오고 있는 적폐 청산 작업을 비롯한 ‘문 플랜’ 은 대폭 수정해야 한다.

 

정당별 경선이 시작되기도 전부터 여야는 각 당의 내부 상황과 이해관계에 근거한 정치공학적 수준의 시나리오별 각종 연대론, 개헌, 인물론 등과 같은 시나리오로 구성된 변수가 여의도 정가에서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있다.

 

선거연대와 관련해서는 현재 까지 여야 모두는 '다른 당과의 연대는 절대 없다'고 부인하고 있지만 다당제 구조에서 치러지는 선거이다 보니 개헌, 합종연횡, 인물론 등 등 변수가 많아 막판까지 예측불허라는 전망속에 선거 내내 연대론은 꺼지지 않을 전망이다.

 

선거변수의 1순위는 단연 합종연횡 시나리오다.

 

합종연횡이 전개된다면 과거처럼 야권연대 등의 큰틀의 후보단일화 보다는 지역별 이해와 특수성을 고려한 국지적 연대쪽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는 역대 선거와 달리 민주당과 제1야당인 한국당 뿐 아니라 민평당과 정의당 등 여권 성향 정당들과 바른미래당같은 야권성향 정당들이 다당제라는 복잡한 구조속에 선거를 치르게 되다 보니 여야의 손익계산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미니 총선급으로 판이 커져버린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는 선거연대의 유혹을 멈추지 못하게 한다.

 

민주당의 압승이냐, 자유한국당의 신승이냐, 바른미래당의 돌진과 민주평화당의 선전이냐 등이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관전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호남을 지역기반으로 하고 있는 민평당은 전남지사 등 일부 광역단체장 등에서 민주당과 연대 가능성이 높으며, 서울시장 자리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전략적 연대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외 충청과 울산 등 일부에선 국회의원 재보궐과 도지사 자리를 놓고 정의당과 민주당의 연대설이 솔솔 나온다. .

 

두 번째 변수는 개헌에 대한 국민투표 실시 여부다.

 

현재까지는 개헌에 대한 국민투표에 대한 시기와 권력구조 형태 문제로 여야간 입장차가 첨예하다 보니 여론의 관심 또한 낮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국민적 관심도 높아지고있다.

 

여야 모두 대선때 개헌을 하기로 공약했기 때문에 개헌이 마치 계륵(鷄肋)이 되버려 휘발성 높은 이슈가 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3월경 자체 개헌안을 발의하는 순간부터 여야간 여론전(戰)과 표대결 양상이 격화될 가능성이 높아 사회 전체가 개헌 블랙홀에 빠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세 번째 변수는 원내 1당 지위 '유지냐.탈환'이냐를 놓고 여야 모두 분주하게 주판알을 튕기고 있다.

 

현재 지방선거전에 여야 모두 스타급 및 거물급 현역 국회의원들이 대거 지방선거 출마를 예고하는 가운데 여야 모두 '원내 1당 지위 유지'냐 '탈환'이냐를 놓고 현역 출마에 제동을 걸어가면서 까지 손익계산에 여념이 없다.

 

이로 인해 주요 격전지를 중심으로 어부지리로 정치신인이나 전직 의원들간 대결구도가 점쳐진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