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 전력수급 비상시 대비 위기대응 모의훈련 실시

전력분야 위기대응 매뉴얼 점검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10/08/02 [14:15]

하계 전력수급 비상시 대비 위기대응 모의훈련 실시

전력분야 위기대응 매뉴얼 점검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10/08/02 [14:15]
지식경제부는 하계 전력수급 비상상황을 대비하고 전력분야 위기대응 매뉴얼 점검을 위해 2일(월) 정부유관기관과(행정안전부, 국방부, 고용노동부, 교육과학기술부, 경찰청) 지자체(충청남도, 보령시 ), 한국전력공사, 전력거래소 및 발전자회사가 참여한 가운데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의 주요목적은 하계 전력수요 급증으로 인한 비상상황 발생시 전력분야 위기대응 매뉴얼에 정한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현행 표준,실무,행동매뉴얼상의 미비점을 개선 및 보완함에 있다.  

회의진행은 모의훈련과(10:00~11:00)과 토의훈련(11:00~11:50)으로 나누어 이루어졌으며 모의훈련은 위기단계 중 “경계”상황을 중심으로 지식경제부와 전력회사들간에 전화 및 Fax를 통한 상호대응 형식으로 진행됐다. 

< 위기단계 발동요건 및 단계별 조치내용 >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발동요건

3~4백만kW

2~3백만kW

1~2백만kW

1백만kW 미만

대응 조치

석탄발전

출력상향조정

부하조절 준비

직접부하제어

비상절전

부하차단

토의훈련에서는 유관기관들의 현행「전력분야 위기대응 실무 및 현장매뉴얼」에 대한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보완 및 개선 사항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으며 특히 행정안전부에서 파견된 전문가들의 의견개진을 통해 향후 정비방향을 정하였다.  

아울러 이번 훈련을 통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재난대응 매뉴얼 등의 원활한 이행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ㆍ확인하였으며 8.30까지 전력분야 매뉴얼을 정비하여 점검결과 및 조치계획을 행안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