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LTE기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조성기 기자 | 기사입력 2021/05/13 [15:14]

세계 최초 LTE기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조성기 기자 | 입력 : 2021/05/13 [15:14]

[시사우리신문]5월 14일 오후 3시 권영진 대구시장,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소방·경찰·해경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성알파시티 내 대구운영센터에서 재난안전통신망 준공 및 개통식을 개최한다.

 

이날 준공 및 개통되는 재난안전통신망은 정부 주도로 구축된 차세대 무선통신망으로 세계 최초 LTE 기반 재난안전통신망이 전국에 구축된 데 의미가 크다. 향후 재난 관련 기관들이 재난안전통신망을 통해 상호소통을 할 수 있어 현장대응 골든타임 확보와 신속하고 효율적인 공동대응이 가능해 각종 중대형 재난사고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제1운영센터는 광화문 정부청사 내에 운영 중이고, 이날 대구와 제주에서 운영센터가 삼원체제로 동시에 개통된다. 특히, 제2운영센터인 대구운영센터는 경상·전라도를 포함한 남부권 통신망 부하 분산과 기지국 및 시스템 유지보수, 서울운영센터 정전, 통신망 장애 등 기능상실에 대비한 백업, 공무원·업체 교육장으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주파수를 일원화해 재난 대응 속도가 빨라지고 한 번에 통신할 수 있는 범위도 대폭 늘었다. 통신망은 KT, SKT와 이중으로 구축하고, 대구와 서울 그리고 제주로 삼원화해 특정 장비에 장애가 발생해도 통신이 두절되지 않도록 했다.

 

더욱이 최대 2,500개의 단말 간 실시간 통신을 할 수 있고, 단말 간 직접 통신 기능도 지원해 깊은 산악 지대나 지하 등 무선 기지국 연결이 어려운 지역에서도 통신이 가능하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재난안전통신망 준공 및 개통을 250만 대구시민들과 함께 기뻐하고 축하한다”며, “이번 재난안전통신망 개통으로 소방, 경찰, 군, 지자체, 전기, 가스 등 8대 관련 기관이 재난현장의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 할 수 있다. 재난상황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조금도 소홀함이 없도록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