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수확 전까지 방심은 금물!

조성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4/18 [17:02]

마늘 수확 전까지 방심은 금물!

조성기 기자 | 입력 : 2022/04/18 [17:02]

[시사우리신문]안동시농업기술센터(소장 류종숙)에서는 마늘의 품질 향상과 수량 증대를위해 병해충 방제 및 포장 수분 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마늘에 흑색썩음균핵병, 노균병, 잎집썩음병,잎마름병 등 병 발생과 뿌리응애, 고자리파리, 선충 등 피해가 우려된다.

 

▲ 마늘 수확 전까지 방심은 금물!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병해충 발생시 방제를 소홀히 하면 급속히 확산되어 큰 피해가 예상되기에 예찰과 초기 방제가 중요하다. 병에 감염된 식물체는 포장에서 즉시 제거하고, 병 발생 현황을 고려하여 등록된 적용약제로 사용방법과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해서 살포해야 한다.

 

4월 중순∼5월은 마늘의 구가 크는 시기로 물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여 건조하면 수량이 현저히 감소하고 구 모양도 제대로 비대하지 않아 상품성이 저하된다. 따라서 강우량을 고려하여 7∼10일 간격으로 분사호스나 스프링클러 등으로 이랑 위에 적절히 관수하면 증수 효과가 크다. 하지만, 지나친 관수는 과습으로 인한 병해충 및 생리장해의 원인이 되므로 적절한 관수와배수로 정비에 신경 써야 한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품질 마늘 생산과 수량 증대를 위해 현장컨설팅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