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22 진주 문화재 야행(夜行) 개최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22/08/19 [10:36]

진주시, 2022 진주 문화재 야행(夜行) 개최

안기한 기자 | 입력 : 2022/08/19 [10:36]

[시사우리신문]문화재청, 경상남도, 진주시가 주최하고 진주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민원식)이 주관하는‘2022 진주 문화재 야행(夜行)’이 다가오는 8월 26일부터 8월 28일까지 야간(18시~23시)에 진주성 및 원도심 전통시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문화재 야행은 유·무형 문화재 및 문화시설을 활용하여 기존과 차별화된 야간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의 핵심 관광자원 역할 및 중·장기적 지역재생 효과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문화재청의 대표적인 문화재 활용 공모사업이다. 진주시는 올해 처음 공모에 선정되었으며 야간문화 향유 프로그램과 ‘쇄미록’을 결합하여 진주성을 떠도는 민초 이야기를 주제로 열린다.

 

▲ 2022 진주 문화재 야행 포스터(夜)

 

3대 국난일지 중 하나인 ‘쇄미록’을 바탕으로, 임진왜란 당시 민초들의 생활상을 중심으로 하여 현대판 역사기록을 구현하는 콘셉트로 참관객 스스로가 야행 관광일기를 기록하는 이색 문화재 야간 탐방이 펼쳐질 예정이다.

 

야행의 테마는 총 8야(夜)로 진주성 일대의 문화재를 밤에 감상하며 문화적 향유를 경험하는 야경(夜景), 진주시 공방과 함께 역사형 이색 체험프로그램을 경험해보는 야사(夜史)를 비롯하여 야로(夜路)·야화(夜畵)·야설(夜設)·야시(夜市)·야식(夜食)·야숙(夜宿)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야행은‘민초이야기, 달에 담아 띄우다’는 주제로 개막 행사를 간소화하고 매일 밤 시민이 참여하는 이색 개막 퍼포먼스를 준비하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부대행사로 경남문화예술회관 야외 강변무대에서 제1회 하모가요제, 진주지하상가 e-스포츠 경기장 일대에서‘도심 속 영화제’가 동시에 개최된다.

 

한편 야행에 참여하는 외부 관광객을 위해 진주문화관광재단에서는 축제 기간 동안 진주사랑상품권 교환소를 운영하며 주요 관광지에서 소비한 금액의 10%를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되돌려주는 ‘에나-캐시’를 운영할 예정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번 진주문화재야행을 통해 진주성 일대를 중심으로 한 대표 역사문화 관광지 이미지를 극대화시키고, 인근 원도심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한 지역재생 사업과 연계해 진주문화재야행이 야간 문화관광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