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박근혜, 탄핵당할 만큼 잘못 안 해"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23/07/22 [21:21]

김영호 "박근혜, 탄핵당할 만큼 잘못 안 해"

안기한 기자 | 입력 : 2023/07/22 [21:21]

[시사우리신문]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1일 국회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을 당할 만큼 큰 잘못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청문회에서 "탄핵과 관련해서 헌재(헌법재판소)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이처럼 밝혔다.

김 후보자는 과거 보수 인터넷 매체 '펜앤드마이크'를 통해 헌재의 박 전 대통령 탄핵 결정을 '체제 전복'에 비유하고 촛불집회를 주도한 이들은 '반(反) 대한민국 세력'으로 지칭했다.

아울러 저서에서 촛불집회를 한국사회에 대한 북한의 전복 전략으로 폄하했다.

김 후보자는 "북한의 전복전략에 항상 역이용 당할 수 있단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이 옳지 않았는가'라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김 후보자는 국회가 박 전 대통령 탄핵안을 가결한 건 "잘못이라고 보진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여가 됐든 야가 됐든 의원들이 국회를 버리고 거리로 나선다는 건 국민적인 기대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의회 내에서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신의 저서 <한국 자유민주주의와 그 적들>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은 국회 독재를 정당화시켜 주는 잘못된 판결'이라고 밝혔던 것에 대해 "학자적 입장에서 볼 때 대통령 중심제하에서 대통령 탄핵이 국회에 의해 자주 이뤄지면 그 정치체제가 불안정하다는 게 우리 정치학계의 한 학설이고, 그 지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주도한 세력에 대해 '체제 전복 세력'이라고 표현한 것과 관련, "그런 과정이 결국은 북한의 전복 전략에 역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학자로서 말씀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답변과 관련해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지자 "탄핵 과정과 관련해서는 우리 국민 누구라도, 학자 누구라도 개인적 견해를 표현의 자유로 개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걸 만약 다수가 누른다면 그건 다수의 폭정"이라고 반박했다.

지난 5년 간 논문 발표는 한 건도 없었지만 유튜브에 5,487건의 동영상을 업로드해 수입을 올린 것에 대해 "극우 유튜버로서의 정체성이 더 강하지 않았나"라는 지적을 받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공직 후보자로 지명되고 난 이후 그 유튜브가 계속 방송되고 있다고 하면 불필요한 논란과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유튜브를 삭제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검사 시절 박 전 대통령을 수사해 탄핵에 기여했다는 질의에 김 후보자는 "검사로서 자기의 직분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016년 박 전 대통령 탄핵 단초가 된 이른바 '국정농단' 특검의 수사팀장으로서 수사를 지휘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