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해경-광주기상청, 해양기상 전문화 공동T/F팀 출범

양기관 간 협업을 통한 기상악화 대비 선제적 해양사고 예방 강조

윤진성기자 | 기사입력 2023/10/19 [10:35]

서해해경-광주기상청, 해양기상 전문화 공동T/F팀 출범

양기관 간 협업을 통한 기상악화 대비 선제적 해양사고 예방 강조

윤진성기자 | 입력 : 2023/10/19 [10:35]
 [시사우리신문]서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인창)은 광주지방기상청과 해양기상 악화에 따른 해양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공동 T/F팀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양 기관은 그간 해양기상 기술 교류와 협력을 위한 간담회를 수차례 추진해 왔으며, 해양종사자 대상 신속․정확한 기상서비스 제공 및 위험기상 대응역량을 강화하고자 18일 발족식을 시작으로 공동 TF팀을 출범시켰다.
 
공동 TF팀은 ▲위험기상 조기 알림 서비스 등 기상정보 효율적 제공방안, ▲9시간 합성 파랑예상도를 활용한 피항시 안전해역 제공방안, ▲해양위험 기상 대응 통합 매뉴얼 제작 등 대국민 해양안전 확보를 위한 협업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러한 협업과제는 겨울철 해양기상 악화에 대비하여 서·남해권 해양관측부이를 활용한 현지 관측실황을 기반으로 해양종사자에게 단계별 위험기상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이에 따른 안전해역 이동 및 조기 피항 등 안전조치를 통해 안전한 바다 만들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인창 서해해경청장은 “현재 서해해경에서 추진 중인 해양종합안전망 구축의 일환으로, 양 기관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통해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해양사고를 사전에 대비·대응함으로써 선제적 예방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또한, 서장원 광주지방기상청장은“매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날씨 형태를 마주하고, 최근 해양기상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서로 협력하여 위험기상 대응 역량을 향상시킴으로서 지역민의 안전한 해상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해양.환경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