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보행환경 위협하는 콘크리트 맨홀뚜껑 전량 교체

박명관 기자 | 기사입력 2023/12/14 [12:35]

부산시, 보행환경 위협하는 콘크리트 맨홀뚜껑 전량 교체

박명관 기자 | 입력 : 2023/12/14 [12:35]

[시사우리신문]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보행환경을 위협하는 콘크리트 맨홀뚜껑을 철제 맨홀뚜껑으로 전량 교체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량 교체는 최근 동구 좌천동에서 노후된 콘크리트 맨홀뚜껑이 파손돼행인이 다치는 보행안전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시민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된다.

 

▲ 부산시, 보행환경 위협하는 콘크리트 맨홀뚜껑 전량 교체

 

파손된 콘크리트 맨홀뚜껑은 2006년 좌천동 아파트 건설 당시 도로의 우수를 처리하기 위해 인도에 설치됐고, 10여 년이 지나 노후화가 많이 진행됐다.

 

이번 사고의 원인이 된 콘트리트 맨홀뚜껑은 보라색 계열의 색상을 띄며, 보도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2000년도 초반 검정색 주철 맨홀뚜껑 대신하여 집중적으로 설치됐다.

콘크리트 맨홀뚜껑 내에는 철근배근 등 안전장치가 없어 외부의 충격이나, 노후에 따른 균열에 취약하다. 특히, 사전징후 없이 파손되는 단점이 있어 대부분 교체를 통해 정비됐으나, 일부가 교체되지 않아 아직 도심지 일부 곳곳에 설치돼 있다.

 

시는 12월 중으로 시 전역에 설치된 17만여 개의 맨홀뚜껑을 전수 조사하고, 내년 상반기 중으로 콘크리트 맨홀뚜껑을 전량 철제 맨홀뚜껑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아울러, 콘크리트 맨홀뚜껑뿐 아니라, 전수조사를 통해 발견한 보행환경 저해 주철제 맨홀뚜껑도 함께 정비할 예정이다.

 

이근희 부산시 환경물정책실장은 “내년 상반기 중으로 보행환경을 위협하는 콘크리트 맨홀뚜껑을 전량 교체하고, 이와 함께 전수조사에서 발견된 보행환경 저해 주철제 맨홀뚜껑도 정비할 계획이다”라며, “우리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