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대설·한파 철저한 대비로 피해 최소화 빛났다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24/03/19 [09:42]

충북도, 대설·한파 철저한 대비로 피해 최소화 빛났다

안기한 기자 | 입력 : 2024/03/19 [09:42]

[시사우리신문]충북도는 겨울철 자연재난 선제적 대응이 빛을 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충북의 2023년~2024년 겨울철 기상은 평년 대비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았으며, 겨울철 대책기간 중 누적 강수량은 245.2㎜로 평년 대비 126.8㎜ 많았고, 평균기온은 1.5℃로 평년대비 1.7℃ 높았다.

 

하지만 평년대비 높았던 기온에도 불구하고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월까지 집중되었던 한파와 강설로 도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예방하고자 충북도에서는 선제적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취약시설 사전예찰 및 취약계층 관리 등 재난업무에 매진하였다.

 

도는 사전 대비기간과 대책기간을 이원화하여 효율적으로 대비하였다.

 

▲ 겨울철 추진상황 점검

 

겨울철 사전대비기간 동안 대설・한파에 대비하여 ▲겨울철 대비 분야별 세부추진대책 수립 ▲적설취약구조물, 적설취약도로, 고립예상지역, 상습결빙구간 등 재해우려지역에 대한 일제조사 ▲겨울철 대설・한파 대비 추진실태 점검 ▲민・관・군 간담회 실시 ▲도-유관기관간 합동 폭설 대비 등 훈련실시 ▲지역자율방재단과 합동 겨울철 홍보 캠페인 등을 추진하였다.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동안에는 도-유관기관-시·군간 유기적인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기상특보에 따라 총 24회(27일)에 걸쳐 비상근무를 실시했으며, 위험기상이 예상된 경우 선제적으로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여(7회) 상황관리에 총력 대응하였다.

 

대설분야는 강설 전 사전 제설제 살포를 통하여 도로결빙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였고, 강설 시 자동염수분사장치 및 도로열선 가동 ,사전대비기간 동안 확보된 제설장비 및 자재를 투입하여 철저한 제설을 추진하였다.

 

한파분야는 도내 지정된 한파저감시설과 한파쉼터를 지속 운영하였으며, 재난도우미를 활용하여 취약계층의 안전보호 예방활동을 385,578회 추진하여 인명피해 최소화를 도모하였으며, 수도 보온조치 등 도민행동요령을 홍보하고 수도동파 대비 긴급보수반 운영을 통하여 도민불편을 최소화하였다.

 

겨울철 자연재난에 대하여 철저한 대비와 대처로, 대설로 인한 피해는 없었고 한파피해는 한랭질환자 22명 및 ,수도동파 206건이 발생하였으나, 전년대비 피해는 감소하였다.

 

충북도 신형근 재난안전실장은 “도민안전을 위하여 겨울철 자연재난 업무를 수행한 유관기관(부서) 및 시·군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며 “향후 여름철을 대비해 도민의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여름철 사전대응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