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무 창원시장, 한정애 환경부장관 만나 지역현안 집중 건의

안강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6/02 [12:18]

허성무 창원시장, 한정애 환경부장관 만나 지역현안 집중 건의

안강민 기자 | 입력 : 2021/06/02 [12:18]

[시사우리신문]창원시는(시장 허성무)는 2일 한정애 환경부장관을 만나 마산만 수질개선 등 지역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간담회를 갖고 마산항을 직접 찾아 현장답사를 했다고 밝혔다.

 

이날 허성무 시장은 환경부장관과의 면담에서 창원권역 비점오염원 관리지역 및 주남저수지 습지보호지역 지정 , 마산만 수질 및 습지생태계 보전사업 국비지원, 특례시 권한위임 등 관련법 개정 등 3건의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 허성무 창원시장, 한정애 환경부장관 만나 지역현안 집중 건의

 

먼저, 마산만 및 하천 수질개선을 위해 창원권역 비점오염원 관리지역이 지정이 필요하고 주남저수지 철새 서식지 확보, 습지 복원 등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습지생태계 보전관리를 위하여 국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마산만 수질 및 자연생태계 보전을 위해 비점오염저감시설 및 그린빗물인프라 조성, 주남저수지 훼손 유수지 생태복원 사업, 하수처리시설 시설개선 등 총 5개 사업 국비 702억 원 지원을 건의했다.

 

또한 2022년 1월 창원특례시 출범에 따른 대기, 폐수배출시설 인허가 관리 일원화을 위해 특례사무 권한위임과 물티슈 변기투입 차단을 위해 자원재활용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간담회에 이어 허성무 창원시장과 한정애 환경부장관은 마산만 수질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마산항을 직접 방문하여 현장을 확인하고 마산만의 지형적 여건을 반영한육상 오염원 관리와 생물 다양성 보전 등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력을 강화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특히 마산만은 반폐쇄성 내만의 지역적 특색으로 육상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배출저감이 수질개선의 핵심과제인 만큼 창원시와 환경부는 비점오염원 관리지역 지정,육상 기인 점.비점오염원 저감사업 국비 지원 등 마산만 수질 개선사업과 자연생태계 보전사업에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과거 산업화와 도시화로 오염된 마산만 수질을 수영할 수 있는수준으로 회복시켜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2019년부터 해(海) 맑은 마산만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나 현재의 마산만 수질 여건은 생활오수, 비점오염물질 등 육상유입 오염물질의 차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환경부와 유기적으로협력하여 마산만 수질개선은 물론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세계적인 환경모범도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선도적인 환경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