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 길곡 낙동강 · 합천 황강 물 한 방울도 부산 못 준다!

합천 창녕군민들, 환경부 낙동강통합물관리 방안 맹비난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21/06/18 [13:21]

창녕 길곡 낙동강 · 합천 황강 물 한 방울도 부산 못 준다!

합천 창녕군민들, 환경부 낙동강통합물관리 방안 맹비난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21/06/18 [13:21]

18일 열려던 ‘낙동강 하류지역 물관리방안 토론회’ 무산 

“창녕과 합천군민들을 다 죽이고 부산에 물을 주겠다는 발상은 5공시절에도 없었다!” 

 

[시사우리신문]환경부가 부산등 부족한 물 확보를 위해 1.8조원의 사업비를 들여 창녕군 낙동강과 합천군 황강일대 물을 취소하겠다는 계획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경남 창녕군 길곡면여과수개발저지 비상대책위(위원장 김찬수)와 합천군 황강취수장 반대위(위원장 이종철) 주민 150여명은 18일 오전 10시, 창녕군 소재 국립생태원 습지센터 앞에서 집회를 갖고 이날 3층 대강강에서 열릴 예정이던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 하류지역 공개토론회’를 무산시켰다. 

 

▲   창녕합천 낙동강 및 황강 취수 반대 주민들이 토론회 단상을 점거하고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이종철 합천황강취수 반대위원장은 토론회 시작 직전 마이크를 잡고 “아무리 좋은 정책도 군민동의없이 일방적으로 밀터부치냐. 지금이 5공 6공시절 이냐?” “문 정권의 사회적 국민적 합의는 자기들 필요할때만 찾고 국민들이 필요할 때 사라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위원장은 “왜 하필 농민들이 제일 바쁜 이 시기에 토론회를 개최하는 지 모르겠다다”며 “지난 해 댐 물폭탄 피해도 해결 안해주면서 취수장으로 우리를 괴롭히는 데, 취수장 계획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김찬수 길곡여과수반대 위원장은 “정부는 강변여과수 사업을 환경부로 이관해 부족한 물은 ‘인공함양’으로 대체한다는 데, 이 공법은 세계 어디나라에서도 채택하지 않는 손바닥 하늘 가리기”라며 “5공시절보다 더 심한게 문재인 정부”라고 맹렬히 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서울 한강에선 왜 못하고, 힘 없는 우리 농민들을 다 죽이려 하냐”며 “답이 없는 데 억지로 답을 찾지 말라”고 결사반대 할 것이란 의지를 확고히 했다. 환경부가 군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내놓은 인공함양은 ‘지하수의 양을 늘리기 위하여 자연 순환계로 방출되는 물을 인위적으로 땅속에 주입하는 공법’을 말한다. 

 

환경부측은 반대주민들 10여명이 토론회 단상을 점거하고, 구호를 외치자 예정했던 토론회를 취소했다. 

 

환경부는 부산지역 143만t/일, 경남 49.4만t의 필요한 물을 확보하기 위해 합천황강 복류수 45만t/일, 창녕강변여과수 45만t 총 90만t을 개발해 공급한다는 낙동강통합물 관리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 

 

신용곤 도의원(창녕2)는 이에 앞선 지난 1월,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창녕 길곡과 부곡에서 하루 65만t을 취수하면 지표수가 5m가량 낮아져 이 일대 주민들과 농민들의 식수원과 농업용수 고갈이 뻔하다”며 “강변여과수를 취수하려거든 김해-삼랑진교 구간에서 취수하라”고 일갈 한 바 있는 등 창녕군민들의 분노는 하늘에 닿아 있어 정부의 강변여과수와 황강복류수 취수는 계획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 김 욱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