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카자흐스탄 경제 발전 협의회 정식 출범

초대 수장(총재) 홍콩의 한국계 자산운용사인 PS홀딩스사 이창수 회장 추대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21/11/19 [12:59]

한국-카자흐스탄 경제 발전 협의회 정식 출범

초대 수장(총재) 홍콩의 한국계 자산운용사인 PS홀딩스사 이창수 회장 추대

안기한 기자 | 입력 : 2021/11/19 [12:59]

[시사우리신문]중앙아시아에 위치한 자원부국인 카자흐스탄의 경제발전에 대한 움직임이 매우 적극적이다. 카자흐스탄의 산업 발전 및 선진화에 따른 자국 내 염원을 담아 각계 각층의 전문가 및 유력 인사들로 구성된 경제 발전 협의체가 출범하게 된다.

 

▲ 한국-카자흐스탄 경제 발전 협의회 초대 총장으로 추대된 PS홀딩스 이창수 회장



우선 이 협의체가 선택한 곳은 한국이다. 한국을 롤모델로 최단 기간 경제 선진국 진입의 성과를 이루어 낸 한국이야말로 카자흐스탄국 입장에서 보면 가장 닮고 싶은 매력적인 국가의 모델이 아닐 수 없다. 

 

"한-카자흐 경제 발전 협의회"가 정식 출범하며 초대 수장(총재)으로 홍콩의 한국계 자산운용사인 PS홀딩스사의 이창수 회장을 선택한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 같다. 

 

이 협회의 주된 설립 목적은 카자흐스탄 경제 발전은 물론 한국과의 활발한 상호 교류와 양국의 교역 확대 나아가선 중앙아시아 재외 동포인 고려인 들의 처우개선 및 고려인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후원하고자 함이 이 협회의 출범 이유에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계 각층의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자문 위원 및 고문단에는 이러한 바램을 담아 해외 선진국들과 활발한 교류를 지향하는 유력 인사들을 많이 영입한 목적도 있다는 후문이다.  

▲ 경제 발전 협의회 출범을 위한 회의 전경


연 1~2회의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정책 및 비전 등을 수립 자국 내 정부 각 기관 등에 수립된 정보 등을 제시 정책에 반영하는 자문 역할을 감당하게 될 전망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의료, 복지 등 많은 전문가들로 이루어질 명실상부 카자흐스탄 최고의 단체인 한-카자흐 경제 발전 협의회에는 이 협의체를 통해 카자흐스탄이 안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나아가야할 방향은 어디에 있으며 또 어떤 것들을 지향해야 할지를 두고 한국에게 듣고 한국에게 배우고자 이 협의회를 발족시킨다는 취지로 이 협회 관계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주장하고 있다. 

 

한편,첫 발기인들의 연면들을 보면 먼저 카자흐스탄에서는 예딜 후사이노프(음악가, 음악전문 아카데미 교수), 죠단가로비치(연구원, 칭기스칸 연구자), 오리크자이누로프나(과학자), 아드라크마노프 다니야르(영화감독, 정부 채널 근무) 등 각계 각층의 전문가 유명인들이 참여하고 한국측은 성창모(전 인제대학교 총장, 전 효성연구원 원장), 김현배(전 국방과학연구소 본부장, 전 삼성테크윈 고문), 권숙인(현 고려대 명예교수, 한국 공학 한림원 원로회원), 김광배(현 항공대 명예교수, 항공기 품질 인증 센터장) 등 양국 함께 약 15~16명 정도로 참여하여 약 40~50여 명의 각계 각층의 인사들로 구성될 전망이라고 알려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