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민원행정 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박인수 기자 | 기사입력 2012/07/19 [11:42]

‘2012년 민원행정 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박인수 기자 | 입력 : 2012/07/19 [11:42]
부산시는 7월 20일 오후 2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2012년 민원행정 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시 관련부서와 구․군에서 최근 3년 이내에 추진하고 있는 민원행정 제도개선 사례를 발표․평가하는 자리로, 우수사례를 부산 전역으로 널리 전파하고 시민을 위한 행정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시 및 구․군 민원업무 담당자 등 40여 명이 참석하며, 시 세정담당관실, 조사담당관실, 동구청 등 8개 기관(부서)에서 민원행정 제도개선사례를 발표하게 된다. 

이날 세정담당관실에서는 전국 최초로 지난 3월부터 시청 1층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 장애인 맞춤용 지방세 납부기기를 소개한다. 

이 기기는 휠체어의 높이를 고려해 만들어졌으며, 저시력인용 메뉴, 시각․청각장애인 점자, 음성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조사담당관실에서는 보조금 지원, 공사관리감독 등 민원처리에 대한 실시간 확인 시스템인 ‘고객 불만제로 시스템’을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사례를 소개한다. 

구․군별로는 △구민과 민원인이 직접 참여하는 민원역할극 등 서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역지사지 체험(동구) △스마트폰을 통한 음식점 주방 공개, 해운대구 특색 식품 홍보 등 다양한 아이디어로 글로벌시대에 부응하는 음식, 숙박, 통역 서비스 전개(해운대구) △직원들이 출․퇴근, 외근 등에서 접한 주민불편사항을 내부망을 통해 신속히 제보하고, 3일 이내 처리결과를 게시하는 ‘직원 현장 견문보고제’(사하구) △가로등 생활민원 처리기간을 1주일 이상에서 3시간 정도로 단축할 수 있는 획기적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강서구) △노약자를 위한 민원서류 배달서비스 및 SOS 긴급돌봄서비스, 수급자․차상위계층․장애인 대상 생활요금감면 찾아주기 서비스 운영(연제구) △시력장애인이 민원서식을 손으로 만지면 음성으로 변환해 들려주는 ‘민원서식 보이스아이코드 코디네이팅 사업’(수영구)에 대해 발표하게 된다. 

특히, 이날 발표되는 민원행정 제도개선 우수사례 중 1건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3건은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것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날 기관(부서)별 발표 후에는 심사를 거쳐 4개 기관을 최종 우수사례로 선정하고, 8월 중 행정안전부에 부산시 우수사례로 추천하게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선정된 우수사례를 전 부서와 사업소, 구․군으로 널리 확산하는 한편, 앞으로도 다양한 시책 개발과 직원 의식개혁을 통해 청렴하고도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2012년 민원행정 제도개선 발표 우수사례

 

연번

소 속

제 목

비 고

1

세정담당관실

장애인용 지방세 납부 시스템 운영

전국최초

2

조사담당관실

고객 불만제로 시스템 구축운영

(행정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전국최초

3

동 구

민원 공무원 "역지사지"체험 서로

생각이 바뀌네

 

4

해운대구

글로벌 창조도시 해운대에 불고있는

음식 숙박 통역 서비스의 변화

 

5

사하구

직원 현장 견문보고제 운영

 

6

강서구

획기적인 기술 개발로 가로등 생활 민원의 신속 처리

세계최초 (특허신청)

7

연제구

소외계층 맞춤 서비스 SOS긴급 돌봄팀 운영

 

8

수영구

민원서식 보이스아이코드 코디네이팅

사업 추진

전국최초
  • 도배방지 이미지

부산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