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채 끝물 취업 전략 이렇게 세워라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09/12/08 [14:16]

공채 끝물 취업 전략 이렇게 세워라

안기한 기자 | 입력 : 2009/12/08 [14:16]
주요 기업들의 하반기 공채가 마무리되어 가는 시즌이다. 취업준비생들에게 겨울방학은 내년 취업 시장을 대비하기 위해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겨울방학 취업스펙을 하나라도 더 쌓아, 내년 취업시장을 공략해야 하기 때문. 방학을 활용해 취업스펙을 쌓을 수 있는 공모전이나 기업 체험프로그램, 스터디 모임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자. 다음은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제안하는 공채 끝물 취업전략이다.

특전 빵빵한 대기업 공모전 노려라~

신입직의 경우는 자신이 실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기업에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 홈페이지 경진대회입상자, 디자인광고대상 입상자, 각종 경진대회나 자 등 각종 공모전 입상경력이 도움이 된다. 특히 공모전 주최 기업으로 바로 취업이 되지 않더라도, 입사 시 가산점을 주는 기업도 많아 취업경력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지 않은 상금도 받을 수 있어 취업준비생들은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하지만 혜택이 큰 만큼 지원자간 경쟁이 치열함으로 올 겨울방학을 이용해 공모전에 도전하는 대학생들이라면 각 공모전의 주제 및 기존 수상 자료들을 분석하고 사전에 이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올 겨울방학 도전해볼 만한 공모전으로는 대학생 지식포털 캠퍼스몬(www.campusmon.com)에 따르면, LG텔레콤에서는 휴대폰 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한다. 참가자격은 대학생 및 대학원생으로 공모 주제는 ‘2010년 출시 가능한 휴대폰 디자인’이다. 공모전 접수는 12월 7일부터 11일까지 받고 있으며, 총1,050만원의 상금과 휴대폰 등 부상이 지급된다. 팀 단위로도 응모가 가능하며, 수상자들에게는 LG텔레콤 입사지원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한국공항공사에서도 ‘2009 한국공항공사 대학생 광고공모전’을 진행한다. 공모부문은 인쇄광고, 배너광고 분야이며, 응모자격은 국내 대학생 및 대학원생으로 개인 또는 팀 단위 응모가 가능하다. 접수는 12월 18일까지이며, 수상자에게는 총1,700만원의 장학금과 함께 ‘2010년 부산국제광고제Young Stars AD competition' 한국 대표 참가자격이 부여된다.

(주)예지미인에서도 ‘2009 예지미인 기획 패키지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한다. 공모대상은 디자인 관련학과 또는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으로 팀단위(2인 이내) 응모도 가능하다. 접수는 오는 12월 20일까지 받고 있으며, 디자인과 함께 작품명과 기획의도, 컨셉을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상품이 수여되며 입상자 전원에게는 모니터요원 활동의 기회가 부여된다. 특히 장려상 수상자 이상에게는 회사 입사지원 시 가산점도 부여된다.

서울우유에서는 ‘제1회 서울우유 그린마케팅전략 대학(원)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 응모자격은 4년제 이상 대학(원)생으로 1인 또는 3인 이하 팀 응모가 가능하다. 공모주제는 ’유업체의 바람직한 그린 마케팅 전략‘으로 4가지 세부 주제 중 선택하여 제출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12월 29일까지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되며, 수상자들에게는 총 1,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다양한 기업 현장체험 프로그램으로 경력 쌓기~

방학 맞은 대학생들이 경력을 쌓고, 전공분야의 직장체험을 위해 취업캠프나 현장체험 프로그램 참여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기업 현장 캠프 참여 등으로 인해 풍부한 경험을 체험하고 시야를 넓히는 것도 유리하다. 특히, 기업 체험 프로그램 등을 선택할 때에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취업분야와 연관이 되거나, 도움이 되는지를 신중히 검토해 보고 선택해야 한다.

대학생 지식포털 캠퍼스몬(www.campusmon.com)에 따르면, 신한은행에서는 제 12기 대학생 홍보대사를 모집한다. 신청대상은 대학교 재학생(학년 및 전공분야 제한 없음)이다. 신청기간은 12월 14일부터 18일까지이며,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가능하다. 이번에 선발된 홍보대사들은 신한은행 홍보 관련 각종 아이디어 뱅크 역할을 하게 되며, 월 1회 정기회의 참석 및 제반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활동자 전원에게는 매월 활동비가 지급되며, 활동 우수자에게는 신한은행 해외지점 탐방 및 신한은행 입사 지원 시 우대혜택이 있다.

금호건설에서는 ‘블로그 콘테스트’를 진행한다. 참가대상은 전국 소재 대학 재학생으로 접수는 12월 21일까지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콘테스트 방식은 본선 진출 후, 12월 28일~2월 14일까지 총 7주에 걸쳐 금호건설과 관련된 다양한 미션을 블로그를 활용하여 수행하며, 각 미션 결과를 적립하여 최종우승자를 선정한다. 수상자들에게는 상금과 함께 수료증이 주어지며, 금호건설 인턴이나 공채 지원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미스터피자에서는 여대생 마케터 ‘러브 바이러스 3기’를 모집한다. 선발된 마케터들은 외식 탐방 및 트렌드 조사,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기획 및 진행, 신제품 시식 및 마케팅 정기회의 진행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며, 매월 활동보고서와 과제를 제출해야 한다. 접수는 12월 28일까지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가능하며, 지원자격은 외식에 관심 많은 여대생으로 서울/수도권 지역 거주자여야 한다.

수료 후 우수 활동자들에게는 다양한 상품과 마케팅 업무 관련 다양한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며, 회사 입사지원 시 가산점도 부여된다.

삼성이 운영하고 있는 영삼성닷컴(www.youngsamsung.com)에서도 ‘열정운영진 9기’를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대학생이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며 서류접수는 2010년 1월 3일까지이다. 선발된 열정운영진은 6개월간 영삼성의 다양한 콘텐츠 기획과 취재, 기고, 홍보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또 삼성이 주최하는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매주 삼성 실무진과 기획회의를 하게 된다. 이들에게는 활동 기간 동안 매월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되며, 활동 종료 후에는 해외 배낭여행비와 우수 활동자들에게는 별도의 시상과 추가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스터디 모임 통한 ‘스펙’ 올리기

겨울방학을 이용해 ‘나홀로 도서관족’이 되기보다는 취업분야가 맞는 이들과 함께 스터디 모임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실제, 방학을 맞아 각 대학들의 게시판과 인터넷 취업카페 등에는 취업을 위해 스터디 모임을 가질 이들을 찾는 학생들의 글이 잇따르고 있다. 스터디 모임은 교수나 강의는 없지만, 자체 발표를 하고 시험을 치른다. 벌금 등의 벌칙을 두며 출석체크도 꼼꼼히 한다. 일부 스터디는 참가 자격에 제한을 둬 엄격하게 취업 준비생들을 관리 운영한다.

스터디의 종류도 다양하다. 취업 성공을 위한 취업 뽀개기 일명 ‘취뽀’와 관련한 영어·시사상식·한문 등 각 과목별 스터디가 따로 있는가 하면 행정 공무원·경찰 공무원·임용고시 준비 모임 등 시험 공부와 함께 각종 정보를 공유하는 업종별 스터디도 있다.

이 외에도 구직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Daum) 카페인 ‘취업뽀개기’에 들어가 보면, ‘한국자산신탁 면접대비 스터디 구합니다’ ‘LG전자 하반기 대비’ ‘현대캐피탈 부산 면접 스터디’ 등 구체적인 목표를 밝힌 스터디 모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이러한 단기 목적형 스터디에 참여할 경우 시험 일정이 다가와 불안함에 흐트러질 수 있는 집중력을 다잡을 수 있으며 다양한 정보공유 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자원봉사로 경력 쌓기

최근 들어 채용 시 사회봉사활동 경력을 우대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전공과 연계하고 싶다거나 사진촬영,레크리에이션 등 전문적인 취미를 갖고 있다면 전문기술을 필요로 하는 자원봉사에 도전해 볼 만하다. 특히 제약업체나 금융업체 등은 사회봉사 활동 경험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비율이 다른 업종에 비해 높은 편이다.

봉사활동을 하고 싶은 구직자들의 경우 다양한 복지협회나 봉사활동 관련 기관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신청할 수 있다.

먼저,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센터(www.vms.or.kr)’는 온라인을 통해 가입신청을 하고 봉사활동 희망란에 글을 남겨두면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곳과 연결을 해준다.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www.kavc.or.kr)’에서도 거주지 근처에 있는 각 시, 구 등에 있는 자원봉사센터협회로 연결을 시켜주고 있으며, 무주택자에게 집을 제공해주고 있는 건축 자원봉사 활동인 ‘한국 해비타트(www.habitat.or.kr)’의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봉사활동을 신청할 수 있다.

이 외에 잡코리아에서도 2004년부터 한국복지재단과 함께 ‘나눔봉사활동(nanum.jobkorea.co.kr)’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복지재단에 속해 있는 기관에서 봉사활동을 할 수 있으며, 잡코리아 사이트의 ‘나눔봉사활동 코너’에서 봉사활동을 희망하는 지역과 봉사유형 등을 내용으로 하는 신청서를 등록하거나 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시설이 등록한 모집공고에 봉사지원서를 접수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