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오페라하우스 개관준비 5개년 기본계획 수립

황미현 기자 | 기사입력 2016/03/17 [16:22]

부산오페라하우스 개관준비 5개년 기본계획 수립

황미현 기자 | 입력 : 2016/03/17 [16:22]

부산시는 ‘16년도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사업의 실시설계용역이 완료되고 ’17년도 착공되는 점을 감안하여 올해부터 개관예정인 ‘20년까지 단계별, 분야별 세부과제를 마련하여 설계·건립 등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콘텐츠 개발, 저변확대, 운영활성화, 문화관광산업화 등 소프트웨어 부분도 철저히 준비하기 위한 ‘부산오페라하우스 개관준비 5개년 기본계획’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  조 감 도     ©시사우리신문 편집국

 

먼저,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운영방침은 첫째, 오페라, 뮤지컬, 발레 등을 공연하는 ‘주목적 전문공연장’으로서 ‘문화관광 랜드마크시설’로 건립해 부산 문화융성을 선도하고, 둘째, 시민·지역예술인이 함께하는 OH 건립․운영방안 마련과 대중과 매니아층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개관 프로그램 준비, 찾아가는 오페라 공연 등을 통해 시민 공감대와 향유 저변을 확대하고, 셋째,「오페라하우스 추진단」등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체계적이고 내실있게 준비하고, 넷째, 크루즈, 원도심권 등과 연계한 관광자원화, 오페라하우스 브랜드화와 문화산업화, 전문인력 양성 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준비단계와 본격추진단계, 마무리단계로 나누어 시기별로 내실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준비단계인 ’16년부터 ’17년 8월까지는 시민, 지역예술인이 함께 참여하는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범시민추진협의체 및 운영 자문단 구성과 건립기부금 추가 확보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며,「부산오페라하우스 준비단」등 전담조직 구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본격추진단계인 ‘17년 9월~’18년에는 부산오페라하우스 공사 착공에 따른 완벽한 공사추진과 홍보 강화, 운영 활성화 방안 마련과 개관 프로그램 내실 준비 등으로 시민공감대와 향유 저변을 확산할 예정이다.

 

마무리단계인 ‘19년~’20년에는 완벽한 공사 마무리로 OH를 준공하고, 전담조직에서 운영주체로 전환하여 조기안정화를 도모하고, 후원회, 회원제 등으로 고정관객 확보와 운영활성화를 도모하며 품격있는 개관프로그램 준비로 매니아층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관광상품화 등을 통한 경영수익사업 전개, 문화산업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지역경제활성화, 개관 홍보 등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오페라하우스 개관준비 5개년 기본계획」을 토대로 분야별 세부 실행계획을 별도수립하고 이의 내실있는 이행을 통해 부산오페라하우스가 성공적인 문화시설 모델로 조기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