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도로 금융환경은 빠르게 진화와 변화를 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보험시장은 대면채널에서 비대면채널 즉 예전 보험설계사나 텔레마케터 등을 통해 보험가입을 권유받던 시대에서 소비자가 직접 온라인상에서 보험 비교와 가입을 직접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과거에는 오로지 보험설계사들에 의해 보험이 이루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었다. 소비자들은 설계사를 직접 만나 보험을 체결 하고 보험에 관한 정보들을 들었다.
보험설계사의 업무는 소비자들에게 보험에 대한 니즈를 일으켜서 가입을 권유하고, 상품 설계와 판매를 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보험의 자세한 사항들을 직접 상담받고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장점이라 할 수 있으나, 여러보험사의 상품비교 분석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고, 가입에 대한 부담감 또한 단점으로 볼 수 있다.
온라인보험 채널을 통한 보험 가입은 소비자가 직접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방문을 해서 본인이 필요한 보험 상품을 알아보고 가입하는 방법이다.
또한 모네타 인터넷보험(http://insufinder.moneta.co.kr/iuser/main/Main.do)에서는 전 보험사의 인터 넷보험상품 보험료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시스템이 구축되 있기 때문에, 상품비교 분석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온라인보험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원하는 때에 가입을 할 수 있다는 점과 나에게 꼭 필요한 상품만 을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저렴한 보험료를 들 수 있다. 보험설계사를 만나 가입을 하게되면 컨설팅 관리 서비스 비용과 보험사의 사업비들이 보험료에 다 들어가 있기 때문에 가격이 일반적으로 높게 형성이 된다.
하지만 온라인보험 이러한 서비스 없이 소비자가 직접 상품을 가입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비교적 똑같은 보험상품이라도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을 할 수 있다.
온라인보험비교를 객관적으로 알려주는 모네타 인터넷보험은 정기보험, 태아보험, 종신보험, 연금보험, 저축보험, 의료실비 등 모든 보험사의 보험료를 알 수 있고, 인터넷보험사 홈페이지와 연동이 되어 잇어서, 가입 또한 손쉽게 할 수 있다.
온라인보험 가입 시 생각해야 점은 본인에게 필요한 보험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미래계획과 보험료, 보장내역 등을 잘 살펴보고 나에게 부합되는지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더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한다. 무조건 보험료가 싸다고 가입이 가능할 것 같지만 무리하게 특약을 추가하거나 실수를 하면 보험료가 오를 수 있기 때문에 가입전에 보장내역을 면밀히 확 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온라인보험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보험관련 뉴스나 금융위원회의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시사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온라인보험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