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장동 의혹' 성남시청 압수수색…뒷북 지적

안강민 기자 | 기사입력 2021/10/15 [21:18]

검찰, '대장동 의혹' 성남시청 압수수색…뒷북 지적

안강민 기자 | 입력 : 2021/10/15 [21:18]

[시사우리신문]단군이래 최대비리 사건인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수사 착수 20여일 만에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했다.

 

▲ OBS 뉴스캡쳐




개발사업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경기지사 등 윗선 수사에 나설지 관심이다.김만배씨에 대한 영장이 기각된 뒤 압수수색에 착수해 뒷북 수사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날 검찰은 도시균형발전과와 도시계획과 등 관련 부서에서 자료확보에 나섰고 성남시는 성남도시개발공사의 관리·감독 기관으로 대장동 사업 관련 승인과 인허가를 맡았다.

 

검찰은 초과이익환수규정이 삭제된 경위와 성남시에 보고됐는지 등을 집중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경기지사 조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정수 중앙지검장도 국감에서 "이 지사도 수사 범주에 들어가 있다"고 밝혔고, 이 지사는 "대장동 설계는 자신이 했다"고 발언한 바 있다. 

 
한편 성남시 압수수색은 수사 착수 20여일 만인 데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영장기각 뒤 착수해 뒷북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법원은 어제 "피의자 방어권 보장 필요성이 큰 반면 구속 필요성이 소명됐다고 보기 어렵다"며영장을 기각했다.

 
김씨의 혐의 부인 주장과 녹취록 신빙성 지적에 무게가 실린 만큼 부실수사 논란도 나왔다. 

 
검찰과 경찰의 엇박자도 불거졌다. 

 
검찰은 유동규 전 본부장의 옛 휴대전화 확보차 지인 자택을 압수수색했는데, 앞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한 경찰은 영장발부를 기다리며 이를지켜봐야 했다. 

 
이런 가운데 김오수 검찰총장은 올해 6월 총장 임명 직전까지 성남시 고문변호사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논란이 일자 대검은 성남시 공사대금 소송건은 법인에서 수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