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총선 성격은…정권심판 52.6% vs 국정안정 38.5% [미디어리서치]

"정부 견제·정권 심판 위해 野 지지하겠다" 52.6%
"정권의 안정적 국정 운영 위해 與 지지하겠다" 38.5%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23/10/05 [07:05]

내년 4월 총선 성격은…정권심판 52.6% vs 국정안정 38.5% [미디어리서치]

"정부 견제·정권 심판 위해 野 지지하겠다" 52.6%
"정권의 안정적 국정 운영 위해 與 지지하겠다" 38.5%

안기한 기자 | 입력 : 2023/10/05 [07:05]

[시사우리신문]내년 4월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을 지지하겠다는 응답이 여당인 국민의힘을 지지하겠다는 응답보다 15%포인트(p) 더 높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5일 발표됐다.  

 

▲ 내년 4월 국회의원 총선거 지지정당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3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에게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부 견제와 정권 심판'을 위해 야당을 지지하겠다는 응답은 52.6%, '정권의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 여당을 지지하겠다는 응답은 38.5%로 나타났다. 

 

기존 거대 여야 정당이 아닌 새로운 정치세력인 제3지대 정당을 지지하겠다는 응답은 4%에 불과, 아직까지 신당의 영향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역별 내년 총선에서의 정당 지지도는 대구·경북 지역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을 지지하겠다는 응답이 49.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48.2%를 기록하며 바로 뒤를 이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을 지지하겠다는 응답은 광주·전남·전북 지역에서 65.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강원·제주 지역이 61.9%로 두 번째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특히 광주·전남·전북 지역의 경우 국민의힘을 지지하겠다는 응답이 17.4%로 집계되며 가장 낮은 여당 지지도를 보였다. 

 

성별에 따른 내년 총선 정당 지지도는 여당인 국민의힘을 지지하겠다는 응답이 남성 40.1%, 여성 36.9%로 나타나며 남성의 여당 지지가 근소하게 높았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을 지지하겠다는 응답은 남성 51.7%, 여성 53.6%로 여성이 조금 더 높게 기록됐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 이후 6일의 추석연휴 간 추석 밥상 민심의 추이는 내년 4월에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의 1차 향방을 알 수 있는 척도"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여당의 정권 창출 이후 내년 총선을 '윤석열 브랜드'로 치러야 하는 상황에서 '정권 심판'이 '정권 지지'보다 두 자리 숫자 격차를 벌이며 더 높게 나온 것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도 원인이지만, 국민 입장에서 정부와 여당이 야당을 포옹하고 타협하려는 '통큰 정치'보다 '갈등'과 '정쟁'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또 "민심과 괴리감 있는 '마이웨이 인사', 고금리에 부채가 초고속으로 불어나고 가계·기업·정부의 '트리플 경고등'이 켜지면서 정부와 여당에 대한 '정권 심판론'이 '정권 지지'보다 더 높게 나온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대표는 "그럼에도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는 아직 완전히 해소되지 않아 내년 총선 전까지 지지율 변화가 더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는 무선 RDD 활용 ARS를 통해 진행됐다. 신뢰 수준은 95%, 표본 오차는 ±3.1%p다. 응답률은 2.7%다. 자세한 조사 개요 및 내용은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