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국도비 받아 남지읍 마산지구 상습 침수 피해 해소시킨다'

행안부 우수유출저감시설 신규 사업지 선정
총사업비 483억 확보, 일대 농경지 등 침수피해 해소 기대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24/04/11 [11:13]

창녕군, '국도비 받아 남지읍 마산지구 상습 침수 피해 해소시킨다'

행안부 우수유출저감시설 신규 사업지 선정
총사업비 483억 확보, 일대 농경지 등 침수피해 해소 기대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24/04/11 [11:13]
 

창녕군(군수 성낙인)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우수유출저감시설 신규지구에 남지읍 마산지구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우수유출저감시설은 급격히 증가하는 빗물을 일시적으로 저장했다가 방류하는 시설로 최근 극한 호우로 인한 도심지 및 농경지 침수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설치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행안부와 경남도 관계자가 지난 3월 19일 남지마산지구 현장을 찾아 창녕군 담당 공무원과 함께 심사 활동을 펼치고 있는 모습.[창녕군 제공]행안부와 경남도 관계자가 지난 3월 19일 남지마산지구 현장을 찾아 창녕군 담당 공무원과 함께 심사 활동을 펼치고 있는 모습.[창녕군 제공]

남지읍 마산지구는 2022년 제11호 태풍 ‘힌남노’ 내습 시 배수불량과 우수관로의 통수능 부족으로 남지읍 내 도로와 농경지 등이 침수된 지역이다.

군은 지난 3월 주민설명회를 개최, 지역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행정안전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이후 경남도와 적극적인 협력으로 행정안전부의 현장 심사 및 신규지구 사업선정 심의회를 통과, 지난 5일 최종 선정 통보를 받았다.

남지읍 마산지구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사업은 농경지를 활용해 지하공간에 저류조를 설치하고 우수관로를 정비하게 된다. 지상에는 공원과 주차장 등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남지읍 마산지구에는 올해 말부터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해 2028년까지 4년간 국·도비 314억 원 포함, 총 483억 원을 투입해 6만8,800㎥ 규모의 저류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성낙인 군수는“ 남지읍 마산지구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사업은 지하 저류조를 설치하기 위한 토지매입이 우선 해결되어야 한다”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남지읍 마산리 일대의 침수피해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창녕군 #성낙인군수 #남지마산지구 #행안부 #경남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